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안전실천수준과 안전실천 관련요인을 파악하여 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549명으로 자가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적 통계,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SPSS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안전의식 수준은 3.55점과 안전실천 수준은 2.98점이었으며. 안전실천 수준은 초등학생의 성별, 학년, 친구수, 학교생활적응정도, 학업수준, 성격, 호기심, 안전교육필요성 인식정도, 부모의 안전교육실시 정도, 학교안전교육실시 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안전실천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안전의식 수준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나타냈으며, 자아존중감, 부모의 안전교육실시정도가 안전실천 수준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모두 28.8%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안전실천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인을 앞으로 더 규명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안전실천수준과 안전실천 관련요인을 파악하여 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549명으로 자가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적 통계,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SPSS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안전의식 수준은 3.55점과 안전실천 수준은 2.98점이었으며. 안전실천 수준은 초등학생의 성별, 학년, 친구수, 학교생활적응정도, 학업수준, 성격, 호기심, 안전교육필요성 인식정도, 부모의 안전교육실시 정도, 학교안전교육실시 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안전실천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안전의식 수준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나타냈으며, 자아존중감, 부모의 안전교육실시정도가 안전실천 수준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모두 28.8%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안전실천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인을 앞으로 더 규명해야 할 필요가 있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fety-practice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Elementary students in rural area,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prevention for safety accident occurrence in order to improve the QOL.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49 elementary stud...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fety-practice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Elementary students in rural area,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prevention for safety accident occurrence in order to improve the QOL.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49 elementary students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s.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12.0 Program. Results: The mean score for level of the safety awareness was 3.55(${\pm}.36$) and of the safety practice, 2.98(${\pm}.48$). The score of Safety-practi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students' gender(p= .028) and students' grade(p= .004), the number of friends(p= .002), the level of school life adaptation(p= .000), recognized learning proficiency(p= .000), personality(p= .005), curiosity(p= .003), the level of demand for safety education(p= .000), the level of safety-education conducted by parents(p= .000), the level of safety-education conducted by teacher(p= .000).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or Safety-practice revealed that the most powerful predictor was level of Safety-awareness and self-esteem, the level of safety-education conducted by parents explained 28.8% of the variance. Conclusion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safety practice promotion program in order to enhance the quality of life of elementary students. Future studies need to be pursued to find various variance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fety-practice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Elementary students in rural area,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prevention for safety accident occurrence in order to improve the QOL.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49 elementary students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s.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12.0 Program. Results: The mean score for level of the safety awareness was 3.55(${\pm}.36$) and of the safety practice, 2.98(${\pm}.48$). The score of Safety-practi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students' gender(p= .028) and students' grade(p= .004), the number of friends(p= .002), the level of school life adaptation(p= .000), recognized learning proficiency(p= .000), personality(p= .005), curiosity(p= .003), the level of demand for safety education(p= .000), the level of safety-education conducted by parents(p= .000), the level of safety-education conducted by teacher(p= .000).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or Safety-practice revealed that the most powerful predictor was level of Safety-awareness and self-esteem, the level of safety-education conducted by parents explained 28.8% of the variance. Conclusion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safety practice promotion program in order to enhance the quality of life of elementary students. Future studies need to be pursued to find various varianc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안전의식수준과 안전실천 정도를 파악하고, 학교생활관련 특성과 안전교육관련 특성, 자아존중감, 심리관련 특성과의 상관관계 및 안전실천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안전의식수준, 안전 실천 수준을 파악하고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아동의 안전사고 예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초등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안전실천의 중요성에 대한 진가를 망각하거나 자기 자신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어 오히려 안전사고의 위험을 안고 있으며, 안전실천습관이 확고히 형성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의 위험이 잠재해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 아동에 대한 안전의식수준, 안전실천 정도, 학교생활 관련 특성, 심리관련 특성, 안전교육 관련 특성,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영향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아동의 안전사고 예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정도 차이를 비교한다.
그 결과 안전실천 수준과 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던 안전의식 수준 정도, 자아존중감, 부모안전교육실시 정도, 학교안전교육실시 정도를 가변수 처리하여 회귀식에 포함하였다.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에 차이를 보였던 변수인 성별과 학년, 학교생활 관련 특성 중의 친구 수, 학교생활적응정도, 학업성적수준과 심리관련 특성 중의 호기심 수준, 성격과 안전교육관련 특성 중의 안전교육실요성 인식정도, 부보의 안전교육실시 정도, 학교의 안전교육실시 정도를 가변수 처리하여 회귀식에 포함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의 안전실천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안전의식정도가 전체변량의 22.
본 연구의 자료수집기간은 2008년 12월 15일부터 12 월 30일 까지였으며, 강원지역 S시 소재 초등학교의 담임선생님들로 부터 연구에 대한 허락을 얻은 후, 학생들에서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협조를 승인한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작성하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 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600부였으나 자료가 불충분한 51부를 제외한 549부를 본 연구 분석에 이용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학교생활 관련 특성과 안전교육관련 특성, 심리 관련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차이를 비교한다.
심리 관련 특성으로는 성격과 호기심 수준에 대한 설문으로 구성되었다.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학교 안전분야의 1, 3, 7, 10번 문항, 놀이 및 여가 안선분야의 3, 6번 문항, 교통안전 분야의 3, 5, 7번 문항, 화재 안전분야의 1, 6번 문항, 기타 및 가정 안전분야의 2, 4, 8번 문항은 역문항이어서 역산으로 처리하였다. 심은순의 연구에서는 신뢰도 계수는 CronbachE alpha 는 0.
대상 데이터
배부된 설문지는 600부였으나 자료가 불충분한 51부를 제외한 549부를 본 연구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은 S시 소재 초등학교의 학생 549명이었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08년 12월 15일부터 12월 30일 까지였다. 연구도구는 심은순(2003)의 안전의식, 안전실천 정도 척도와 학교생활 관련 특성, 심 리 관련 특성, 안전교육 관련 특성에 질문지를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안전실천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하기 위해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안전실천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기 위해 단계별 회귀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안전실천 수준과 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던 안전의식 수준 정도, 자아존중감, 부모안전교육실시 정도, 학교안전교육실시 정도를 가변수 처리하여 회귀식에 포함하였다.
대상자의 안전의식수준, 안전실천수준정도, 학교 생활 관련 특성, 안전교육 관련 특성, 심리관련 특성, 자아존중감과 상관성 정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산출하였다. 대상자의 안전실천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하기 위해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0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안전의식 정도, 안전실천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서술적 통계를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 차이, 학교생활 관련 특성과 안전교육관련 특성, 심리 관련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수준 차이 검정은 나est와 ANOVA, Scheffe 검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 자료는 SPSS 12.0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안전의식 정도, 안전실천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서술적 통계를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 차이, 학교생활 관련 특성과 안전교육관련 특성, 심리 관련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수준 차이 검정은 나est와 ANOVA, Scheffe 검정을 이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심은순(2003)의 안전의식, 안전실천 정도 척도와 학교생활 관련 특성, 심 리 관련 특성, 안전교육 관련 특성에 질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Scheffe 검정,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연구도구는 심은순(2003)의 안전의식, 안전실천 정도 척도와 학교생활 관련 특성, 심 리 관련 특성, 안전교육 관련 특성에 질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2.
자아존중감에 대한 측정 질문지는 Rosenberg(1965)가 고안하고 전병제(1974)가 한국판으로 표준화시킨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도구는 개발된 시점이 오래되기는 하였으나, 최근의 연구(서부덕과 최은희, 2006; 김귀분과 석소현, 2008; 백선숙 등, 2008) 등과 같이 현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도구로서, Likert 4점 척도로 거의 그렇게 하지 않는다(1점)에서 부터 항상 그렇게 한다(4점)로 구성하고, 총 10문항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성능/효과
1) 초등학생의 안전의식 수준은 3.55점(4점 만점), 안전실천 수준은 2.98점(4점 만점) 으로 안전의식 수준에 비해 안전실천 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2) 초등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정도는 성별과 학년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남학생 보다 여학생의 안전실천 수준이 높았으며, 사후 검정한 Scheffe 검정결과에서 6학년보다 5 학년 학생의 안전실천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3) 학교생활 관련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정도는 친구 수, 학교생활적응정도, 학업수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 검정한 Scheffe 검정 결과에서 친구가 많은 학생이 학교생활적응정도를 즐겁고 성실하게 잘하는 학생이 학업수준이 높을수록 안전실천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4) 심리 관련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차이는 성격, 호기심 수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 검정한 Scheffe 검정결과에서 성격이 활발하고 명랑할수록, 호기심 수준이 높을수록 안전실천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5) 안전교육 관련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 차이에서는 안전교육 필요성 인식 정도, 부모안전교육실시 정도, 학교안전교육실시정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 검정한 Scheffe 검정 결과에서 안전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고, 부모의 안전교육실시가 자주 가르침을 받는 학생, 학교의 안전교육실시정도가 높을수록 안전실천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6) 초등학생의 안전실천 수준 정도와 안전의식수준, 자아존중감, 안전교육 관련 특성, 학교생활관련 특성, 심리 관련 특성과의 상관관계에서는, 안전실천수준 정도는 안전의식(i=. 471, p=.000), 자아존중감(i=.346, p=.000), 부모안전교육실시 정도(l.230, p=.000), 학교안전교육실시 정도 (i=.174, 广.000)와의 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안전교육 필요성 인식정도(r=-.174, p-000), 호기심(r=-.138, p=.001), 학업성적정도(r=.164, p=.000), 학교생활 적응 정도(i=.224, 尸.000), 친구수(r=.16O, 尸.000), 성격(i=.O37, p=.001)과의 역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7) 초등학생의 안전실천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안전의식 수준이 전체변량의 22.2%로서 가장 높은 설명력을 나타냈으며, 다음으로는 자아존중감, 부모의 안전교육실시정도가 안전실천수준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나 이를 모두 포함시켰을 때 설명력이 28.8%였다.
위해 단계별 회귀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안전실천 수준과 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던 안전의식 수준 정도, 자아존중감, 부모안전교육실시 정도, 학교안전교육실시 정도를 가변수 처리하여 회귀식에 포함하였다.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에 차이를 보였던 변수인 성별과 학년, 학교생활 관련 특성 중의 친구 수, 학교생활적응정도, 학업성적수준과 심리관련 특성 중의 호기심 수준, 성격과 안전교육관련 특성 중의 안전교육실요성 인식정도, 부보의 안전교육실시 정도, 학교의 안전교육실시 정도를 가변수 처리하여 회귀식에 포함하였다.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에 차이를 보였던 변수인 성별과 학년, 학교생활 관련 특성 중의 친구 수, 학교생활적응정도, 학업성적수준과 심리관련 특성 중의 호기심 수준, 성격과 안전교육관련 특성 중의 안전교육실요성 인식정도, 부보의 안전교육실시 정도, 학교의 안전교육실시 정도를 가변수 처리하여 회귀식에 포함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의 안전실천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안전의식정도가 전체변량의 22.2%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자아존중감, 부모의 안전교육실시정도 순으로 전체 변량의 28.8%로 설명되었다. 그러나 위에서 밝힌 이들 요인에 대한 안전실천의 설명력은 28.
안전실천 정도의 차이를 사후 검정한 scheffe 검정결과는 5학년 학생이 6학년보다 안전실천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기타 살고 있는 집, 교통수단, 가족, 형제 수 아빠의 학력, 엄마의 학력, 엄마의 직업유무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안전의식 수준 정도는 전체 평균은 3.55점(만점 4점)으로 하부영역별 평균은 놀이 및 여가 중의 안전분야 3.70, 화재 안전분야 3.69, 기타 및 가정 안전분야는 3.56, 교통안전분야 3.51, 학교 안전분야는 3.29, 점의 순으로 학교안전분야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안전실천수준 은 2.
7이하로 다중공선성에 대한 가능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도에 차이를 보였던 변수인 성별, 학년, 친구수, 학교생활적응정도, 학업성적, 호기심, 성격, 안전교육필요성 인식정도, 부모안전교육실시정도, 학교안전교육실시정도를 가변수 처리하여 회귀식에 포함하였으며, 공차와 분산팽창계수를 파악하여 다 중공선 성의 우려가 나타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안전실천 정도의 차이를 사후 검정한 scheffe 검정결과는 안전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는 안전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별고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부모의 안전교육의 실시 정도에서는 부모의 안전교육 실시가 많은 학생은 가끔 가르쳐 주는 경우와 별로 가르쳐 주지 않은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학교의 안전교육실시정도는 3회 이상 교육을 받은 학생은 2회 이하로 받은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표 6과 같다. 안전교육 관련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차이는 안전교육필요성 인식정도(p= .000), 부모안전교육실시 정도(p= .000), 흐}교안전교육실시 정도(p= .000)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안전실천 정도의 차이를 사후 검정한 scheffe 검정결과는 안전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는 안전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별고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안전교육관련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차이를 살펴보면, 안전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부모의 안전교육실시정도가 높을수록, 학교의 안전교육실시 정도가 높을수록 안전실천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부모가 안전교육을 자주 실시할수록 사고예방을 잘한다는 연구(이수정, 1997)와 지 역사회와 가정, 학교에서 안전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안전사고 예방행동 실천율이 높았다는 연구(백경원, 1999)와 안전교육을 실시하였을 경우에 안전생활 실천정도가 높았다는 연구결과(정명애, 2000)와도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000)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안전실천 정도의 차이를 사후 검정한 scheffe 검정결과는 안전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는 안전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별고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부모의 안전교육의 실시 정도에서는 부모의 안전교육 실시가 많은 학생은 가끔 가르쳐 주는 경우와 별로 가르쳐 주지 않은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000)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안전실천 정도의 차이를 사후 검정한 scheffe 검정결과는 친구 수에서는 친구가 많은 학생은 친구가 별로 없는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적응정도에서는 즐겁고 성실하게 다니는 학생이 그저 그렇게 다니는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3)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안전실천 정도의 차이를 사후검정한 scheffe 검정결과는 성격차이에서는 활발하고 명랑한 성격의 학생은 보통의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호기심 정도에서는 모든 것이 궁금한 학생은 별로 궁금하지 않은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위해 단계별 회귀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 8과 같다. 안전실천수준과 순 상관관계를 나타내 었던 안전 의식 수준 정도, 자아존중감, 부모안전교육실시 정도, 학교안전교육실시 정도의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각각 0.471, 0.230, 0.113, 0.245로 변수간의 상관관계 계수가 0.7이하로 다중공선성에 대한 가능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도에 차이를 보였던 변수인 성별, 학년, 친구수, 학교생활적응정도, 학업성적, 호기심, 성격, 안전교육필요성 인식정도, 부모안전교육실시정도, 학교안전교육실시정도를 가변수 처리하여 회귀식에 포함하였으며, 공차와 분산팽창계수를 파악하여 다 중공선 성의 우려가 나타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7과 같다. 안전의식은 안전실천정도(r= .471, p= .000) 와 유의한 정적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예방교육정도(r= .0113, p= .008)와 교육정도(r= .245, p= .000)와 유의한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실천정도는 예방 정도(r= .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친 결과 초등학생의 안전실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안전의식 수준이 전체변량의 22.2%로서 가장 높은 설명력을 나타냈으며, 다음으로는 자아존중감, 부모의 안전교육실시 정도가 안전 실천 수준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나 이를 모두 포함시켰을때 설명력이 28.8%였다.
학교생활관련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의 차이에서, 학교생활을 적극적으로 적응하는 학생과 학업성적 수준이 높은 학생일수록 안전실천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학업성적과 학교생활이 우수한 학생의 모범적인 행동의 결과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안전실천 정도의 차이를 사후 검정한 scheffe 검정결과는 친구 수에서는 친구가 많은 학생은 친구가 별로 없는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적응정도에서는 즐겁고 성실하게 다니는 학생이 그저 그렇게 다니는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수준에서는 학업수준이 아주 못하는 학생은 매우 잘하는 학생과 잘하는 학생과 잘 못하는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안전교육의 실시 정도에서는 부모의 안전교육 실시가 많은 학생은 가끔 가르쳐 주는 경우와 별로 가르쳐 주지 않은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학교의 안전교육실시정도는 3회 이상 교육을 받은 학생은 2회 이하로 받은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안전예방 교육 출처에 따라서는 부모님, 형제, 가족, 친척으로부터 안전예방에 대한 자료를 받는 경우가 학교수업시간, 선생님, 교과서로부터 자료를 받는 경우보다 안전실천 점수가 더 높았으나 그 차이가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은 아니었다<p= .
학교생활적응정도에서는 즐겁고 성실하게 다니는 학생이 그저 그렇게 다니는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수준에서는 학업수준이 아주 못하는 학생은 매우 잘하는 학생과 잘하는 학생과 잘 못하는 학생보다 안전실천도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대상자들이 지각한 안전의식 수준은 전체평균은 3.55점(만점 4점)으로 높은 수준이었으며, 여러 분야의 안전의식 수준 중에서 가장 낮게 나온 학교 안전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 방법이 모색될 필요가 있겠다. 안전실천수준은 298점(만점 4 점)으로 비교적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었으나, 높은 인식 수준에 비해 실천수준이 낮아 안전실천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법도 함께 고려됨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초등학생에게 유용한 안전실천 수준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궁극적으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반복 연구와 본 연구의 변인들 이외에 안전실천수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다른 변인을 앞으로 더 규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심리관련 특성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차이를 보면, 활발하고 명랑한 성격의 학생일수록 안전실천 수준이 높았는더L 긍정적인 성격의 소유자가 긍정적인 행동을 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소극적인 학생의 안전실천도가 높게 나타낸 심은순(2003)의 결과와는 일치하지 않는 결과로, 추후 성격의 차이에 따른 안전실천 수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초등학교 시기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태도나 실천행위가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학습동기가 강하고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려는 경향이 강하므로(김화중과 이인숙, 1992),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체계적인 안전교육이 진행된다면 안전실천을 향상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것이었다. 친구 수에 따라서는 친구 수가 많은 학생이 친구가 별로 없는 학생보다 안전실천수준이 높은 결과를 보였는데, 이는 친구수가 많은 학생이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추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호기심 수준이 높을수록 안전실천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호기심이 높으면 모험심도 커져 안전실천 수준이 낮을 것으로 예측한 것에 대해 상반된 결과로 호기심 수준에 따른 추후 반복연구가 더 필요하다.
참고문헌 (20)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정책담당관실 통계, 2002.
김귀분, 석소현. 노인의 삶의 질 영향요인.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2호, pp331-340, 2008.
이명선, 박경옥, 허억, 이유리. 학교안전교육 실태분석을 통한 안전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4.
이명선, 신현유. 21세기 선진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구축방안. 서울 : 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2002.
이수정. 초등학교 아동의 사고예방행동과 사고발생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이한용, 우종웅, 김일영. 아동의 안전에 관한 인식과 교육실태 조사 연구. 보건교육건강 증진학회지 제18권, 제3호, pp 59-75, 2001.
전병제. 자아개념 측정 가능성에 관한 연구. 연세논총 제11권, 제1호, pp 109-129, 1974.
정명애. 학교안전교육이 초등학생의 안전생활 실천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Gresham L. S., Zirkle, D. L., Tolchin, S., Jones, C., Maroufi, A., Miranda, J. Partnering for injury prevention : evaluation of a curriculum-based intervention program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J Pediatr Nurs Vol.16, No.2, pp 79-87, 2001.
Rosenberg, M. The Self-Esteem Scale. In J. P. Robinson, P. R. Shaver and L. S. wrightsman(Eds.), Measures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ical Attitudes. Vol.1, Academic Press. 1965.
Swell, K. H., Gaines, S. K, Developmental approach to childhood safety education. Pediatric Nursing Vol. 19, No. 5, pp 464-466, 1993.
World Health Organization. World report on road traffic injury prevention. Switzerland : WHO/The World Bank, 200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