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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전두엽 EEG-뉴로피드백 훈련과 유아의 뇌기능 및 지능발달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Prefrontal EEG-Neurofeedback on Development of Infants' Brain Function and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6, 2009년, pp.1317 - 1328  

장순옥 (서울벤처정보대학원 대학교 정보경영학과) ,  이선규 (서울벤처정보대학원 대학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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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유아의 뇌 기능과 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첫째, 뉴로피드백 훈련이 유아의 뇌 기능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를 검증하였으며, 둘째, 한국 웩슬러유아지능검사(K-WPPSI: Korean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를 통해 뉴로피드백 훈련이 유아의 지능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천안 소재의 J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5세 유아 60명을 대상으로, 2008년 4월 21일부터 12월 12일에 걸쳐 뉴로피드백 훈련 지침에 따라 훈련을 실시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후의 뇌기능지수와 지능을 분석하였으며, 통계분석은 SPSS for Window 13.0 패키지를 사용하여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뇌기능 지수 전체를 종합 평가한 브레인지수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뉴로피드백 훈련이 유아의 뇌 기능 발달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뉴로피드백 훈련이 동작성 지능 지수 중 도형 영역, 미로 영역, 빠진 곳 찾기 영역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합적인 평가 지수인 동작성 지능 지수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실험 결과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동작성 지능 지수 발달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고, 세째, 뉴로피드백 훈련은 언어성 지능 지수 중 공통성 영역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study on how the Neurofeedback training effects on young children's brain function and intelligence, first, this paper aims to verity the effect Neurofeedback training brings to the function of young children's brain. Second, through K-WPPSI IQ test, analyses how Neurofeedback training influ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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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는 실험처지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럼으로 본 연구자는 실험처지 활동으로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위해, J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들의 가정에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의 목적 및 과정에 관한 상세한 설명과함께 자녀의 연구 참여를 선택하게 하는 참가 동의서를발송하였다. 그 결과 발송된 모든 가정에서 자녀의 연구참여 동의서가 제출되어, 본 연구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 특히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한 뉴로피드백 관련 연구에서는 ADH[10, 11], 학습장애[12], 정신지체[13]등 장애를 지닌아동을 중심으로 이들의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문제를 지닌특수 유아가 아닌 보편적인 일반 유아로 선정하여, 특정한 치료적인 목적보다 교육과 학습에 가장 필요한 인지능력의 향상 및 뇌 기능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두뇌 세포수준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이 가소성이 뛰어난 유아들에게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최근 뉴로피드백 훈련의 효과성에 대해여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첫째, 뉴로피드백훈련이 유아의 뇌 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둘째, 뉴로피드백 훈련이 유아의 지능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lc 뉴로피드백 훈련은 주의지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2e. 뉴로피드백 훈련은 공통성 영역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la. 뉴로피드백 훈련은 기초율동지수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lb. 뉴로피드백 훈련은 도형 영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뉴로피드백 훈련은 동작성 지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la. 뉴로피드백 훈련은 모양 맞추기 영역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ld. 뉴로피드백 훈련은 미로 영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뉴로피드백 훈련은 브레인지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le. 뉴로피드백 훈련은 빠진 곳 찾기 영역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2c. 뉴로피드백 훈련은 산수 영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2a. 뉴로피드백 훈련은 상식 영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lb. 뉴로피드백 훈련은 자기조절지수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g. 뉴로피드백 훈련은 좌우뇌균형지수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뉴로피드백 훈련은 지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lc. 뉴로피드백 훈련은 토막 짜기 영역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If. 뉴로피드백 훈련은 항스트레스지수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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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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