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간호과학 해부학 교육에의 창의적 교수법 적용 및 효과
The Application and Effects of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to an Anatomy Subject for Biological Nursing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1 no.2, 2009년, pp.183 - 194  

정석희 (서울여자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t is aimed to empirically apply and examine the effects of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CTT) that focus on student-centered educational environment to an anatomy subject for biological nursing science education. Methods: A triangulation that combines cross-sectional survey and content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 기초간호과학 해부학 과목에 적용된 창의적 교수법에 대한 학생들의 주관적 평가내용을 살펴본다.
  • 간호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교수법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제시하는 선행연구를 쉽게 찾아보기 힘든바, 본 논의에서는 우리나라의 중학생 및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교수법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제시한 연구결과들에 주로 비추어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초간호과학 해부학 과목에 적용된 창의적 교수법의 방법을 확인하고, 학생들이 인식한 창의적 교수법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와 창의적 교수법에 대한 학생들의 주관적 평가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질적 자료의 내용분석이 함께 결합되어 진행된 트라이앵귤레이션(triangulation)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습자의 동기 및 흥미유발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을 간호학 전공필수과목인 기초간호과학의 해부학 교육에 적용해보고,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 유발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밥 파이크(Bob Pike)의 창의적 교수법을 기초간호과학 해부학 교육에 적용해보고,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내 일개 3년제 간호대학의 1학년 학생으로서, 2008년 2월부터 6월까지 총 16주간 전공필수인 기초간호과학 해부학 과목에서 창의적 교수법을 적용받은 학생 30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자는 창의적 교수법을 2008년도 1학기 전공필수과목인 기초간호과학의 해부학 교과목에 적용하기 위하여 2008년 1월부터 2월까지 교과과정 준비를 실시하였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큰 관심을 받으며, 교육계뿐만 아니라 종교계, 기업체에 이르기까지 널리 활용되어지고 있는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을 기초간호과학의 간호학 교육에 접목시켜봄으로써, 창의적 교수법의 간호학 교육에의 적용가능성을 실증적으로 탐색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교수님의 창의적 수업은 정말 창의적이었고요, 재미있었어요.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교수법이란 무엇인가? 창의적 교수법은 강사의 지도 아래‘참가자 중심(Instructor-led, Participants-centered)’으로 이루어지는 교육개념으로, 가능한 참여를 이끌어내어 자발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는 프로젝트이며, 학습능력, 기억력, 실용 능력을 증진시키는 방법들을 통해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돕는 시스템이다(Lee, 2004; Pike, 2004, 2007).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자가 한국리더십센터의 ‘창의적 교수법(교수 과정)’을 통하여 학습∙훈련받은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을 이론적 토대로 하여, 실제 간호대학 학생들에게 적용한 교수법을 의미한다.
간호교육과정에서 해부학을 전공필수과목으로 주로 몇학년에 교육을 이수하는가? 그런데 간호대학 학생들이 간호학 전공필수과목으로서 처음 접하게 되는 과목이 바로 기초간호과학이며, 그 중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생소해하고 학습에 어려움을 표현하는 과목이 바로 해부학이다. 해부학은 보건∙의료 계열의 학생들이 반드시 학습해야 할 기초 전공 학문으로서, 전문지식을 가진 보건∙의료인이 되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간호교육과정에서도 해부학은 전공필수과목으로서 주로 1학년 또는 2학년에서 교육을 이수하고 있다. 그러나 그리 길지 않은 기간 동안 방대하고 전문적인 해부학의 지식을 쌓아야 하는 교과과정상의 현실과 내용 및 용어에 대한 어려움과 낯설음으로 인하여 많은 학생들이 해부학에 대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해부학을 어려워하며, 해부학 학습에 대하여막연한 부담감과 불안감을 갖고있는 것이 사실이다(Jeong,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Cook, N. F., & Robinson, J. (2006). Effectiveness and value of massage skills training during pre-registration nurse education. Nurse Educ Today, 26, 555-563. 

  2. Jeong, S. H. (2009). Human anatomy practice using the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Seoul: Medical Korea. 

  3. Jeong, S. H., Lee, S. K., Cho, E. H., Kwon, B., & Jung, D. (2008). The Effects of Applying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on Basic Science for Nursing Education.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nstitute for Nursing Science,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4. Kim, H. J. (200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teaching?learning programs using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for the unit 'metabol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University of Korea, Cheongwon. 

  5. Kim, Y. G., & Cho, S. M. (2002). Case report on the application or tele-education developed for the anatomy for education. Korean J Phys Anthropol, 15, 169-174. 

  6. Ko, K. H. (2008). The influence of histoty class at the middle schools on the attitude and researching ability of students' through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Sogang University of Korea, Seoul. 

  7. Kornikau, R., & McElroy, F. (1975). Communication for the safety professional. Chicago, IL: National Safety Council. 

  8. Lee, S. W. (2004). A consideration of the Bob Pike's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The Journal of Changwon University 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11, 165-180. 

  9. Lee, W. B., Kim, K. Y., & Baik, S. L. (1999). Learning effects of computer-aided anatomy laboratory. Korean J Med Educ, 11, 77-81. 

  10. Lee, W. T., Yoon, H., Kim, H. J., Lee, J. E., & Park, K. A. (2001). Development of internet based neuroanatomy education website (http://anatomy.yonsei.ac.kr/neuro-web/home.htm). Korean J Anato, 34, 525-533. 

  11. Namkoong, S.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ption of creative instruction and learning motivation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Myongji University of Korea, Seoul. 

  12. Nilges, L. M. (2004). Ice can look like glass: A phenomenological investigation of movement meaning in one fifth-grade class during a creative dance unit. Res Q Exerc Sport, 75, 298-314. 

  13. Park, E. K. (2007). Lived class for students by using the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Seoul Education, 49, 105-111. 

  14. Pike, R. W. (2004).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handbook. in K. S. Kim & J. P. Yoo (Eds). Paju: Gimmyoungsa. 

  15. Pike, R. W. (2004).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handbook. in K. S. Kim & J. P. Yoo (Eds). Paju: Gimmyoungsa. 

  16. Sim, J. (2009). The learning effects of instructional media on anatomy classes in a nursing college. J Korean Biol Nurs Sci, 11, 51-58. 

  17. Yang, S. H.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the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in junior college in some area.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0, 376-39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