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1 no.1, 2009년, pp.51 - 58
Purpose: It is to verify learning effect of the instructional media on anatomy classes at a nursing college and to develop an alternative instructional media instead of cadaver. Method: Four groups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 were used. One hundred twenty students who attended an Anatomy 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과정에서 해부학은 어떠한가? | 간호교육과정에서 해부학은 필수 전공 기초과목으로서 대부분 1학년 혹은 2학년에서 실시되고 있다. 해부학은 형태학의 하나로서 새로이 학습해야 할 새로운 개념은 방대하다. | |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 해부학은 형태학의 하나로서 새로이 학습해야 할 새로운 개념은 방대하다. 따라서 효과적인 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이론 수업과 더불어 시신(cadaver)을 대상으로 한 실습이 필수적이다(McLachlan, Bligh, Bradley, & Searle, 2004). | |
간호대 학생들이 받고 있는 간호교육의 실정은 어떠한가? | 그러나 간호교육에서 사람해부학의 이론 수업과 실습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간호대학의 교육과정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부분의 해부학 학습시간은 이론 3시간에 3학점이고, 실습시간은 교육과정에 따라 다르며 또한 실습에 대한 규정은 없는 실정이다. 간호대 학생들이 해부학 지식향상을 하는데, 그리고 실제 임상에서 해부학 지식을 성공적으로 적용할수 있으려면 cadaver 실습이 필수적이다. |
Baik, Y. K., Park, J. S., Han, S. R., Kim, J. K., Byeon, H. S., Park, J. H., & Kang S. C. (2007). Education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Hakjisa.
Byeon, J. K. (1999). Teaching and learning theory. Seoul: Hakjisa.
Eftekhar, B., Ghodsi, M., Ketabchi, E., & Ghazvini, A. R. (2005). Play dough as an educational tool for visualization of complicated cerebral aneurysm anatomy. BMC Med Educ, 5, 15.
Guy, J. F., & Frisby, A. J. (1992). Using interactive videodiscs to teach gross anatomy to undergraduates at the Ohio State University. Academic Medicine, 67, 132-133.
Kim, Y. G., & Cho, S. M. (2002). Case report on the application of teleeducation developed for the anatomy fo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15, 169-174.
Lee, W. B., Kim, K. Y., & Baik, S. H. (1999). Learning effects of computer-aided anatomy laboratory. Korean J Med Educ, 11, 77-81.
Lee, W. T., Yoon, H., Kim, H. J., Lee, J. E., & Park, K. A. (2001). Development of internet based neuroanatomy education website (http://anatomy.yonsei.ac.kr/neuro-web/home.htm). Korean J Anat, 34, 525-533.
Ludlow, J. B., & Platin, E. A. (2000). Comparison of web page and slide/tape for instruction in periapical and panoramic radiographic anatomy. J Dent Educ, 64, 269-275.
McLachlan, J. C., Bligh, J., Bradley, P., & Searle, J. (2004). Teaching anatomy without cadavers. Med Educ, 38, 418-424.
Myers, D. L., Arya, L. A., Verma, A., Polseno, D. L., & Buchanan, E. M. (2001). Pelvic anatomy study for obstetrics and gynecology residents: an experimental study using clay models. Obstet Gynecol, 77, 321-324.
Pereira, J. A., Pleguezuelos, E., Meri, A., Monlina-Ros, A., Molina-Tomas, M. C., & Masdeu, C. (2007). Effectiveness of using blended learning strategies for teaching and learning human anatomy. Med Educ, 41, 189-195.
Waters, J. R., Van Meter, P., Perrotti, W., Drogo, S., & Cry, R. J. (2005). Cat dissection vs. sculpting human structures in clay: An analysis of two approaches to undergraduate human anatomy laboratory education. Advan Physiol Educ, 29, 27-34.
Won, J. S., Kang, H. S., Kim, K. S., Kim, W. O., Kang, K. S., Kim, M. J., Son, Y. H., & Gil, S. Y. (1998). Effectiveness of medication videos as educational instrument in the education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Korean J Fundamentals Nurs, 5, 81-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