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2, 2009년, pp.145 - 159
김지현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정지나 (한북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 권연희 (신한은행 새싹어린이집) , 민성혜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In this study, mothers of 205 4- to 5-year-old preschoolers responded to aggression episodes of Werner et al. (2006); preschoolers' teachers responded to the Preschool Social Behavior Scale (Crick et al., 1997). Results showed, (1) boys exhibited more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2) In overt a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의 성에 따라 공격적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본 연구의 결과, 누가 외현적 공격 및 관계적 공격 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가? | 첫째, 유아의 성에 따라 공격적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남아가 여아보다 외현적 공격 및 관계적 공격 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계적 공격 행동은 간접적 공격 행동으로 여아에게 두드러진 형태이며, 그 결과 여아가 남아보다 관계적인 공격 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는 선행 연구들(박영신, 2004; 이경희, 1998; Crick & Grotpeter, 1995; Ostrov & Keating, 2004)과는 대치되는 결과이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 모두 남아보다 여아가 높게 나타난다는 김지현과 박경자(2006)의 연구와는 맥을 같이 한다. | |
아동의 공격적 행동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주로 관심을 둔 측면은 무엇인가? | 아동의 공격적 행동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공격적 행동의 한 형태인 신체적인 측면에만 관심을 두어왔다. 신체적 측면에 초점을 둔 외현적 공격성, 즉 밀기나 때리기와 같은 밖으로 나타나는 공격성에만 관심을 가져왔다(Berkowitz, 1993; Parke & Slaby, 1983). | |
유아의 부정적인 발달의 전조와 연관이 있으며, 유아기에 경험하는 대표적인 맥락으로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사회적 지원을 제공받는 이 대상은 무엇인가? | 유아는 가족 내에서 사회적 관계를 시작으로 점차 다양한 맥락 내에서 관계를 발달시키게 된다. 또래 집단은 유아기에 경험하는 대표적인 맥락으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또래로부터 사회적 지원을 제공받는다. 이러한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한 유아는 사회 정서적 부적응을 보이기도 하고,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발달적 결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
강정원 . 이경민(1999). 부적응 행동 유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영유아교육연구, 2(1), 165-180.
김민정(2008). 공격적 유아를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 사회적 기술 훈련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봉정(2007). 유아의 과잉행동 . 충동성 . 부주의 행동과 부모와 교사의 평정 일치에 대한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영신(2004). 아동의 공격성 유형과 학교 적응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희(1998). 관계지향 공격성 및 외현화 공격성과 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용래(1998). 역기능적 신념과 부적응적인 자동적 사고가 사회공포증상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한영경(2008). 중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적 요인.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Berkowitz, L. (1993). Aggression : Its causes, consequences, and control. New York : Academic Press.
Behavnagri, N. P., & Parke, R. D. (1991). Parents as direct facilitato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 Effects of age of child and sex of parent.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 423-440.
Bjorkqvist K., Lagersperz, K. H. J., & Kaukianinen, A. (1992). Do girls manipulate and boys fight? Developmental trends to direct and indirect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18, 117-127.
Bonica, C., Arnold, D. H., Fisher, P. H., Zeljo, A., & Yershova, K. (2003). Relational aggression, relational victimiza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in preschoolers. Social Development 12, 551-562.
Campbell, J. J. (1995). Familial antecedents to children's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B. The Sciences and Engineering, 60(6-B), 2980.
Casas, J. F. (2003). Early parenting and children's used of relational aggression in preschool.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B. The Sciences and engineering, 63(10-B), 4940.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N. Eisenberg(Eds.), W. Damon(Series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Vol.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 New York : Wiley.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17-59).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Colwell, M. J., Mize, J., Pettit, G. S., & Laird, R. D. (2002). Contextual determinants of mother' interventions in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38, 492-502.
Crick, N. R. (1995). Relational aggression : The role of intent attributions, feelings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313-322.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Crick, N. R., Casas, J. F., & Ku, H. (1999). Relational and physical forms of peer victimizat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5, 376-385.
Crick, N. R., Casas, J. F., & Mosher, M. (1997).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3, 579-588.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Crick, N. R., & Grotpeter, J. K. (1996). Children's treatment by peers : Victims of relational and oven aggress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8, 367-380.
Crick, N. R., Werner, N. E., Casas, J. F., O'Brien, K. M., Nelson, D. A., Grotpeter, J. K., & Markon, K. (1999). Childhood aggression and gender : A new look at an old problem. In D. Bernstein (Eds.), Gender and motivatio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45(pp.75-141). Lincoln, NE : University Press.
Darling, N., & Steinberg, L. (1993). Parenting style as context : An integrative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13, 487-496.
Finnie, V., & Russell, A. (1988). Preschool children's social status and their mothers' behavior and knowledge in the supervisory role. Developmental Education and Development, 13, 23-39.
Goldstein, S. E., Tisak, M. S., & Boxer, P. (2002). Preschoolers' normative and prescriptive judgements about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3, 23-39.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C., Olsen, S. P., & McNeilly-Choque, M. K. (1998).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Russian nursery-schoolage children : Parenting style and marital linkages. Developmental Psychology, 34, 687-697.
Henington, C., Hughes, J. N., Cavell, T. M., & Thompson, B. (1998). The role of relational aggression in identifying aggressive boys and girl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6(4), 457-477.
Hyde, J. S. (1984). How large are gender differences in aggression? A developmental meta-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722-736.
Kupersmidt, J. B., Coie, J. D., & Dodge, K. A. (1990). The role of peer relationships in the development of disorder.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274-305).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Ladd, G. W., & Pettit, G. S. (2002). Parenting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 M. H. Bornstein(Eds.), Handbook of parenting.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Vol.5, 2nd ed., pp.265-309). Mahwah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Ladd, G. W., Pettit, G. S., Mize, J., Brown, E. G., & Lindsey, E. (1994). Mother-child conversations about peers : Contributions to competence. Family Relations :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pplied Family Studies, 43, 425-432.
Maccoby, E. E., Snow, M. E., & Jacklin, C. N. (1984). Children's dispositions and mother-child interaction at 12 and 18 months :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20, 459-472.
McFadyen-Ketchum, S. A., Bales, J. E., Dodge, K. A., & Pettit, G. S. (1996). Patterns of change in early childhood aggressive-disruptive behavior : Gender differences in predictions from early coercive and affectionate mother-child interactions. Child Development. 67. 2417-2433.
McNeill. S. K. (2002).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discipline practices, gender, and children'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A.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62(11-A), 3701.
Mills, R. S. L., & Rubin, K. H. (1990). Parental beliefs about problematic social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 138-151.
Mills, R. S. L., & Rubin, K. H. (1992). A longitudinal study of maternal beliefs about children's social behaviors. Merrill-Palmer Quarterly, 38, 494-512.
Mize, J., & Pettit, G. S. (1997). Mothers' social coaching, mother-child relationship style,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 Is the medium the message? Child Development. 68, 312-332.
Nelson, D. A., & Crick, N. R. (2002).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 Implications for childhood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n. In B. K. Barber(Eds,). Intrusive parenting : How psychological control affects children and adolescents(pp.161-189). Washington, D. 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Ostrov, J. M., Burr, J. E., Jansen, E. A., Cullerton-Sen, C., & Crick, N. R. (2004).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in early childhood : A longitudinal examination.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Conference on Human Development, Washiongton DC.
Ostrov, J. M., & Keating, C. F. (2004). Gender differences in preschool aggression during free play and structured interactions : An observational study. Social Development, 13, 255-277.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acceptance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Parke, R. D., & Slaby, R. G. (1983).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In P. H. Mussen(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4th Ed.), Vol. 4. Socialization and personality processes(pp.547-642). New York: Wiley.
Prinstein, M. J., Boergers, J., & Vernberg, E. M. (2001).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adolescents :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of aggressors and victim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 479-491.
Risser, S. (2004). Students and mother perceptions of physical and social aggression. Post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on Child Development. Tampa, FL.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4th ed.). Belment, CA : Wadsworth/Tomson Learning.
Tomada, G., & Schneider, B. H. (1997).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peer acceptance : Invariance across culture, stability over time, and concordance among informants. Child Development. 33, 601-609.
Werner, N. E., & Crick, N. R. (1999). Relational aggression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in a college sampl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8, 615-623.
Werner, N. E., Senich, S., Przepyszny, K. A. (2006). Mothers' responses to preschoolers'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7, 193-2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