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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고혈압 대상자의 혈압 조절군과 비조절군의 건강관련 특성 및 고혈압 자가관리 행위 비교
Comparison of Health-related Characteristics and Self-care Behavior between a Hypertension Controlled Group and a Non-Controlled Group of Hypertension Patients in a Customized Home Visiting Health Service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0 no.4, 2009년, pp.483 - 492  

장효순 (예수대학교 간호학부) ,  형희경 (예수대학교 간호학부) ,  김경휘 (예수대학교 사회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health-related characteristics and self-care behavior between a controlled group and a non-controlled group of hypertension patients in a customized home visiting health service.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as cross-sectional research. The subjec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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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연구에서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의 고혈압 대상자로 등록되어 2007년부터 2008년 지역담당간호사에 의해 혈압관리를 받아온 대상자 중 혈압이 조절되고 있는 군과 혈압이 조절되지 않고 있는 군으로 나누어 인구사회학적 특성, 건강관련 특성, 고혈압 자가관리 행위를 비교함으로써 혈압 대상자의 조절 현황과 관련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의 표적 인구집단을 통한 고혈압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에 등록된 고혈압 대상자 가운데 혈압이 조절되고 있는 군(이하 혈압 조절군)과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군(이하 혈압 비조절군)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건강관련 특성, 자가관리행위 등을 비교하여 향후 고혈압 대상자에 대한 방문건강관리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 보건소 방문보건센터의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에 등록되어 있는 고혈압 대상자를 혈압 조절군과 비조절군으로 나누어 인구사회학적 특성, 건강관련 특성 및 고혈압 자가관리 행위를 비교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이들 간호사는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 사업에 대한 실무경험이 6개월~2년 이상 있는 자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에 대한 중앙단위의 교육과 센터 내의 직원 교육을 통하여 본 사업에 대한 기본 교육과 면접조사지에 대한 교육을 충분히 받은 자이다. 특히 면접조사지와 혈압, 키, 체중, 복부둘레, 콜레스테롤의측정을 위하여 센터 내 직원교육을 하였으며, 방문보건센터에 구비되어 있는 같은 측정 기구를 이용하여 지역담당간호사가 담당대상자를 측정함으로써 자료수집의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 본연구는 J시보건소 방문보건센터에서 등록 관리하고 있는 맞춤형방문건강관리 고혈압 대상자 중에서 혈압 조절군과 비조절군의 특성을 비교하여 고혈압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보건소 고혈압 대상자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일 도시 보건소 방문보건센터의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고혈압 대상자 중에서 혈압조절군과 비조절군 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건강관련 특성 및 고혈압 자가관리 행위를 비교하여 향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고혈압 대상자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시도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보건소 방문보건센터의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에 2008년 1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등록되어 있는 고혈압 대상자 1,872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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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수준과 동기유발이낮은 취약계층의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고혈압 대상자의 자가관리 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적합한 교육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며, 최 일선에서 고혈압 대상자를 교육하고 관리하는 방문건강관리 인력의 보건교육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보다 심화된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Lee(2004)는 전국보건소에서고혈압 관리를 위하여 실시되고 있는 고혈압 교육사업을 평가한 결과 환자용 교육 자료와 고혈압 관리 수첩 내용이 행동수정을 위한 접근이라기보다는 질환 중심의 단편적인 정보만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였는데 현재 실시되고 있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에서 사용하고 있는고혈압 교육자료역시 그내용에 큰 차이가 없다고 본다. 따라서 교육수준과 동기유발이낮은 취약계층의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고혈압 대상자의 자가관리 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적합한 교육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며, 최 일선에서 고혈압 대상자를 교육하고 관리하는 방문건강관리 인력의 보건교육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보다 심화된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고혈압이 효과적으로 관리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가? 고혈압이 효과적으로 관리되기 위해서는 고혈압 환자에 대한 계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함은 물론이고 사전에 고혈압의발생을막는 일차예방이 중요하다고할 수있다. 일차 예방은 공공보건조직에서 접근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특히 지역 주민의 가정을 방문하여 고혈압의 위험요인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Kwon, 2003) 또한 지역사회에서 고혈압 환자관리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표적인구 집단접근법(target population approach)이 필요하다고 하였다(Kim, 2002).
2009년 기준, 고혈압 예방관리 사업은 어떻게 실시하고 있는가? 고혈압성 질환은 우리나라 10대 사망원인에 들어있는 주요 만성질환 중 하나로(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09) 보건복지가족부에서는 만성질환 관리사업 대상에 포함하여 국가 차원에서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고혈압 예방관리 사업은 당뇨병 사업과 함께 3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2000년 보건소를 중심으로 시범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03년부터 전국 보건소에 확대하여 시행하였고 2009년 현재는 주요 만성질환자관리 사업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2007년부터는 기초생활수급자나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 주요 서비스 내용으로 고혈압과 당뇨 등 만성질환자의 건강관리를 우선으로 하면서 고혈압과 당뇨 조절률을 중요한 평가 지표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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