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3 no.1, 2009년, pp.77 - 86
임은숙 (경북대학교) , 이효녕 (경북대학교) , 박수경 (경북대학교)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n Earth Systems-based program for science-gifted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ield application. The developed program was composed of six activities focused on 'fault and earthquake'. Each step including exploratory step, enrichment step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구계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활동과 단계를 구성하였는가? | 이 연구의 목적은 지구계 교육에 근거한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단층과 지진'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6가지 활동을 개발하였고 탐색-심화-적용의 3가지 단계별로 지구계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활동에 필요한 실험 모형 두 가지를 직접 제작하였으며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 자료를 개발하였다. | |
본 연구는 지구계 교육에 관한 무엇을 이루는 것이 목적인가? | 이 연구의 목적은 지구계 교육에 근거한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단층과 지진'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6가지 활동을 개발하였고 탐색-심화-적용의 3가지 단계별로 지구계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
지구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과 북콜로라도 대학을 중심으로 한 최근 10여 년간의 연구를 통하여 개발되어온 지구계 교육(ESE; Earth System Education)은 지구적 소양을 강조하며 과학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새로운 철학을 제시하고 있다. 지구는 단편적인 현상들의 복합체가 아니라 다양한 현상들의 이면에 하나의 체계를 가지고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시스템이다. 그러므로 부분적인 현상은 그것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지구 하위계(수권, 대기권, 생물권 등)에 영향을 주고 받는다. 그러나 이러한 상호작용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쉽게 파악이 되지 않으므로 구체적으로 접근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지구계 교육이란 지구시스템을 주제로 하여 거시적인 관점에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분야에 대한 통합을 시도하며, 전체론적인 접근법(holistic approach)을 강조하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