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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계 중심의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ience Program for Gifted Students Based on Earth System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3 no.1, 2009년, pp.77 - 86  

임은숙 (경북대학교) ,  이효녕 (경북대학교) ,  박수경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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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지구계 교육에 근거한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단층과 지진'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6가지 활동을 개발하였고 탐색-심화-적용의 3가지 단계별로 지구계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활동에 필요한 실험 모형 두 가지를 직접 제작하였으며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에 따른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중학교 2학년 학생 14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고 학생들의 활동지 및 산출물,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이 기록한 활동지 및 산출물을 통해 본 프로그램이 지구의 하위계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식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학생이 흥미 유발과 학습주제 개념에 대한 이해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였고, 특히 모형을 사용한 실험과 그리기 활동, 조별 조사 및 발표 활동이 개념 획득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을 나타내었다. 참여한 다수의 학생이 프로그램 수준이 중학교 과학 영재학생에게 적절하다고 인식하였으나 일부 소수의 학생은 수준이 약간 높다는 반응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n Earth Systems-based program for science-gifted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ield application. The developed program was composed of six activities focused on 'fault and earthquake'. Each step including exploratory step, enrichment step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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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활동 3에서는 단층에 의해 발생하는 2차적 사건들, 어디에 지진이 발생하기 쉬울까라는 주제로 활동을 개발하였다. 단층 때문에 생긴 현상을 설명해주는 모형을 작동해보고 지진의 영향에 대해서 탐구하도록 하였다. 실제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을 조사하고 어떤 지역에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도록 하였다.
  •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한 지구계 교육 관련 선행연구로는 야외지질답사 보고서에 나타난 지구계 이해를 탐색한 사례(유은정 등, 2007)가 있으나 지구계에 초점을 둔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구계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는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지구계 교육에 근거한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중학교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학생들의 활동결과와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구계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는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지구계 교육에 근거한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중학교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학생들의 활동결과와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계 교육에 근거한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중학교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단층 때문에 생긴 현상을 설명해주는 모형을 작동해보고 지진의 영향에 대해서 탐구하도록 하였다. 실제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을 조사하고 어떤 지역에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도록 하였다. 활동 3에서 학생들이 작성한 결과의 예는 그림 3과 같다.
  • 모형을 작동한 후에‘나무도막을 움직인 힘에 해당하는 것이 실제 지구에서는 어떤 힘일까?’ 라는 토의 주제로 팀별 토론을 실시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모형을 통한 관찰 내용을 실제 지층의 단층 운동과 관련짓도록 함으로써 지구의 하위계간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지구계 교육 목표 4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활동 2에서 학생들이 작성한 결과의 예는 그림 2와 같다.
  • 활동6은‘하나로 연결된 지구’라는 주제로 그리기와 설명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앞에서 했던 활동들을 종합하여 지구의 이미지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지구의 가치와 소중함에 대해 배우는 지구계 교육 목표 1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또한 단층과 지진에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조사하고 토론하도록 함으로써 지구계교육 목표 7도 다루어진다.
  • 마지막으로 적용단계에서는 앞의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개념들을 연결하여 지구를 표현하는 그리기와 설명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지구의 이미지를 직접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지구의 가치와 소중함을 강조하는 지구계 교육 목표 1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실험은 단층 지진에 대한 학생의 이해를 돕는데 적절한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그러나 스티로폼 실험에서는 학생들에게 스티로폼이 부서지기 전에 작용했던 힘의 방향을 설명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프로그램이 중학교 영재학생의 수준에 적절한가’에 대해서 교사들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지진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간략하게라도 설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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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계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활동과 단계를 구성하였는가? 이 연구의 목적은 지구계 교육에 근거한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단층과 지진'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6가지 활동을 개발하였고 탐색-심화-적용의 3가지 단계별로 지구계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활동에 필요한 실험 모형 두 가지를 직접 제작하였으며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지구계 교육에 관한 무엇을 이루는 것이 목적인가? 이 연구의 목적은 지구계 교육에 근거한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단층과 지진'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6가지 활동을 개발하였고 탐색-심화-적용의 3가지 단계별로 지구계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지구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과 북콜로라도 대학을 중심으로 한 최근 10여 년간의 연구를 통하여 개발되어온 지구계 교육(ESE; Earth System Education)은 지구적 소양을 강조하며 과학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새로운 철학을 제시하고 있다. 지구는 단편적인 현상들의 복합체가 아니라 다양한 현상들의 이면에 하나의 체계를 가지고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시스템이다. 그러므로 부분적인 현상은 그것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지구 하위계(수권, 대기권, 생물권 등)에 영향을 주고 받는다. 그러나 이러한 상호작용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쉽게 파악이 되지 않으므로 구체적으로 접근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지구계 교육이란 지구시스템을 주제로 하여 거시적인 관점에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분야에 대한 통합을 시도하며, 전체론적인 접근법(holistic approach)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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