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고속도로 분류부의 감속차로길이 설계는 본선 및 연결로의 설계속도를 고려하여 감속에 요구되는 길이인 감속구간을 고려하고 있다. 이는 유출 차량이 분류부 이전에 노견측차로에 진입하여 변이구간을 통해 감속구간에서 감속을 진행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그러나 진출하려는 연결로 교통량이 많아지면 동시에 여러 대가 감속차로로 진입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것은 본선교통류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뒤늦게 감속차로에 진입하여 충분한 감속구간을 확보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출교통량의 크기를 고려하여 분류부에서의 동시진입 상황시 본선의 주행성을 확보하면서 진출차량이 감속차로로 안전한 차로변경을 하기 위한 감속구간 확장길이와 이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FRESIM을 통해 효과분석을 한 결과 분류부의 본선 및 감속차로에서의 차량당 지체의 감소와 평균속도의 증가 그리고 차로별 속도편차의 감소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present, the length of deceleration lane at freeway diverging areas are designed based on the design speed of main lines and ramps. This is possible on assumption that diverging vehicles decelerate at deceleration section after moving to shoulder lane in advance. But with high diverging volum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90%의 신뢰도로 차량군간에 2.5sec 이상의 간격이 발생할 확률을 산정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보통 공학적 분석에서 95%의 신뢰도를 많이 적용 하지만 신뢰도를 높일 경우 감속차로 길이가 지나치게 증가 할 우려가 있어 90%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임계차간간격의 결정에 있어 현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기존연구에서의 Raff에 의해 제시된 임계차간간 격과 차로변경이론 및 추종이론을 통해 결정된 임계차간간 격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감속차로 설계기준의 문제점을 제기하 고 적정한 감속구간 확장길이 산정을 위한 방법론과 길이를 제시하였으며 적정 감속구간 길이에 대한 효과분석을 수행 하였다..
  • 동시진입 상황시 진출차량으로 인한 본선의 혼란을 방지하고 감속차로로의 안전한 차로변경을 위해서는 진출차량은 본 선의 설계속도 이상으로 본선을 주행하면서 감속차로의 안 전한 차간간격을 탐색하여 차로변경을 수행하여야 한다. 여 기서 분류부 시점으로부터 진출차량이 감속차로로 차로변경 하기까지의 거리를 찾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곧 감속 차로 확장길이에 해당한다. 이를 위해 우선은 안전한 차로변 경을 위해 요구되는 차간 간격, 즉 임계차간간격의 정의가 필요하며 이 임계차간간격은 감속차로의 교통량에 의한 차 두간격분포에 따라 달라지므로 감속차로의 교통량에 따라 감 속차로 교통류의 차두시간확률분포 모형을 결정하고 결정된 임계차간간격이 차두간격분포에서 발생할 확률을 찾아 추월 해야 할 감속차로의 차량수를 산정하여 진출차량이 감속구 간에 진입하기까지의 시간 및 이론적 요구거리를 산정하게 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분류부에서의 동시진입 상황시 본선의 주행성을 확보하면서 진출차량이 감속차로로 안전한 차로변 경을 하기 위한 감속차로 교통량을 고려한 감속구간 확장길 이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pp. 435-445. 

  2. 김병성(2002) 고속도로-분류부 구간의 교통 특성 분석 및 교통분포 모형식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0권 제20호, pp. 9-22. 

  3. 문재필(1997) 2차로 도로의 차두시간 분포 모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4. 이광원(1996) 고속도로 1차선 유입연결로의 속도와 교통량 및 가속차선 길이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5. 정회빈(2000) 차량추종이론을 통한 자동주행도로상의 차량군 교통 행태와 안전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6. Geometric Design of Highway and Streets (2001) American Association 

  7. May, A.D. (1990) Traffic Flow Fundamentals, Prentice Hall. 

  8. Kazi I. Ahmed, Modhe E. Ben-Akira, Haric N. Koutsopoulos, Rabig. Mishalani (1996) Models of Freeway Lane Changing And Gap acceptance Behavior, Transportation and Traffic Theory. 

  9. Kazi Iftekhar Ahemed (1999) Modeling Drivers Acceleration and Lane Changing Behavior. 

  10. William R. Mcshane, Roger P. Roess, Elena S. Prassas (1998) Traffic Engineering, Prentice Hal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