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궤도차량(PRT)은 무인자동운전으로 중간역 정차 없이 궤도를 따라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PRT는 교통체계내에서 철도역, 공항, 업무복합지구, 관광위락시설 및 쇼핑시설 등에서 교통상황에 따라 수요에 부응하는 지선교통체계로서의 역할에 적절하다. 이러한 PRT시스템은 대규모 교통시설간, 지선교통체계와 간선교통체계간, 중심업무지구내 일정 범위 안에서 또는 위락시설간 통행자들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적절히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논문은 신교통시스템으로서 대중교통수단의 다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PRT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PRT시스템 의 적정 지역 선정을 위한 정책적 검토 사항을 모색하였으며,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을 통해 PRT가 대중교통시스템내에서 신뢰성과 효율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
소형궤도차량(PRT)은 무인자동운전으로 중간역 정차 없이 궤도를 따라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PRT는 교통체계내에서 철도역, 공항, 업무복합지구, 관광위락시설 및 쇼핑시설 등에서 교통상황에 따라 수요에 부응하는 지선교통체계로서의 역할에 적절하다. 이러한 PRT시스템은 대규모 교통시설간, 지선교통체계와 간선교통체계간, 중심업무지구내 일정 범위 안에서 또는 위락시설간 통행자들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적절히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논문은 신교통시스템으로서 대중교통수단의 다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PRT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PRT시스템 의 적정 지역 선정을 위한 정책적 검토 사항을 모색하였으며,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을 통해 PRT가 대중교통시스템내에서 신뢰성과 효율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
PRT(Personal Rapid Transit) can be described as a system of driverless taxicabs, that. automatically take passengers to their destinations along dedicated guideways, without intermediate stops.It is ideally suited as a short feeder transportation for on-demand circulation operations at train station...
PRT(Personal Rapid Transit) can be described as a system of driverless taxicabs, that. automatically take passengers to their destinations along dedicated guideways, without intermediate stops.It is ideally suited as a short feeder transportation for on-demand circulation operations at train stations, airports, office complex, amusement park and shopping center. This PRT study do suggest that a PRT system could provide a high level of mobility to the commuters making work trips, workers making work, shopping and other non-work trips, residents making shopping and other non-work trips and recreational riders.This study presents the possibilities of PRT applications in national level. As the technology continues to advance, there may be opportunities to improve the reliability, and efficiency of our future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PRT(Personal Rapid Transit) can be described as a system of driverless taxicabs, that. automatically take passengers to their destinations along dedicated guideways, without intermediate stops.It is ideally suited as a short feeder transportation for on-demand circulation operations at train stations, airports, office complex, amusement park and shopping center. This PRT study do suggest that a PRT system could provide a high level of mobility to the commuters making work trips, workers making work, shopping and other non-work trips, residents making shopping and other non-work trips and recreational riders.This study presents the possibilities of PRT applications in national level. As the technology continues to advance, there may be opportunities to improve the reliability, and efficiency of our future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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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각 목적통행의 비율이 타 지역에 비해 상위에 분포되어 있으면서 다양한 목적통행이 분포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검토한다. 어느 지역의 목적통행구성비가 전체 지역의 목적통행 구성비 중에서 평균값 이상이고, 비교적 통행목적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지역이라면 통행수요가 많고 통행특성이 다양한 것으로 간주하여 신교통수단의 도입시 수요경쟁력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인구가 1백만 이상인 도시에서는 도시철도 도입이 가장 효율적인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지하철 건설은 막대한 사업비와 효율적인 운영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어 사업비 절감을 통한 용량처리가 가능한 교통수단으로서 PRT시스템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교통 시스템 차원에서 PRT의 개념 및 역할을 정립하고, 국내에서의 PRT시스템 적용시 정책적인 검토 사항을 정성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신교통시스템으로서 PRT의 개념과 역할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대중교통수단의 다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PRT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PRT시스템의 적정지역 선정을 위한 정책적 검토 사항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PRT가 적용가능한 지역은 목적통행발생수가 높은 지역이면서 통행목적이 다양하게 분포한 지역으로 수단통행 발생 수가 높은 지역 위주로 하여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수단분담 관계를 고려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통량이 심각한 대도시에서는 대량의 교통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빠르고 대용량인 교통수단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인구가 1백만 이상인 도시에서는 도시철도 도입이 가장 효율적인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지하철 건설은 막대한 사업비와 효율적인 운영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어 사업비 절감을 통한 용량처리가 가능한 교통수단으로서 PRT시스템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교통 시스템 차원에서 PRT의 개념 및 역할을 정립하고, 국내에서의 PRT시스템 적용시 정책적인 검토 사항을 정성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표 6의 5가지 유형 중에서 PRT적용을 위한 유형별 특성 중 구현가능한 시범사례로서 유형B의 지하철 연계를 위한 접근교통수단으로서의 PRT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대상 지역 선정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목적통행 발생수는 발생통행량과 도착통행량으로 구분하는데, 간선기능을 연계한 지선기능의 교통수단 확충은 발생통행량과 도착통행량의 구성 분포의 차이는 어느 정도 있겠지만, 유동적인 외부 유입 교통량이나 도착교통량을 기준으로 하기보다는 지역의 발생교통량을 측정함으로써 비교적 고정적인 통행량을 예측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각 지역의 발생통행량을 기준으로 통행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제안 방법
하였다. PRT가 적용가능한 지역은 목적통행발생수가 높은 지역이면서 통행목적이 다양하게 분포한 지역으로 수단통행 발생 수가 높은 지역 위주로 하여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수단분담 관계를 고려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소형궤도차량을 국내에 도입하기 위해서 가능한 지역을 선정하기 위한 절차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용 가능지역의 특성 및 유형을 구분하고, 대상지역의선정 방법 및 범위를 설정한 후, 대상지역 선정기준을 정립하여 대상지역을 선정하는 절차를 제안한다.
선정이 가능하다. 지하철에서 버스, 지하철에서 지하철로의 환승여건 상태를 조사하는 것으로 환승거리, 환승시간 및 지하철역 주변으로의 버스시설접근도의 조사 방법을 제안한다. 교통시설간 연계성에서 고려되어야 할 항목은 지하철과 지하철 연계의 경우는 환승시간이나 환승 거리 또는 교통약자를 위한 기반 시설의 유무 등이 측정 지표로 활용되어야 하며, 지하철과 버스의 환승은 지하철에서 내려 버스로 환승하는데 걸리는 시간 또는 거리, 이용객 수 및 버스시설 접근도 조사가 필요하다.
대상 데이터
1차 선정검토항목(인구밀도, 목적통행, 수단통행량, 지하철 접근도에 따른 서비스수준, 미연결구간 여부)에 의해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에서 강남구, 관악구, 노원구, 서초구, 송파구, 영등포구의 6개 구를 선정하였고, 2차 선정검토항목(지하철이 용객수, 지하철역과 대중교통수단간의 환승 거리, 열악한 버스시설접근도)에 의해서 관악구의 신림역, 서울대입구역, 낙성대역, 봉천역, 신대방역, 영등포구의 영등포역, 여의도역, 영등포구청역, 서초구의 양재역, 남부터미널역, 노원구의 노원역의 11개 지하철역을 우선적으로선정하였다. 최종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11개 전철역 중에서 2개 전철역(신대방역, 신림역)과 인접하고 있으며, 주변 교차로와 인접도로의 도로 서비스수준이 가장 열악한 지역인 난곡지구를 PRT 적용을 위한 적정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최종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11개 전철역 중에서 2개 전철역(신대방역, 신림역)과 인접하고 있으며, 주변 교차로와 인접도로의 도로 서비스수준이 가장 열악한 지역인 난곡지구를 PRT 적용을 위한 적정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추후 난곡지역을 대상으로 한 정량적인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대상지 주요교차로와 통행속도, 버스 승하차 조사 등을 통해서 PRT 노선대안의 설정이 가능하며, 개인 통행실태조사와 SP조사를 통해서 PRT 수요로의 전환율 산정 및 장래 대상지역의 인구 및 종사자수를 예측하여 축 분석법에 의한 PRT 수요 예측이 가능하다고 본다.
성능/효과
두 번째, 통행의 목적은 통행수단을 결정하며 지역민의 사회활동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각 목적통행의 비율이 타 지역에 비해 상위에 분포되어 있으면서 다양한 목적통행이 분포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검토한다.
세 번째, 수단통행량은 교통수단의 분담률을 알 수 있는지 표로써 승용차보다 대중교통의 수단분담률이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 대상으로 한다. 실제로 수단분담률이 높으면 어느 정도 수송효율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환승여건이나 접근교통수단의 비율을 고려하지 않고 효율성을 단순히 수단분담률만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
후속연구
따라서 PRT는 대중교통수단의 다변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이며, PRT의 특성상 경량전철과 버스의 중간규모로서, 대규모 교통시설간 효율적인 연계, 지선교통체계와 간선교통체계의 연결, 중심업무지구내 일정 범위 안에서의 지역적 연계 및 위락시설간 연계교통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난곡지구의 특성상 일반적인 교통영향권역을 500m로 한정하게 될 경우에는 난곡지구의 도로교통 여건이 열악한 점을 고려할 때 영향권역 확대 가능성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대상지역으로 판단되는 난곡지구에 PRT 이용에 따른 통행의 안전성, 쾌적성, 좌석보장 등에 따른 편익의 계량화 방안 분석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노선을 연장하여 신대방역과 주요통행발생 지점인 백화점, 공원으로의 연계를 통해 노선을 구축(노선연장 8.
최종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11개 전철역 중에서 2개 전철역(신대방역, 신림역)과 인접하고 있으며, 주변 교차로와 인접도로의 도로 서비스수준이 가장 열악한 지역인 난곡지구를 PRT 적용을 위한 적정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추후 난곡지역을 대상으로 한 정량적인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대상지 주요교차로와 통행속도, 버스 승하차 조사 등을 통해서 PRT 노선대안의 설정이 가능하며, 개인 통행실태조사와 SP조사를 통해서 PRT 수요로의 전환율 산정 및 장래 대상지역의 인구 및 종사자수를 예측하여 축 분석법에 의한 PRT 수요 예측이 가능하다고 본다. 난곡지구의 특성상 일반적인 교통영향권역을 500m로 한정하게 될 경우에는 난곡지구의 도로교통 여건이 열악한 점을 고려할 때 영향권역 확대 가능성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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