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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6시그마 프로세스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사이트의 구매 전환율 향상에 관한 사례연구
Case study: Improvement of Purchase Conversion Rate in Mobile Game Site using Six Sigma Proces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7 no.3, 2009년, pp.74 - 82  

김용수 (성결대학교 e-비즈니스IT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presents a six sigma project for improving purchase conversion rate in mobile game site. The project was carried out based on DMAIC process. First, a defect rate is defined as low purchase conversion rate. In addition, 60-days purchase data was analyzed and it is shown that the defects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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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휴대전화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온라인 게임 사이트를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모바일 게임은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바로 접속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나, 이 때 많은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한다.
  • 그리고, 목표 수준을 달성하는데 장애가 되는 핵심 요인을 통계적 기법을 통해 도출한 다음, 이를 제거하기 위한 각종 방안을 수립하고 실행하였디, . 본 연구에서 도출된 장애 요인으로는 정보의 부족, 구매게임의 적합도 부족, 유사게임의 검색이 어려움, 고객 참여도 부족, 구매 유인도 부족 등으로 나타났고, 이를 제거하기 위해 게임의 노출 방식과 정보전달 방식을 개선하고, 사용자 태깅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고객 참여를 유도하였으며, 각종 재미 요소를 제공하여 고객의 유인도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장애요인 제거 방안을 실제 게임사이트에 적용하였으며, 개선안 적용 후의 구매 전 환율향상을 관리도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 이는 e-비즈니스 영역의 특성 상, 불량을 정의하기 어려우므로, 6시그마 프로세스를 활발히 적용하지 못하였던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에서는 e-비즈니스 영역 중 모바일 게임 사이트에 6시그마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고객의 구매 전환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적용 후의 결과 향상을 실증적으로 입증하였다.
  • 84%이고, 이를 기준으로 게임사업자는 향후 구매전환율을 5% 이상으로 증대시킬 목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목표 대비 40%가 부족한 3%를 구매전환율의 규격하한으로 설정하고, 이 보다 작을 경우 불량으로 간주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표치는 현업의 담당자와 6시그마 추진 담당자간의 논의를 통해 결정된 것이다.
  • 수행하였다. 즉, 현재 연구 대상인 게임 사이트 내에 게임 정보가 얼마나 부족하고, 게임 탐색이 얼마나 불편하며 구매 편이성이 얼마만큼 떨어지는 지 분석하고자 한다. 아래의<표 2>는 구매 전환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요인을 설명하는 변수들을 정리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e-비즈니스 영역에 6시그마 기법을 적용하여 구매 전환율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제조업 중심의 6시그마 연구를 e-비즈니스 영역인 실제 모바일 게임 사이트에 직접 적용하여 효용성을 입증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목표 수준을 28시그마로 설정하여 현재 수준(2.48시그마) 대비 시그마 수준 향상율을 12% 높이고자 한다. 이는 불량률이 16.

가설 설정

  • 또한, 사용 자간 정보 공유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둘째, 여타의 게임사이트와 다른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이를 위해 연관 상품을 제시한다거나 공동구매, 체험상품 제공 등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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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금숙(2008), "전자산업의 6시그마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의사결정학연구", 16권, 1호, pp.13-31 

  2. 김승희(2004), "외식업의 6시그마와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10권,1호, pp.167-185 

  3. 김학수(1999), "삼성전관의 6시그마 추진사례", "품질경영학회지", 27권, 1호, pp.211-222 

  4. 박성현, 박영현, 이명주(1997), "통계적 공정관리", 민영사 

  5. 박재홍, 변재현, 김창현, 정창원, 최영대(2001), "구간 세분화 방법을 이용한 철강산업체의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사례", "품질혁신", 2권, 1호, pp.57-65 

  6. 박종인, 이동규, 변재현(2005), "자동차 Steering Wheel 제조공정의 누적수율 개선을 위한 6시그마 적용사례", "품질경영학회지", 33권, 1호, pp.32-43 

  7. 서영주, 함효준 (2001), "조립라인에서의 6시그마 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설비관리학회지", 6권, 1호, pp.63-76 

  8. 이경원, 이정원(2003), "6시그마기법을 적용을 통한 응급의료센터 접수취속에 대한 의료의 질 향상 활동 고찰", "대한응급학회지", 14권, 5호, pp.630-637 

  9. 이민구, 곽효창 (2005), "스폿 용접공정의 TIP 수명향상을 위한6시그마 프로젝트 사례", "품질경영학회지", 33권, 1호, pp.88-98 

  10. 이상근, 임성욱, 박영택 (2003), "제조부문의 6시그마 개선도구 사용에 관한 연구" ,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2003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pp.516-522 

  11. 이선희, 구경원 (2001), "관광호텔의 6시그마 기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13호, pp.55-73 

  12. 조성하, 권혁무 (2004), "계수형 데이터의 계량화를 통한 SMD Wave Soldering 공정의 최적화 사례", "대한산업공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286-289 

  13. 최성호, 박창규 (2004), "화학산업에서 6시그마 기법을 이용한 전기 사용량 절감 프로젝트", "대한산업공학회 2003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17-20 

  14. 함재만, 유춘번 (2001), "디젤엔진의 폴리벨트 이탈 문제해결을 위한6시그마 프로젝트 사례", "품질혁신", 2권, 2호, pp.71-81 

  15. 홍성훈, 최익준 (2004), "게이트 도장 품질 개선을 위한 6시그마 프로젝트", "대한산업공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22-26 

  16. Harry, M. J. (1998), "Six-Sigma: A Break-through Strategy for Profitability", Quality Progress, May, pp.60-64 

  17. Tennant G. (2002), Design for Six Sigma: Launching New Products and Services without Failure, Gower 

  18. Mulbury Consulting Group (2003), Six Sigma Calculator, e-book, http://www.eurosixsima.com/index.htm 

  19. Montgomery, D. C., Peck, E. A., Geoffrey Vinning, G. (2001), Introduction to Linear Regression Analysis, 3rd ed., Wiley Inter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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