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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배후지역의 화물차 전용도로망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reight-only-lane and Freight-only-highway Policies Implemented in the Incheon City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5 no.3, 2009년, pp.117 - 138  

이명신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  김용진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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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내에 위치한 인천항 주변지역의 경우 화물운송 차량이 종일 빈번하게 운행하여 이로 인한 인근지역 주민은 소음 매연등 환경악화로 인한 피해를 입고 있으며, 화물차 운행환경에 맞지 않게 설계 시공된 도로의 경우 타 도로에 비하여 파손도가 심각하고 이에 따른 재포장 비용이 따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질 화물차량 운행현황과 과거 노선별 도로 재포장 시행자료를 분석하여 화물차량 운행이 도로에 미치는 영향을 실질적으로 분석하고 잦은 화물차량운행에 따른 다양한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제시되는 "화물자동차 전용도로"와 "화물 자동차 전용차로" 운영정책에 대한 장 단점을 비교 분석한 후 화물차량 운행과 직접적인 이해관계에 있는 화물차량 운전자, 지역주민,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각 집단에서 체감하는 화물차량 운행과 관련한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화물차량 운행 개선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한 여러 정책에 대한 각 집단별 의견을 청취하여 정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avy truck traffic causes serious damage to not only environment condition due to the emissions but also pavement condition. In Incheon city area, the highways of the port hinterland suffer from similar problems. Therefore, it is required to develop a policy to solve those problems, which should b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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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과 정부에서 최근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과제는 당연 물류비용의 절감이다. 그러나 도로수송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 도로화물 운송비용 절감을 위한 화물차 우대정책이 시행되거나 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매우 미미하여, 일반차량 우선이 아닌 화물차량 우선정책을 시행할 경우 사회 전반적으로 이를 받아들일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어있는지 의문이다.
  • 또한, 이러한 제도를 국내에 확대·도입하기 위한 국외 적용사례 및 연구사례를 검토하고 국내 도입여건을 모색하였다.
  • 인천광역시는 인구 265만의 대도시이며 항만과 공항을 보유하고 있는 물류중심 도시로서 대형 화물차량의 통행비중이 높아 이로 인한 문제점들이 직접적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내에서의 도로화물운송과 관련하여 화물차량들의 운행 실태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피해정도를 정성적으로 파악할 뿐 아니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그리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기존에 제시되고 있는 방법론들을 검토하고 각 대안에 대하여 인천광역시 화물운송 관련 집단 즉, 화물차 운전자, 지역주민, 정책입안자인 인천시 공무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3. 설문조사의 설계

    설문조사는 인천시내 중에서도 화물차량 운행이 많은 지역에서의 화물자동차의 운행에 따르는 문제점과 문제점 해결을 위한 화물자동차 운행개선 방안에 대하여 조사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실제적으로 화물자동차가 운행하는 시간과 노선은 인근 주민들의 생활패턴과의 상관관계 하에서는 주민들이 체감하는 운행시간 및 노선과 상이할 수도 있으며, 화물자동차 운행방법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입장에 따라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대안이 다를 것이라 생각된다.

  •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시행되지 않았던 “화물자동차 전용도로제”와 “화물자동차 전용차로제”에 대하여 화물차량 운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사회 각 집단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각 집단별로 가장 선호하는 개선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설문집단 전체의 응답성향을 분석하여 사회구성원 전체가 요구하는 개선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그리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기존에 제시되고 있는 방법론들을 검토하고 각 대안에 대하여 인천광역시 화물운송 관련 집단 즉, 화물차 운전자, 지역주민, 정책입안자인 인천시 공무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인천광역시 내에서 화물차량관리를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물류비용 감소를 위하여 운송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우리나라 특성상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화물운송의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는 도로화물운송비의 절감을 위하여 화물차량운행을 별도로 관리하는 화물차량 운행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우리사회가 화물차량 우대정책의 필요성을 얼마나 인지하고 있으며, 정책시행 시 어느 정도의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하여 각 분야별 집단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천지역의 화물자동차 운행 패턴을 분석하고 주요 간선도로의 도로재포장 공사 시행 현황과 비교하여 화물자동차 운행과 도로 파손의 직접적 연관관계에 대한 실질적인 데이터를 제시하였다. 또한, 화물자동차 전용도로”와 “화물자동차 전용차로”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분석한 후 화물차량 운행과 직접적인 이해관계에 있는 화물차량 운전자, 지역주민,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화물차량 운행과 관련한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화물차량 운행 개선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한 여러 제도 중 각 집단별로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제도가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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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배후도로의 주 교통차량은 무엇인가? 항만배후도로는 항만에서 발생하는 물동량을 후방으로 원활히 수송하거나 배후 단지 내 이동을 위해 항만구역 내외에 개설하여 운영하는 도로로서 주 교통량이 화물차량으로 구성되고 있다. 인천광역시내의 인천항 주변 항만배후도로를 살펴보면 항만이용 화물차량과 인접한 주거·상업지역 이용 일반차량들이 혼재해 운행되고 있다.
항만배후도로는 무엇인가? 항만배후도로는 항만에서 발생하는 물동량을 후방으로 원활히 수송하거나 배후 단지 내 이동을 위해 항만구역 내외에 개설하여 운영하는 도로로서 주 교통량이 화물차량으로 구성되고 있다. 인천광역시내의 인천항 주변 항만배후도로를 살펴보면 항만이용 화물차량과 인접한 주거·상업지역 이용 일반차량들이 혼재해 운행되고 있다.
AASHTO에서 제시한 설계법에서 중요한 입력 변수는? 도로의 포장설계에 있어 국내에서는 AASHTO에서 제시한 설계법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이 설계법에서 중요한 입력 변수인 등가단축하중계수는 현재 건설교통부에서 진행한 1987년 하중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AASHTO설계법은 포장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현 서비스 지수(PSI, Present Serviceability Index)를 이용하여 이의 시간에 따른 변화, 즉 시공 직후의 현 서비스 지수가 설계목표 기간의 최종 서비스지수에 도달할 때까지 견딜 수 있는 포장두께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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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건설교통부, 도로포장 설계지침서 작성 및 자동차 축하중 조사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88. 

  2. 김웅진, 국제운송물류론, 두남출판사, 2000 

  3. 박금해, “도시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적 접근방안”,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4. 서상범.이정윤, 2006년 국가물류비 산정 및 추이분석, 한국교통연구원, 2008. 

  5. 석종수, 인천광역시 구도심 간선도로변 교통소음 실태분석, 인천발전연구원, 2005. 

  6. 유정복, 화물자동차 전용도로 및 전용차로의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2002. 

  7. 이성수, “국내 도로화물운송의 당면과제와 효율화 방안”,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8. 이우승, 서울시 화물차량규제의 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시정연구원, 2002. 

  9. 인천광역시, 202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2006, p.361. 

  10.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 교통정비 중기계획, 2006, p.70. 

  11. 정경영, “중차량 교통량 측면에서의 국도포장형식 선정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2. 채찬들, “도로위계별 용량과 화물차량 허용비율을 고려한 화물통행망 구축방안”,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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