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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의 사이클 수명 모델링
Modeling of the Cycle Life of a Lithium-ion Polymer Battery 원문보기

화학공학 =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v.47 no.3 = no.254, 2009년, pp.344 - 348  

김의성 (아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학부 화학공학과) ,  이정빈 (아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학부 화학공학과) ,  이재신 (아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학부 화학공학과) ,  신치범 (아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학부 화학공학과) ,  최제훈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  이석범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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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의 사이클에 의한 용량 감소를 예측할 수 있는 1차원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수학적 모델에서는 전지 셀에서의 전기화학반응 속도론, 이온의 전달현상, 용량 감소 반응(parasitic reaction)을 고려하였다. 모델링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LG화학에서 개발된 5Ah 급 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의 사이클 성능을 측정하여 얻은 결과와 모델링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사이클 시험은 정전류 방전과 정전류-정전압 충전을 수행하였다. 방전 시험은 1C로 수행하였다. 충전상태(state of charge; SOC)의 범위는 1부터 0.2 사이에서 수행하였다. 충전실험은 정전류-정전압 방법으로(제한전류 10C, 제한전압 4.2 V) 수행하였고, 정전압 충전일 때 충전 전류가 50 mA에 도달하면 시험을 종료하였다. 전지의 용량측정은 사이클 시험이 시작전과 100 사이클마다 1C와 5C에서 용량을 측정하였다. 모델링에 근거하여 얻은 결과와 시험결과가 잘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dimensional modeling was carried-out to predict the capacity loss of a lithium-ion polymer battery during cycling. The model not only accounted for electrochemical kinetics and ionic mass transfer in a battery cell, but also considered the parasitic reaction inducing the capacity loss. In ord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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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의 사이클 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전산모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의 사이클에 의한 용량 감소를 예측할 수 있는 1차원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i) 용량감소는 충방전 사이클에 의한 비가역적 반응이다.
  • (ii) 용량감소의 속도는 충방전 사이클 protoc이에 의해 결정된다.
  • (v) 용량감소는 전극 물질의 퇴화로 인한 활성을 가진 리튬 이온의 감소로 야기된다.
  • (ⅳ) 임피던스/저항증가는 2차 전지의 노화에 따른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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