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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구조물건설 현장지원 통합관리시스템 도입을 위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
Economic Feasibility Analysis for Introducing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for Supporting Underground Constructio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5D, 2010년, pp.513 - 522  

백현기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장용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U-국토연구실) ,  서종원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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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인구 과밀현상, 지상도로교통망 포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율적 토지활용방안으로 지하도로교통망, 복합단지, 저장시설 등 다양한 형태의 지하구조물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구조물 시공 시 열악한 환경에 적합한 작업자의 3차원 위치와 통신 연락을 위한 현장지원 통합관리시스템 개발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분석을 위해 터널 및 지하철건설을 대상으로 현장조사 및 작업자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현행 지하구조물 건설 현장관리 프로세스 분석, 문제점 파악 및 시스템 도입을 통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편익의 정량적 도출을 실시하였으며, 본 시스템 도입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고감소, 현장관리비 절감, 생산성 향상을 편익으로 추정하고 경제성 분석기법인 편익/비용비(B/C), 순 현재가치(NPV), 내부수익률(IRR)을 활용하여 시스템 도입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편익/비용비는 1.79로 도출되었으며, 순현재가치와 내부수익률은 각 103,423,797원, 47.01%로 산출되어, 본 시스템 도입의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변수들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ground construction for traffic networks, complexes, and storage facilities has risen as an effective land use plan for dealing with emerging problems such as overcrowded urban cities and traffic jams. This paper performed an economic feasibility analysis of the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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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하구조물 시공 시 열악한 환경에 적합한 작업자의 3차원 위치와 통신 연락을 위한 현장지원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지하구조물 중 폐쇄구조와 장대화로 현장관리의 어려움이 발생하는 터널과 지하철건설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분석을 위해 현장조사, 작업자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지하구조물건설 현장관리 프로세스 분석 및 문제점 파악을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지원 통합관리시스템 도입에 따른 정량적 편익 도출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고 감소편익을 화폐가치로 산출하기 위해 터널과 지하철건설공사를 대상으로 현장지원 통합관리시스템 도입으로 예상되는 재해발생형태별 사고 감소효과를 추정하고, 건설재해로 발생하는 연간 평균 손실비용을 기반으로 식 (1)을 통해 편익을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구조물 시공 시 열악한 환경에 적합한 작업자의 3차원 위치와 통신 연락을 위한 현장지원 통합관리시스템 개발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터널 및 지하철 건설현장을 중심으로 기존 현장관리 프로세스 파악 및 문제점 도출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현장사무실과 터널 공사현장 간 이격거리, 터널건설현장의 지형적 특성으로 인한 통신장애, 작업자 위치 파악 어려움, 기존 무선통신장비 휴대 및 사용 불편 등의 문제점이 도출되었고, 본 시스템 도입을 통해 크게 사고감소편익, 현장관리비 절감편익, 생산성향상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발행하는 산업재해원인조사 재해보고서를 바탕으로 2004-08년에 발생한 건설재해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그림 4와 같이 지하철·전철공사와 터널공사 중 발생한 건설재해는 전체 건설 재해 중 15.

가설 설정

  • 경제성 분석 과정에서 미래의 화폐가치를 현재가치로 환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회적 할인율은 5.5%를 적용하였으며(한국개발연구원, 2004), 편익과 비용을 비교 가능한 동일시점으로 할인하기 위해 현장지원 통합관리시스템의 경제성 분석기간을 무선통신장치의 사용연수인 8년으로 하였고, 사용 연수가 경과한 후 잔존가치는 없는 것으로 설정하였으며, 시스템개발 투자에 대한 최소기대 수익률은 일반적 수준인 10%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제성 분석 기법인 편익/비용비, 순현재가치, 내부수익률, 손익분기점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현장지원 통합관리시스템 도입으로 기존 통신장비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여 이를 편익으로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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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형태의 지하구조물 건설이 증가하는 이유는? 도시인구 과밀현상, 지상도로교통망 포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율적 토지활용방안으로 지하도로교통망, 복합단지, 저장시설 등 다양한 형태의 지하구조물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구조물 시공 시 열악한 환경에 적합한 작업자의 3차원 위치와 통신 연락을 위한 현장지원 통합관리시스템 개발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현재 지하공간는 어떠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는가? 이에 지하공간개발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행해졌으며, 신상영(2007)은 기술발전에 따른 지하공간개발 중장기 전망으로 단기적으로 지하 교통망 구축, 지하공동구화 및 지하비축시설 설치, 중기적으로 한국-중국, 일본을 연결하는 국제 간 해저터널 건설, 장기적으로 지하터널을 통한 국제적 대도시간 자기부상열차 운행을 통해 일일생활권화 실현을 제시하였다. 현재 지하공간은 도로교통망 형성을 위한 도로터널, 철도터널 및 지하철뿐만 아니라 대규모 문화·상업·주거복합단지, 지하공동구, 에너지 및 식품저장시설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VI-GNSS기반 현장 지원 통합관리시스템의 각각 시스템별 개발 조건은? 각각의 시스템별 개발조건으로는 먼저, 작업자시스템의 경우 초소형 통합센서 모듈, 통신 안테나를 내장하고 있어야 하며, 작업자에게 무게, 장착 등에 있어 부담을 주지 않도록 안전모 또는 안전띠 형태의 장착이 가능해야 한다. 그리고 실시간 기반의 작업자의 3차원 위치추적과 고소음 환경에서도 고음질의 음성 통신이 가능해야 한다. 현장관제시스템은 현장별로 별도로 설치 및 관리되는 통신 및 관제 시스템으로 현장성을 고려하여 임시 설치를 전제로 한 이동성을 갖는 형태로 갖추어야 하며, 1:N의 형태로 현장과 다수 작업자간 통신이 가능해야 한다. 중앙관제시스템은 현장별로 취합되는 모든 정보 및 시스템 상태 정도를 관제할 수 있어야하며, 특정 현장에서의 긴급 상황을 대비한 긴급구조 네트워크를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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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국가통계포털 http://www.kosis.kr 

  2. 국토해양부(2009)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 조서. 

  3. 근로복지공단 노동보험연구원(2010) 산재보험.고용징수 실적분석. 

  4. 김동건(2004) 비용.편익분석, 박영사. 

  5. 신상영(2007) 서울시 지하공간의 장기 이용전망과 정책방향, 서울정책포커스, 제36호, 서울시정개발연구원. 

  6. 이정호, 김영석, 이준복, 정명훈(2006)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경제적 타당성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7권, 제6호, pp. 151-164. 

  7. 이준복, 한충희(2008) 공동주택공사의 건설용 리프트를 이용한 양중계획 타당성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9권, 제3호, pp. 185-193. 

  8. 이태식, 이동욱, 구자경(2005) Telematics 기술의 건설현장 적용을 위한 타당성 분석 및 경제성 분석을 위한 요인 도출, 2005년도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pp. 33-38. 

  9. 이현수, 이광표, 박문서, 김현수, 이사범(2009) 위치추적기술을 이용한 BIM기반 건설현장 안전과리 시스템.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10권, 제6호, pp. 135-145. 

  10. 장용구, 정재형, 이준우, 김현수(2009) 무선통신 및 위치인식 통합기술을 활용한 지하구조물 현장지원시스템 최적 요소기술 연구. 한국지리정보학회지, 한국지리정보학회, 제12권, 제4호, pp. 48-58. 

  11. 한국개발연구원(2004)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일반지침 수정.보완 연구(제4판). 

  12.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9) 2009 건설공사 표준품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3.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2006) 산업재해 기록.분류에 관한 지침. 

  14.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2005) 2004년 산업재해원인조사 재해보고서. 

  15.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2006) 2005년 산업재해원인조사 재해보고서. 

  16.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2007) 2006년 산업재해원인조사 재해보고서. 

  17.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2008) 2007년 산업재해원인조사 재해보고서. 

  18.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2009) 2008년 산업재해원인조사 재해보고서. 

  19.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http://www.kosha.or.kr 

  20.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2009) 2008철도통계연보. 

  21.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8) 통계로 보는 한국철도 2008. 

  22. 한국터널공학회(2009) 한국의 터널과 지하공간, 도서출판 씨아이알. 

  23. Jang, W. S. and Skibniewski, M. J. (2009) Cost-benefit analysis of embedded sensor system for construction materials tracking.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Vol. 135, No. 5, pp. 378-386. 

  24. Thuesen, G. J. and Fabrycky, W. J. (2001) Engineering economy,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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