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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6 no.2, 2010년, pp.177 - 185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est anxiety,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Method: Data were collected by structured questionnaires from 306 nursing students in a dormitory for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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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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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 국가고시를 앞두고 있는 간호 대학생들의 시험불안,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 첫째, 일 지역의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만큼 추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의 범위를 넓혀 반복연구가 필요하겠다. 둘째, 시험불안 감소와 자아존중감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입학 시부터 적용하여 정신건강향상에 대한 효과 및 학업성취도(평소 학점, 모의고사성적, 국가고시합격)를 파악하는 실험연구가 필요하겠다. | |
학생의 주요한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는? | 또한 성인이 된 이후에도 취업준비, 각종 자격시험 등으로 계속해서 시험을 치른다(양동호 등, 2008). 시험은 학생의 주요한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로서 작용한다(김영선, 김영희, 2009; 성종호, 이영식, 이길홍, 1999).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를 받는 시험상황에서 개인들은 개인의 경험과 결부되어 여러 종류의 신체적ㆍ감정적 또는 행동적인 반응으로 시험불안이 나타나게 되는데(조수철, 1991), 대다수의 학생들은 시험에 대한 불안감이 강하여 ‘얼어붙는 것 같다’ 또는 ‘시험보기가 거북하다’ 등과 같은 부정적인 표현을 한다(Brewer, 2002). | |
Hamachek(1978) 및 Murry와 Jacobsob(1978)의 연구에서 정신적인 문제로 전문적인 상담자를 찾는 내담자의 전형적인 문제는 무엇에서 비롯되는가? | Hamachek(1978) 및 Murry와 Jacobsob(1978)의 연구(김진기, 권판근, 김홍석, 2002에 인용됨)에서 우울증, 알코올 중독, 인간관계문제, 아동학대 등의 정신적인 문제로 전문적인 상담자를 찾는 내담자의 전형적인 문제는 낮은 자아존중감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다. 간호대학생의 경우도 벅찬 학습양의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을 통한 학습방법을 병행해야 하는 상황과 교육과정을 마친 후 국가시험이라는 또 하나의 관문을 통과해야 하는 만큼 졸업반 간호학생들이 경험하는 불안과 우울 같은 심리적 부담감의 정도는 적지 않다(김영선, 김영희, 2009; 이인숙,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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