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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6 no.2, 2010년, pp.222 - 228
권말숙 (대구과학대학 간호과)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the effects and retention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AHA)'s basic cardiac life support (BLS) training on knowledge and skill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 The study was a one 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 The sample included 41 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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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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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는 성인의 몇 %가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는가? | 이처럼 심혈관계 질환이 심정지의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인식되면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성인의 90%가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고 있으며(Hazinski et al., 2004), 심폐소생술에 대한 다양한 교육방법과 프로그램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
현재 심폐소생술 교육방법으로 활용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 | 현재 심폐소생술 교육방법으로 비디오 시청, 포스터 사용, 전화를 통한 교육, 마네킹을 사용한 자가 학습법,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방법, 시뮬레이션 기법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Hamilton, 2005). 엄동춘, 전명희, 황지영 및 최지예(2008)도 최근 뉴미디어 시대를 맞이하여 드라마, 영화, UCC(User Created Contents), 인터넷, 동영상 등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학습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심폐소생술 교육방법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 |
미국심장협회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지식과 술기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효과를 분석한 결과 중, 교육 4개월 후의 지식 정도는 어떠했는가? | 그러나 교육 4개월 후 지식정도는 교육직후 16.24점에서 14.37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 4개월 후의 지식점수가 교육 2개월 후보다 유의하게 낮아졌다고 보고한 김수홍 등(2007)의 연구결과와 유사한 것이며,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폐소생술 교육효과에서 교육 직후에 비해 3개월 후 지식점수가 유의하게 낮아졌다고 한 백미례와 이인수(2001)의 연구결과와도 일치하였다. |
강경희 (2001). 현장응급처치자의 심폐소생술 지식과 기술보유에 관한 연구. 가천길대학 논문집, 29, 381-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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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재윤, 서강석, 박정배, 정제명, 류현욱, 강성원, 최규일, 김윤정 (2009). 임상전 의학전문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기본심폐소생술 교육 후 지식 및 술기 수행능력의 6개월 전후비교. 대한응급의학회지, 20(5), 496-504.
오수일, 한상숙 (2008). 심폐소생술 재교육이 간호사의 지식과 기술에 미치는 지속효과. 대한간호학회지, 38(3). 383-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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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수, 백미례 (2001). 일부 경찰공무원에게 실시한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 한국응급구조학회논문집, 5(5), 5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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