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자극과 충동구매행동 간의 관계에서 플로우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자기행동통제와 감각추구성향의 조절효과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FLOW between Marketing Stimulation and Impulsive Buying Behavior : The Moderating Role of Self Behavior Control and Sensation Seeking Tendency원문보기
본 연구는 새로운 유통환경인 인터넷환경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충동구매에서의 마케팅 자극, 플로우, 자기행동통제 및 감각추구성향간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동구매 동기요인을 기존의 연구들에서 제시된 마케팅자극을 이용하였다. 구매자의 마케팅자극으로 디지털 콘텐츠 구매자들이 받게 되는 제품자극, 가격자극, 촉진자극으로 구분하여 구매자의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때 구매행위 전에 자신이 받은 자극에 대해 플로우를 경험하는 과정이 나타날 것이다. 플로우(FLOW)는 구매행위자가 받은 자극을 보다 강화시키는 충동구매행위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처럼 인터넷 환경에서는 기존의 충동구매 과정과는 달리 충동구매자극 이후에 더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자극이외에 구매자의 심리적인 측면이나 성향등이 충동구매행동에 있어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행위에 대한 자신의 능력 및 통제 가능성인 자기행동 통제에 따라서 충동구매행동이 다르게 나타나게 될 것이다. 또한 구매자들이 가지고 있는 구매자들의 성향 중에 감각 추구성향은 충동구매를 하는데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충동구매와 관련된 학문적인 시사점과 더불어 디지털 콘텐츠 마케터들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새로운 유통환경인 인터넷환경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충동구매에서의 마케팅 자극, 플로우, 자기행동통제 및 감각추구성향간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동구매 동기요인을 기존의 연구들에서 제시된 마케팅자극을 이용하였다. 구매자의 마케팅자극으로 디지털 콘텐츠 구매자들이 받게 되는 제품자극, 가격자극, 촉진자극으로 구분하여 구매자의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때 구매행위 전에 자신이 받은 자극에 대해 플로우를 경험하는 과정이 나타날 것이다. 플로우(FLOW)는 구매행위자가 받은 자극을 보다 강화시키는 충동구매행위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처럼 인터넷 환경에서는 기존의 충동구매 과정과는 달리 충동구매자극 이후에 더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자극이외에 구매자의 심리적인 측면이나 성향등이 충동구매행동에 있어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행위에 대한 자신의 능력 및 통제 가능성인 자기행동 통제에 따라서 충동구매행동이 다르게 나타나게 될 것이다. 또한 구매자들이 가지고 있는 구매자들의 성향 중에 감각 추구성향은 충동구매를 하는데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충동구매와 관련된 학문적인 시사점과 더불어 디지털 콘텐츠 마케터들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Until now, most of the studies about the impulse buying have focused mainly on the product of off-line shop, while there have relatively been very few studies about the product in internet shopping mall.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Impulse Buying Behavior(IBB) for digital contents in th...
Until now, most of the studies about the impulse buying have focused mainly on the product of off-line shop, while there have relatively been very few studies about the product in internet shopping mall.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Impulse Buying Behavior(IBB) for digital contents in the internet. Data has been collected from 278 respondents. The questionnaire method was adopted to collect the data for this study. The research was conducted by using SPSS 12.0 and AMOS 5.0. It was found that as follows: First, marketing stimulation factors, such as price, product, promotion was related positively to FLOW. Second, marketing stimulation factors was related partly positively to IBB. Third, FLOW has mediating effects in the relations between marketing stimulation factors and IBB. Finally, Self-Behavior Control and Sensation Seeking Tendancy has moderating effect in the IBB process. Thus, It also provides a core strategic Implication with Digital Contents Marketers.
Until now, most of the studies about the impulse buying have focused mainly on the product of off-line shop, while there have relatively been very few studies about the product in internet shopping mall.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Impulse Buying Behavior(IBB) for digital contents in the internet. Data has been collected from 278 respondents. The questionnaire method was adopted to collect the data for this study. The research was conducted by using SPSS 12.0 and AMOS 5.0. It was found that as follows: First, marketing stimulation factors, such as price, product, promotion was related positively to FLOW. Second, marketing stimulation factors was related partly positively to IBB. Third, FLOW has mediating effects in the relations between marketing stimulation factors and IBB. Finally, Self-Behavior Control and Sensation Seeking Tendancy has moderating effect in the IBB process. Thus, It also provides a core strategic Implication with Digital Contents Marke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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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콘텐츠 구매자들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자극요인이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때 플로우의 매개효과를 검정하는 것이다. 또한 충동구매행동과정에 있어서 자기행동통제와 감각추구성향에 따라 행동과정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본연구의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콘텐츠 충동구매의 마케팅자극이 이용자들의 충동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과 충동구매에서의 플로우, 자기행동통제 및 감각추구성향의 역할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다음의 [그림 1]과 같이 마케팅자극과 충동구매행동의 관계에서 플로우가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부분매개모형과 [그림 2]와 같이 플로우와 마케팅자극이 모두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친다는 경쟁모형의 비교를 통해 충동구매과정에서 플로우의 매개역할을 검정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콘텐츠 구매자들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자극요인이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때 플로우의 매개효과를 검정하는 것이다. 또한 충동구매행동과정에 있어서 자기행동통제와 감각추구성향에 따라 행동과정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둘째, 마케팅자극요인과 충동구매행동간의 관계에서 개인이 지각한 플로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정하였다. 셋째, 디지털 콘텐츠 구매 시의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이고 개인적인 변수들인 자기행동통제와 감각추구성향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검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충동구매와 관련된 학문적인 시사점과 더불어 디지털 콘텐츠 마케터들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셋째, 디지털 콘텐츠 구매 시의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이고 개인적인 변수들인 자기행동통제와 감각추구성향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검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충동구매와 관련된 학문적인 시사점과 더불어 디지털 콘텐츠 마케터들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제안 방법
첫째, 디지털 콘텐츠 구매 시의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제품자극, 가격자극, 촉진자극 등의 마케팅자극요인을 이용하여 충동구매행동과의 관계를 검정하였다. 둘째, 마케팅자극요인과 충동구매행동간의 관계에서 개인이 지각한 플로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정하였다. 셋째, 디지털 콘텐츠 구매 시의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이고 개인적인 변수들인 자기행동통제와 감각추구성향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검정하고자 한다.
둘째, 플로우의 부분매개모형과 더불어 제시된 경합모형의 검정결과를 살펴보면 플로우와 마케팅자극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검정을 통해 플로우의 매개효과를 검정하였다. 부분매개모형을 통해 검정된 결과에 따르면 마케팅자극이 충동구매행동에는 직접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플로우의 매개효과가 없어짐에 따라 마케팅자극은 충동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Estimate=0.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감각추구성향 변수들이 마케팅자극, 플로우 및 충동구매행동간에 어떠한 조절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그림 3]의 연구모형을 각각의 집단에 따라 공분산 구조분석을 이용하여 구조모형을 검정하였다. 각 집단의 구분은 감각추구성향 4문항의 타당검사결과를 바탕으로 합산한 값들의 평균값(2.
Stern(1962)에 의하면 충동구매는 소비자의 구매력, 성격, 시간적 제약, 점포의 위치, 그리고 소비자와 관계된 문화적 요인 등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이것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충동구매가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또한 충동구매에 대한 영향요인에 따라 네 가지 유형의 충동구매형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 간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나타내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그림 1]과 [그림 2]의 연구모형을 각각 공분산 구조분석을 이용하여 구조모형을 검정하였다. 다음의 [표 5]와 같은 모형 적합도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기행동통제 변수들이 마케팅자극, 플로우 및 충동구매행동간에 어떠한 조절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그림 3]의 연구모형을 각각의 집단에 따라 공분산 구조분석을 이용하여 구조모형을 검정하였다. 각 집단의 구분은 자기행동통제 4문항의 타당검사결과를 바탕으로 합산한 값들의 평균값(2.
박성회 등(2003)의 연구에서는 케이블 TV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 요인으로 사은품 증정 및 적립금, 신용카드 할부,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요인, 쇼호스트의 적극적이고 강박적인 상품설명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인 자극 동기요인으로 제품자극, 가격자극, 촉진자극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디지털콘텐츠 이용자들의 충동구매행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 2곳과 인터넷을 통한 업무수행이 많은 기업체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디지털콘텐츠 구매경험을 바탕으로 자기기입식법으로 총 278부를 이용하여 본 연구의 모형을 검증하였다. [표 1]에는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나타나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콘텐츠 충동구매의 마케팅자극이 이용자들의 충동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과 충동구매에서의 플로우, 자기행동통제 및 감각추구성향의 역할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다음의 [그림 1]과 같이 마케팅자극과 충동구매행동의 관계에서 플로우가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부분매개모형과 [그림 2]와 같이 플로우와 마케팅자극이 모두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친다는 경쟁모형의 비교를 통해 충동구매과정에서 플로우의 매개역할을 검정한다. 또한 이처럼 충동구매행동이 나타날 때 자기행동통제와 감각추구성향에 따라 충동구매행동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즉, 조절역할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의 [그림 3]과 같이 개념적인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디지털 콘텐츠 구매 시의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제품자극, 가격자극, 촉진자극 등의 마케팅자극요인을 이용하여 충동구매행동과의 관계를 검정하였다. 둘째, 마케팅자극요인과 충동구매행동간의 관계에서 개인이 지각한 플로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디지털콘텐츠 이용자들의 충동구매행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 2곳과 인터넷을 통한 업무수행이 많은 기업체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디지털콘텐츠 구매경험을 바탕으로 자기기입식법으로 총 278부를 이용하여 본 연구의 모형을 검증하였다.
넷째, 순수충동구매로 구매자가 진기한 제품을 발견하고 흥미를 느껴서 사게 되는 구매행동으로 내적 충동에 의해 정상적인 구매패턴에서 벗어나는 독특한 제품이나 상표를 선호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Stern(1962)이 구분한 충동구매유형 중 암시충동, 계획충동, 상기충동 등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1차 요인분석과 2차 요인분석 후에 다항목을 이용한 각 측정항목들에 대한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기위해 AMOS를 이용하여 연구단위별로 확인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모든 연구변수가 3개 이하의 변수로 구성되었으므로 모형적합도가 1로 수렴하므로 모형적합도를 따로 제시하지 않고 생략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문항의 판별타당성과 집중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모형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각각의 이론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통해 분석을 하였다. 또한 응답자들의 응답에 대한 일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본 조사에서는 크론바흐 알파계수를 사용하여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위의 각 구성개념에 대한 요인분석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KMO 표본적정성 수치와 Bartlett 구형검정을 시행한 결과, 모든 변수의 KMO가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문항의 판별타당성과 집중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모형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각각의 이론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통해 분석을 하였다. 또한 응답자들의 응답에 대한 일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본 조사에서는 크론바흐 알파계수를 사용하여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요인분석 검토 후에 마케팅자극요인과 같이 다수의 구성 개념들이 존재하여 분석에 활용할 경우 정보의 손실이 예상되는 개념들을 다음의 [그림 4]와 같이 2차 요인분석(Second-Order-Factor Analysis)을 실시하여 하나의 잠재적 요인으로 변환시켰다(Mentzer et. al, 1999; 서창적 등, 2004). 본 연구에서 사용한 2차 요인분석은 도출된 요인들의 합산평균을 이용하여 확인요인분석을 [그림 4]와 같은 형태로 실시한 것이다.
확인요인분석결과 단일차원성이 입증된 각 연구단위별 척도들과 감각추구성향과 지각된 행동통제 변수에 대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구성개념들의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에서 얻어진 요인들의 합산평균값을 이용한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1.
성능/효과
넷째, 개인의 구매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감각추구성향에 따라 충동구매행동과정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한 결과를 살펴보면 감각추구성향이 낮은 집단에서는 플로우가 충동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Estimate=0.471, C.R.=4.810)을 미치고,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집단에서는 마케팅자극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Estimate=0.360, C.R.=3.515)과 플로우가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Estimate=1.092, C.R.=5.804)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감각추구성향은 충동구매행동에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자기행동통제가 낮은 집단에서는 자신의 통제가 낮으므로 외부에서 들어오는 마케팅자극 즉 가격, 제품, 촉진자극 등에 의해서 충동구매가 쉽게 이뤄지고 또한 마케팅자극에 대한 플로우도 쉽게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자기행동통제가 높은 집단에서는 자신의 통제가 높기 때문에 마케팅자극이 충동구매나 플로우 지각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마케팅자극에 대한 플로우를 지각하게 되면 충동구매행동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확인요인분석결과 단일차원성이 입증된 각 연구단위별 척도들과 감각추구성향과 지각된 행동통제 변수에 대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구성개념들의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에서 얻어진 요인들의 합산평균값을 이용한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1.0을 초과하는 계수가 없음으로 요인들이 서로 동일하다고 할 수 없으므로 판별 타당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는 [표 4]와 같이 나타났다.
둘째, 플로우의 부분매개모형과 더불어 제시된 경합모형의 검정결과를 살펴보면 플로우와 마케팅자극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검정을 통해 플로우의 매개효과를 검정하였다. 부분매개모형을 통해 검정된 결과에 따르면 마케팅자극이 충동구매행동에는 직접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플로우의 매개효과가 없어짐에 따라 마케팅자극은 충동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Estimate=0.529, C.R.=6.873)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플로우가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도 유의한 영향(Estimate=0.
셋째, 감각추구성향이 낮은 집단에서는 새로운 기술이나 자극의 수용성이 낮으므로 마케팅자극이 플로우나 충동구매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마케팅자극에 대한 플로우를 지각하게 되면 충동구매행동이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집단에서는 새로운 기술이나 자극에 대한 수용성이 높지만 마케팅자극이 충동구매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못하고 마케팅자극에 의해 플로우를 쉽게 지각하고 플로우를 지각한 경우에 충동구매행동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자기행동통제에 따라 충동구매행동과정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한 결과 자기행동통제가 낮은 집단에서는 마케팅자극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Estimate=0.847, C.R.=2.509)과 플로우가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Estimate=0.330, C.R.=3.096)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행동통제가 높은 집단에서는 플로우에 의해서 충동구매행동이 나타나는 것(Estimate=0.386, C.R.=6.926)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충동구매행동에 자기행동통제는 조절효과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응답자들의 응답에 대한 일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본 조사에서는 크론바흐 알파계수를 사용하여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위의 각 구성개념에 대한 요인분석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KMO 표본적정성 수치와 Bartlett 구형검정을 시행한 결과, 모든 변수의 KMO가 .587-0.752 사이의 값을 나타내 모두 통계적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판별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 적재량을 검토한 결과요인들의 적재량이 모두 0.
지각된 행동 통제와 충동구매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소비자의 자기통제력의 정도에 따라 충동구매 행동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행위의 통제가 낮을수록 충동구매의 발생이 높게 나타났다(김영숙, 2000).
첫째, 기존의 충동구매연구에서 나타난 것처럼 충동구매행동에는 마케팅자극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데 개인들의 자극에 대한 몰입정도 즉 지각된 플로우가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마케팅자극이 직접적으로 그리고 플로우를 거쳐서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모형에서는 마케팅자극에 의해서 충동구매행동이 나타나는 것이 유의하지 않았다.
첫째, 마케팅자극과 충동구매행동간 관계에서 플로우의 부분매개모형을 살펴보면 마케팅자극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Estimate=0.549, C.R.=6.946)을 미치고, 플로우는 충동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Estimate=0.441, C.R.=2.679)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마케팅 자극이 충동구매행동에는 유의하지 않은 영향(Estimate=0.
후속연구
따라서 추후연구를 통해 기존의 충동구매의사결정과는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둘째, 표본선정에 있어 디지털 콘텐츠 구매자로서의 대표성이 부족한 점을 들 수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실제로 디지털 콘텐츠 구매경험자 표본을 대상으로 무작위 추출방법을 통한 연구를 통해 연구모형을 일반화 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인터넷 환경 하에서의 충동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로써 기존의 충동구매의사결정과정과는 다른 형태를 보일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지만 기본적인 구매의사결정단계를 검증하지 못한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추후연구를 통해 기존의 충동구매의사결정과는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둘째, 표본선정에 있어 디지털 콘텐츠 구매자로서의 대표성이 부족한 점을 들 수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실제로 디지털 콘텐츠 구매경험자 표본을 대상으로 무작위 추출방법을 통한 연구를 통해 연구모형을 일반화 할 필요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다음 사항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인터넷 환경 하에서의 충동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로써 기존의 충동구매의사결정과정과는 다른 형태를 보일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지만 기본적인 구매의사결정단계를 검증하지 못한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추후연구를 통해 기존의 충동구매의사결정과는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동구매 영향요인에 따른 충동구매형태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 암시충동구매로 어떤 제품에 관한 사전지식을 가지지 못한 구매자가 새로운 상품을 보고 욕구를 인식할 때 발생하는 구매행동이다. 둘째, 계획충동구매로 구매자가 판매상황 등의 자극에 영향을 받아 가격에 따라 구입 가능한 것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형태를 말한다. 셋째, 상기충동구매로 구매자가 어떤 제품을 보고 나서 재고 보충의 필요성을 상기하게 되거나 그 제품에 대한 광고나 다른 정보를 회상하여 이전에 그 제품을 구입하려 했던 기억을 상기해 낼 때 발생한다. 넷째, 순수충동구매로 구매자가 진기한 제품을 발견하고 흥미를 느껴서 사게 되는 구매행동으로 내적 충동에 의해 정상적인 구매패턴에서 벗어나는 독특한 제품이나 상표를 선호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Stern(1962)이 구분한 충동구매유형 중 암시충동, 계획충동, 상기충동 등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자극상황 요인은 무엇인가?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소비자 특성, 일반적 구매행동 특성, 제품특성, 마케팅자극 요인 등을 들 수 있다. 마케팅자극과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고선영(1993)은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의 하나로서 저가, 가격인하, 점포/전시, 재고고갈 가능성, 판매원의 권유 등의 마케팅자극상황을 제시하였다. 박준규(2002)는 가격 촉진요인이 직접적, 간접적으로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인터넷에서 플로우의 경험이란 무엇인가?
플로우는 최적의 경험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에서 플로우의 경험은 소비자가 인터넷 탐색을 통해 기계적 상호작용성에 의하여 유발된 중단없는 반응과 내재적인 즐거움, 자아의식 및 자기강화의 상태를 경험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김종호와 신용섭, 2004).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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