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1 no.7, 2010년, pp.827 - 838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한신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on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the variation scale about astronomical distance and its accuracy with distance increased. The astronomical distance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69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n; three teachers w...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간과 관련된 용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공간은 우리 실생활과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 오래전부터 많은 학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아왔다. 공간과 관련된 용어는 공간 능력, 공간 감각, 공간 지각, 공간 시각화, 공간 능력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김은선, 2010). | |
공간능력은 무엇인가? | 공간능력이란 공간에 있는 대상에 가해진 어떠한 물리적인 변화를 인지하고 원래의 대상과 물리적 변화가 일어난 대상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한기완, 2001)으로, 자신이 인지한 공간 안에서 물체를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다루거나 바르게 인식하는 능력이다(이성미와 방정숙, 2007). 또는 공간능력은 인간에 대한 심리 측정적 연구 방법으로부터 나온 구인으로, 공간 속에 있는 내적 표상을 기호화하거나 기억하여 다른 사물 또는 공간 위치에 관련시키는 능력을 말한다(김상달 외, 2005). | |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의 천문학적 거리에 대해 어떤 개념에 관해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 첫째, 연구에 참여한 많은 초등학교 교사들은 지구와 달, 태양 사이의 거리를 과대 평가하였고, 항성 및 은하까지의 거리는 매우 과소평가하고 있었다. 그러나 달과 태양까지의 거리를 과대평가하고 있는 초등 교사들도 상당수 나타났다. 그 이유는 초등 교사들이 거리에 대한 개념 혹은 감이 없고 지구와 달, 태양, 항성, 은하까지의 거리를 아예 모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의 공간 지각 능력이 떨어지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둘째, 초등 교사들은 천문학적 거리라는 용어를 생소한 개념으로 생각하였으며, 천문학적 거리를 이론적(계산적) 척도와 직관적(심리적) 척도를 활용하여 추정하였다. 그리고 AU, 광년과 같은 단어를 익히들어 잘 알고 있었으나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며, 지구에서 해왕성까지의 거리가 항성까지 거리 보다 더 멀다고 인식하는 사례도 있었다. 천문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교사는 자신이 외우고 있는 천체간 거리와 비례식을 활용하여 천체간 거리를 추정하였으나 큰 거리를 이해하는데 있어 자신이 암기하고 있는 지식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실제 천체 간 거리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였다. 천문 분야 지식이 부족한 교사들은 직관적으로 매우 큰 개념이라고 생각하고 직관적으로 거리를 추정하였으며, 이는 초등 교사들의 공간 능력이 부족한 것 때문일 것이다. 셋째, 초등 교사들이 천문학적 거리를 추정할 때 상당한 변이성(variability)이 존재하며, 태양계 내에서 태양계 밖에 존재하는 천체로 거리를 늘려나갈 수록 초등 교사들은 그 거리를 점점 더 과소 평가하였다. |
김남균, 오은선, 2008, 초등학생의 공간 능력에 대한 조사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11, 21-38.
김은선, 2010, 공간능력을 활성화하는 과학 활동이 초등학생의 공간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82 p.
이성미, 방정숙, 2007, 초등학생들의 공간감각 이해능력 실태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46, 273-292.
AAAS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89, Science for all Americans.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Oxford University Press, Washington, USA, 272 p.
Baroody, A.J. and Coslick, R.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J, USA, 632 p.
Brewer, W.F., 2008, Naive theories of observational astronomy: Review, analysis and theoretical implications. In Vosniadou, S. (ed.),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on conceptual change. Routledge, NY, USA, 155-204.
Carlsen, W.S., 1999, Domains of teacher knowledge. In Gess-Newsome, J. and Lederman, N.G.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Kluwer Academic Publishers, Dordrecht, Netherlands, 133-144.
Carly, S., 1985, Conceptual change in childhood. MIT press, Cambridge, MA, USA, 240 p.
Childs, A. and McNicholl, J., 2007,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ubject content knowledge and pedagogical practice through the analysis of classroom dis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 1629-1653.
Del Grande, J., 1990, Spatial sense. The Arithmetic Teacher, 37, 14-20.
Driver, R., Guesne, E., and Tiberghien, A. (eds.), 1985, Children's ideas in science. Open University Press, Milton Keynes, UK, 208 p.
Driver, R. and Oldham, V., 1986,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3, 105-122.
Kennedy, L.M. and Tipps, S., 2000, Guiding childres's learning of mathematics (9th ed.). Wadsworth/Thomson Learning, Belmont, CA, USA, 576 p.
Linn, M.C. and Peterson, A.C., 1985, Emergence and characterization of sex differences in spatial ability: A metaanalysis. Child Development, 56, 1479-1498.
McGee, M.G., 1979, Human spatial abilities: Psychometric studies and environmental, genetic, hormonal and heurological influence. Psychological Bulletin, 86, 889-918.
Miller, B.W. and Brewer, W.F., 2010, Misconceptions of astronomical dista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 1549-156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Reston, VA, USA, 258 p.
Ritger, S.D. and Cummins, R.H., 1991, Using student-created metaphors to comprehend geologic time.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9, 9-11.
Sadler, P.M., 1992, The initial knowledge state of high school astronomy students. Ph.D. 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 US, USA, 123 p.
Shamos, M., 1996, The myth of scientific literacy. Rutgers University Press, NJ, USA, 288 p.
Shore, L.S. and Kilburn, R., 1993, The effect of astronomy teaching experience on the astronomy interest and con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seminar on Misconceptions and Educational Strategies in Science and Mathematics. Ithaca, NY, USA, 1-30.
Summers, M. and Mant, J., 1995, A survey of British primary 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Earth's place in the universe. Educational Research, 37, 3-19.
Trend, R.D., 2001, Deep time framework: A preliminary study of UK primary teachers' conceptions of geological time and perceptions of geo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 191-221.
Trumper, R., 2001, Assessing students' basic astronomy conceptions from junior high school through university.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41, 21-31.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