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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식습관, 영양지식 조사 및 기술.가정 교과의 식생활 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ating Behaviour and Nutrition Knowledge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Satisfaction of Dietary life Instruction in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2 no.3, 2010년, pp.117 - 128  

김윤화 (경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본 연구는 대구 경북의 6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남녀 493명을 대상으로 식생활 수업에 관한 내용, 영양지식, 식습관 및 식태도, 식생활의 실제적인 도움정도에 관한 내용을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되었다. 기술 가정교과의 식생활영역 수업 만족도는 보통이 43.5%로 가장 많았고 수업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로는 지루한 강의식 수업이어서가 10.1%로 가장 높았다. 가장 많이 원하는 수업형태는 실험 실습수업이었고(75.4%), 조리실습이 가장 관심이 많았으며(53.0%), 가정과의 식생활 교육이 실제 생활에 도움을 주는 정도는 3.30/5점(66/100점)으로 낮은 편이었다. 영양지식 총점은 7.29/12점(60.75/100점)이었으며, 여학생점수와 3학년의 점수가 유의적으로 높았다(p<0.01). 식습관 및 식태도의 점수는 3.55/5점(71/100점)으로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점수가 높았고, 1학년의 식습관점수가 가장 높고, 3학년의 점수가 가장 낮았다. 열량과 비만에 관한 영양지식 점수와 식습관 및 식태도 영역에서 싱겁게 먹기, 규칙적인 식사, 정상체중 유지, 인스턴트 및 패스트푸드 자주 먹지 않기, 환경을 생각한 식생활 항목의 점수가 낮게 조사되었다. 따라서 식생활 교육은 중학생의 성장과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을 유도하고, 기술 가정교과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강의식 중심의 수업진행보다는 실험과 실습을 중심으로 하여 건전한 식습관 및 인성을 형성시켜 줄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가정과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가정과의 다른 영역 및 타 교과와의 융합교육을 통해 실생활에 적용,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창의적인 사고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적극적인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ating behaviour and nutrition knowledge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satisfaction of dietary life instruction in Technology Home economics subject. The data was collected by means of questionaire from the total of 510 middle school students who w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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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정교과 수업에 대한 관심도와 만족E, 식생활과 관련한 분야에서의 도움 정도 등을 측정하여 기술 - 가정교과에서의 식생활 교육이 갖는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고, 학교교육으로 기술 ..가정교과의 식생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전세경 2010). 가정과의 식생활 교육이 개인의 건강과 성장뿐 아니라 행복한 가정생활과 진로와 연계된 실질적인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 나티난 결과와 같이 성별 연령 학력 차이를 고려하여 기술 . 가정 교과의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식생활 영역에 대한 관심과 흥미 및 지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인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 중학교 기술. 가정교과의 가정생활 영역은 건강한 개인 생활 및 가정생활을 영위하고 미래의 가정생활과 사화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중식 생활 영역은 영양과 식품의 원리 및 식생활 기술과 관련된 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식생활을 확립하고, 정신저 신체적, 사회적으로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교육하여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과의 목표와 관련하여 기술 .
  • 가정교과의 가정생활 영역은 건강한 개인 생활 및 가정생활을 영위하고 미래의 가정생활과 사화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식 생활 영역은 영양과 식품의 원리 및 식생활 기술과 관련된 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식생활을 확립하고, 정신저 신체적, 사회적으로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교육하여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과의 목표와 관련하여 기술 . 가정과의 식생활 교육이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정도 영양지식, 식습관 및 식태도를 평가하수업만족도를 조사하였다.
  • 가정 교과는 1992년 제6차 교육개정 이후 남녀 공동으로 이수되고 있지만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식생활 교육은 1학년과 3학년에서 미미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청소년의 식생활 교육에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영양지식과 식습관을 알아보고 기술 . 가정교과 수업에 대한 관심도와 만족E, 식생활과 관련한 분야에서의 도움 정도 등을 측정하여 기술 - 가정교과에서의 식생활 교육이 갖는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고, 학교교육으로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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