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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2 no.4, 2010년, pp.101 - 107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ifference in the evaluation of English pronunciation quality between native speakers of English and Korean learners of English. This study employs a novel method of independently evaluating the prosody and segmentals of English sentences. A set of stimuli were made by 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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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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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음 평가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 발음 평가는 발음 수준 평가와 발음 차이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평가자들이 실험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도록 먼저 발음 차이 평가 실험을 실시하고 다음으로 발음 수준 평가 실험을 실시하였다. | |
발음 수준 평가는 어떤 조건에서 평가하였는가? | 발음 수준 평가는 자극 1부터 자극 4까지를 무작위로 배열하여 청자들에게 들려주고 평가하게 하였다. 한국인 평가자의 경우 18명의 평가자가 6개의 문장을 1회씩 평가하게 되어 반응의 총 수는 108이고, 원어민 평가자의 경우 17명의 평가자가 6개의 문장을 1회씩 평가하게 되어 반응의 총 수는 102이다. | |
영어 발음과 관련된 연구는 어떤 갈래로 진행되어왔는가? | 영어 발음과 관련된 연구는 여러 갈래로 진행되어 왔다. 첫째, 영어 발음 교육의 제문제에 대한 연구에서 교수진의 문제, 원어민 교수의 교육 역량 부재, 교과 과정에서 음성학 과목의 부재, 학습자의 문제 등이 논의되었으며[1][2], 영어 발음 교육 방법론도 논의되었다[3][4]. 둘째, 한국인의 영어 발음 오류 중 분절음의 측면에서 오류를 지적하는 연구[5][6][7][8][9][10][11][12], 분절음 및 운율의 측면에서 오류를 지적하는 연구[13][14][15][16][17][18][19][20][21][22][23][24][25], 그리고 이러한 연구의 바탕이 되는 음성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에 관한 연구가 있었다[26]. 셋째, 영어 발음 오류를 공학적 기법으로 자동으로 채점하고 발음 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가 있었다[27][28][29][30][31][32][33][34]. 이런 연구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원어민과 한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운율과 분절음을 독립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율과 분절음 중 어느 것을 우선적으로 교육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은 찾기 어려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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