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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화 시스템을 위한 사용자 발화 문장의 감정 분류
Emotion Classification of User's Utterance for a Dialogue System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1 no.4, 2010년, pp.459 - 480  

강상우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  박홍민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  서정연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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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 시스템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발화 문장으로부터 다양한 형태론적 분석을 시도한다. 하지만 사용자는 발화 문장에 포함된 사전적 의미를 통해 의도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현재 감정 상태에 따라서 사전적 의미와는 다른 의도를 표현하거나 동일한 의미를 갖는 발화에서 다양한 의도를 표현한다. 따라서 대화에서 사용자의 감정을 파악하는 것은 사용자의 의도를 다양한 방향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한다. 본 연구는 기계 학습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 발화 문장에 자동으로 감정 범주를 할당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일반적 감정 범주를 정의하기 위해 세부적인 감정 모델로 인정받고 있는 Plutchick의 감정 모델을 사용하여 9개 감정 범주를 재 정의하고 감정 분류를 위한 자질 집합을 문장 자질과 선험적 자질 그리고 문맥 자질로 구분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3가지 자질들의 최적 조합을 구성하고 감정의 자동 분류를 위해 SVM 분류기를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제안 시스템은 비교 시스템에 비해 15% 높은 62.8%의 F1-평가치 성능을 나타냄으로서 제안된 방법이 감정 분류에 효과적임을 증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ialogue system includes various morphological analyses for recognizing a user's intention from the user's utterances. However, a user can represent various intentions via emotional states in addition to morphological expressions. Thus, a user's emotion recognition can analyze a user's intention 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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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여러 영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세분화된 감정 범주를 결정하고 기계 학습 방법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범주를 할당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감정 범주를 결정하기 위해 심리학 분야에서 접근한 연구(Plutchik at al.
  • 본 절에서는 감정 분류에 관한 기존 연구를 소개하고, 체계적인 감정 범주를 위한 Plutchik의 감정 모델에 대하여 설명한다.
  • 본 연구는 대화 시스템을 위한 감정 분석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 발화에 해당하는 문장에 대해 감정 분류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룬다. 대부분의 대화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담화 모델은 사용자의 발화에서 1개의 사용자의 의도(화행이나 행위)을 기준으로 처리하므로 감정 또한 한 문장에서 나타나는 두드러진 1개의 감정을 대상으로 한다.
  • 이와 같은 접근은 대화 시스템으로부터 보다 다양한 지능적인 반응을 기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화 시스템을 위한 사용자 발화 문장에서 자동 감정 분류 방법을 제안하였다.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감정 범주를 위해 심리학 분야에서 접근한 기본 범주를 대화 시스템에 적합하게 9개 범주로 재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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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화 시스템은 무엇을 시도하는가? 대화 시스템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발화 문장으로부터 다양한 형태론적 분석을 시도한다. 하지만 사용자는 발화 문장에 포함된 사전적 의미를 통해 의도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현재 감정 상태에 따라서 사전적 의미와는 다른 의도를 표현하거나 동일한 의미를 갖는 발화에서 다양한 의도를 표현한다.
인간은 무엇을 통해 서로의 의도를 전달하는가? 인간은 자연어를 사용하는 대화(dialogue)를 통하여 서로간의 의도를 전달한다. 대화는 풍부한 표현력과 직관성으로 인해 인간에게 가장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의도전달 도구이다.
대화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면 보다 다양하고 지능적인 반응이 가능한 것의 예시는? 또한 대화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면 보다 다양하고 지능적인 반응이 가능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음악을 추천하는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감정에 따라 추천할 수 있는 장르가 달라진다면 보다 지능적인 시스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사용자 친화적인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하여 인간의 감정에 대한 접근은 매우 중요하며 최근 ‘Companions’와 같은 상업화 로봇 시스템에서도 이러한 시도가 포함되어 있다(Wilk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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