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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1, 2010년, pp.13 - 20
정재훈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김태호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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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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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도 1차로에서 역주행자량을 발견시 고령운전자의 역주행차량을 회피하기위한 조향휠조작 횟수는? | 편도 1차로에서 역주행자량을 발견시 고령운전자의 역주행차량을 회피하기위한 조향휠조작 횟수는 12.7회로 매우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 |
교차로에서 전방향 급정지 상황에서 차량과 주행 장애물과의 충돌실험을 살펴본 결과는? | 교차로에서 전방향 급정지 상황에서 차량과 주행 장애물과의 충돌실험을 살펴본 결과 고령운전자들은 총 22번의 충돌을 일으켰다. 이는 고령운전자들이 앞지르기 등의 상황과 교차로 상황에서 사고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 |
동일 상황에서 고령자 집단은 청장년보다 낮은 주행속도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이는 이유는? | 차량시뮬레이터 실험 결과 고령자와 청․장년 사이에 약 22km/h의 평균주행속도 차이가 발생하였으며 이는 고령운전자의 기능저하(시력 저하, 인지반응 시간 증가 등)에 대한 보상적 운전 결과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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