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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가공품의 인지도 및 중요도-만족도 분석
Recognition and Importance-Satisfaction of Apple Processed Product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5 no.1, 2010년, pp.1 - 8  

허무열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산업유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onsumer recognition, perceived importance, and satisfaction to create a new apple processed product and to promote its consump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527 men and women living throughout Korea through a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Frequencies, 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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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생산자의 제품 개발 및 마케팅 방향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보다 효율적인 사과 가공품 정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의 사과 가공품 구매 전(前), 중요 고려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구매 후 인지하는 제품 속성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과 가공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실시하여 소비자 중심적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사과 가공품의 개발 및 소비확대를 위하여 소비자들의 인지도 및 중요도-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사과 가공품에 대한 인지도에서는 주스 및 음료(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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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일본 및 한국의 사과가공품의 생산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따라서 사과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사과를 이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의 개발이 절실하나 국내 사과가공품의 생산비율은 매우 낮은 실정이다. 미국은 생식용이 36%에 불과하고 주스의 비중은 48%를 차지하는 반면, 한국이나 일본은 생식용이 90%를 차지하여 사과 가공품 생산 비율이 매우 낮다(Choi 2004). 또한 사과 가공품의 경우 주스 및 음료가 전체의 90%이상 차지하고 있으므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과가공품의 개발이 시급하다. 이러한 다양한 사과가공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구매 시 중요하게 평가하는 특성을 파악하여 충족시킬 필요가 있다.
소비자들이 다양한 과일을 즐길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일은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기호식품 수요증가와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확대로 가정내에서 소비가 가장 빠르게 증가한 식품류이다. 출하시기의 조절, 수입과일이 급증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다양한 과일을 즐기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하여 저농약 제품을 중심으로 소비가 확대되고 있다. 농민들은 농산물시장 개방에 따라 사과가 유망작물로 인식되면서 재배면적과 생산량을 증가하고 있으나 사과의 수요는 감소하고 있으며, 열대과일의 수입 및 소비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사과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Kim 2007).
사과 가공품 구매 속성을 파악하기 위한 선행연구에서 소비자는 매실 가공품의 어떤 점을 가장 선호하였는가? 사과 가공품 구매 속성을 파악하기 위한 선행연구(Cho & Kim 2006; Kim 등 2006)에서 소비자는 매실가공품의 “맛과 향”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기능성이 뛰어나서”, “영양이 풍부해서” 등의 순서 인 것으로 발표하였다. 또한 30-40대는 매실의 독특한 맛과 향, 50대 연령층에서는 매실의 기능성 및 질병치료 등의 이유로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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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o SH, Kim SY. 2006. Factors influencing the frequency of consumer purchasing prunus mume products: an ordered probit analysis. Korean J. Agricultural Economics, 47(4):17-32 

  2. Choi JH. 2004. The trend and prospect of apple business in USA.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3. Choi YH, Lee SJ. 2005. A survey on uses, preference and recognition of apple. Korean J. Food Culture, 20(2):204-213 

  4. Han SY, Kim HR, Yoon SM. 2008. A study of evaluation on choice attributes of movie theater,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 case of major multiplexes in Seoul. J.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0(1):252-271 

  5. Hur YJ. 2008. Research on consumer behavior on apple products. Masters degree thesis. Sookmyung Women University 

  6. Kim IS. 2006. A study on the consumers' use of processed food of prunus mume and development. Masters degree thesis. Yeungnam University 

  7. Kim JS. 2008. Agriculture and stockbreeding food technology. Hyoil press 

  8. Kim KP. 2007. The trend and prospect of supply and demand of fruit. The agricultural prospect in 2007.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9. Kim SO, An KW, Kim MH, Shim JH. 2007. Evaluating some influential factors on consumers' purchasing decisions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EAP)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Korean J. Organic Agriculture, 15(4):339-353 

  10. Kim SY, Kim SR, Cho SH. 2006. Consumer demand and preference for prunus mume products. Korean J.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33(4):912-930 

  11. Martilla JA,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 Marketing, 4(1):13-17 

  12. Oh MJ. 2007. Agricultural Food Processing. Sun-jin press 

  13. Youn KS, Kim SD. 1999. The status of production and processing of fruits and new processing technology. Korean J. Food Preservation, 6(4):52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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