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의식 함양을 위한 NIE탐구공동체 활동교수.학습과정안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Plan to NIE Community Activity of Inquiry for Cultivating Environmental Awarenes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2 no.4, 2010년, pp.15 - 29  

문지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혜자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기술 가정 교과 '의복 마련과 관리' 단원에서 환경교육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NIE 탐구 공동체 교수 학습 과정안 및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환경의식함양을 위한 수업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 2007년 개정 기술 가정과 교육과정과 제 7차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기술 가정 교과서 10종의 의생활 단원을 분석하여 환경교육과 관련된 내용요소를 추출하여 '의복의 소재', '의복 구입과 사용 및 보관', '의복의 세탁', '의복의 재활용과 폐기'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총 8차시 분량의 NIE 탐구공동체 활동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부산광역시 소재의 E중학교 2학년 3개 학급 학생 97명을 대상으로 수업한 후 환경의식과 NIE 탐구공동체 수업에 대한 흥미도, 태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중학생들은 다양한 신문 자료를 모으고 분석하여 비판적, 창의적, 배려적 사고를 강조하는 토론 위주의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해, 일반적 환경인식은 전체적으로 향상되었다. 학습주제 '의복의 소재', '의복의 구입 과 사용 및 보관' '의복의 세탁', '의복의 재활용과 폐기'와 관련된 환경의식도 유의미하게 높았다. NIE 탐구공동체 활동(신문토론 수업)에 대한 흥미도 및 태도도 매우 높게 향상되었다. NIE 탐구공동체 활동에 대한 학생의 평가는 그동안 접해보지 않는 새로운 내용구성과 NIE 탐구공동체 활동 학습방법이 교과서 중심의 강의식 수업보다 더 재미있어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환경의식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NIE 탐구공동체 활동 교수 학습 과정안은 학습의 흥미도와 태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의생활 환경의식 함양에도 매우 효과가 있으므로 개발된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 자료는 교육현장에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developed the novel coursework of 'NIE community activity teaching-learning plan' in the unit of 'Clothing Life' of the 7th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applied it to classes in the middle school. The educational themes of 'Textile and Cloth', 'Purchase, Usage and Storage of Cloth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기술ᆞ가정 교과의 의생활 단원에서 환경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추출하여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중학생의 환경의식 함양을 위한 NIE 탐구공동체 활동을 기반으로 8차시 분량의 교수-학습 과정안 및 학습 자료를 개발.적용하여 환경에 대한 태도와 행동 등 의생활 관련 환경의식 수준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개발된 교수ᆞ학습 과정안의 적용으로 환경 의식이 함양되었는지 살펴보기 위한 연구로 사전.사후 검사 비교 분석을 위해 1:1 대응 방식으로 수집된 설문지 총 97부를 win spss 16.
  • 본 연구는 국가적으로 환경을 매우 중시하는 시점에서 중학생의 환경 의식 함양에 목적을 두고, 중학교 2학년 기술ᆞ가정 ‘의복의 선택과 관리’ 단원에서 환경 관련 교육 내용 요소를 추출하여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NIE 탐구공동체 활동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환경 의식의 함양 효과를 살펴보았다.
  • 읽기자료는 학생들 수준을 고려하여, 인터넷으로 신문기사 및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가능한 최근 5년 이내의 신문 기사 및 자료를 수집하였다. 읽기자료와 학습주제를 수업시작하기 전 배부하여 미리 생각해 오도록 하였다. NIE탐구공동체 활동단계에 따른 활동내용을 <표 III-1>에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기술ᆞ가정 교과의 의생활 단원에서 환경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추출하여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중학생의 환경의식 함양을 위한 NIE 탐구공동체 활동을 기반으로 8차시 분량의 교수-학습 과정안 및 학습 자료를 개발.적용하여 환경에 대한 태도와 행동 등 의생활 관련 환경의식 수준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결과는 의생활과 관련된 환경교육의 목표와 교육방법을 설정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청소년들에게 환경의식을 함양시킴으로써 사회가 요구하는 올바른 환경의식을 갖추게 하고 이를 의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은 학생들이 환경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며 후일 학생들이 사회생활을 할 때 보다 환경친화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교육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민공통기본 교과로 7학년에서 10학년까지 남녀 모두에게 이수되는 '기술·가정'에서의 환경교육적 접근은 효율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탐구공동체 수업의 탐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탐구공동체 수업의 ‘탐구’는 각 교과수업에서 토론활동을 통해 합리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는 것을 의미하고, ‘공동체’는 공동체 활동을 통해 타인 존중과 협동심등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조성민, 1999).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에서 의생활 단원은 어떤 과정들을 다루는가?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에서 의생활 단원은 의복의 소재, 구입, 관리, 폐기하기까지의 과정을 다루는데, 이들 문제를 다루는 신문을 매일 접하는 우리로서는 이를 적극 활용하고 탐구할 수 있는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해 환경의식을 높일 것으로 생각한다. 신문을 통한 탐구공동체 활동 수업은 의생활과 환경문제를 한 번 더 생각하고, 환경의식을 갖도록 수업함으로서 하나뿐인 지구의 환경오염을 줄이는 데 적적한 수업이라 생각된다.
3~4차시에 교수-학습 과정안의 특징은 무엇인가? 3~4차시는 의복 구입 및 사용, 보관과정에서의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환경을 위한 가장 합리적인 의복 구매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제작하고 활동 내용을 구성하였다. 학습 자료는 읽기 자료와 모둠 탐구활동지를 포함하여 5개의 자료를 제작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