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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2, 2010년, pp.186 - 19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veloping a Science Drawing Program to improve Science Process Skills and examining the effect of it. For this study two classes (missed classes with boys and girls) of 3th grade students participated and the subject of the instruction was domain of Air and Weather.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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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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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탐구 능력 검사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연구 집단과 비교 집단의 탐구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한 검사 도구는 한국교원대학교 물리교육 연구에서 권재술과 김범기(1994)가 개발한 과학 탐구 능력 검사지(TSPS)이다. 이 검사 도구는 과학 탐구 능력을 기초 탐구 능력과 통합 탐구 능력으로 구분하고, 기초 탐구 능력으로는 관찰, 분류, 측정, 추리, 예상의 5개 탐구 요소로, 통합 탐구 능력으로는 자료 변환, 자료 해석, 변인 통제, 가설 설정, 일반화의 5개 탐구 요소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탐구 요소마다 3개의 문항을 개발하였다. 객관식의 4지 선택형으로 모두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 대상이 3학년 학생들이므로 기초 탐구 능력 검사를 20분 동안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SPSS for window 15. | |
과학 그리기 프로그램이란? | 과학 그림 그리기 활용 수업을 적용한 연구 집단에서는 선행 연구(Edens & Potter; 2001; Meter, 2001)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그림 그리기 활동을 고안한 3단계 그림 그리기(유지연 등, 2003) 전략과 창․재․탐 과학 노트(박미영, 2007)를 적용하여 수업 프로그램 및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과학 그리기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시각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 과정을 돕기 위해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
지식이란 무엇을 통해 얻어진 산물인가? | 첫째, 오늘날의 과학 교육은 지식의 전달과 축적보다는 학습자 개인이 필요한 지식을 찾아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켜 주어야 한다. 과학은 과학 지식과 탐구 과정의 양면 그 자체이고, 지식이란 과학적인 탐구 과정을 통해서 얻어진 산물이므로 탐구 능력 신장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과학 탐구 능력 신장의 중요성은 7차 교육과정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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