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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 대한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
Mediated Effect of Children's Self-Regulation between Their Prosocial Behaviors and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4 = no.260, 2010년, pp.31 - 41  

노미나 (세브란스 어린이집) ,  권연희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on their prosocial behaviors. The participants were 151 children(aged 5-6) and their mother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Subordinate spheres of 'controlling' and 'play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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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어머니의 양육 태도를 가르치는 역할을 강조한 교사로서의 어머니 양육태도의 관점으로 알아봄으로써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의 사회화에 있어서 어머니의 구체적인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어머니의 가르치는 역할을 강조하는 교사로서의 어머니 양육태도로 살펴보고, 이것과 아동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나아가 이들 변인 간의 상호관련성을 기초하여 각 변인이 어떤 방식으로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관련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즉 아동의 자기조절력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 어머니 양육태도와 자기조절력이 어떠한 방식으로 관련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 태도를 가르치는 역할을 강조한 교사로서의 어머니 양육태도의 관점으로 알아봄으로써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의 사회화에 있어서 어머니의 구체적인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어머니의 가르치는 역할을 강조하는 교사로서의 어머니 양육태도로 살펴보고, 이것과 아동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나아가 이들 변인 간의 상호관련성을 기초하여 각 변인이 어떤 방식으로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관련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에 자기조절력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많은 연구자들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의 개인차를 이해하기 위해 관련된 변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로 아동의 성, 연령, 출생순위, 공감 능력 등을 포함하는 개인 내 변인(문연심, 2004; 박경자, 1999; 안라리, 2005; 장영숙, 강경석, 김희정, 2003; 홍혜란, 하지영, 서소정, 2008) 뿐 아니라 부모의 양육행동과 같은 가정 내 부모 변인과 같은 환경 변인들(권연희, 1995; 서동미, 1996)을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 어머니 양육태도와 자기조절력이 어떠한 방식으로 관련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 태도를 가르치는 역할을 강조한 교사로서의 어머니 양육태도의 관점으로 알아봄으로써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의 사회화에 있어서 어머니의 구체적인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 다시 말해서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어머니의 가르치는 역할을 강조하는 교사로서의 어머니 양육태도로 살펴보고, 이것과 아동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나아가 이들 변인 간의 상호관련성을 기초하여 각 변인이 어떤 방식으로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관련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즉 아동의 자기조절력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에 자기조절력이 어떠한 방식으로 관련되는지를 살펴볼 본 연구는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변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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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사회적 행동의 범주로는?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이나 집단을 위하여 이익이나 도움이 되도록 하는 자발적 행동을 말한다(Eisenberg & Mussen, 1989). 친사회적 행동의 범주로는 돕기와 나누기를 비롯하여 협력하기, 위로하기, 기부하기, 양보하기 등의 좁은 범주에서부터 다른 사람에게 관심보이기, 배려하기 등의 좀 더 넓은 범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최윤정, 이기숙, 1999). 친사회적 행동은 공격적 행동이나 위축 행동과 같은 부정적 행동과는 달리 아동의 긍정적이고 자율적인 측면을 다루기에 유아교육기관에서 친사회적으로 행동하는 아동은 또래 관계에서 긍정적으로 수용되며, 나아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에 자기조절력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첫째, 한 교사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기조절력을 평정함으로써, 아동에 대한 동일한 평정자의 편견이나 특성이 반영되었을 수 있다.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 후속 연구에서는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을 자연 관찰이나 또래 평정, 실험에 의한 방법 등 다양한 측정 방법을 통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둘째, 자녀 양육 역할에서 아버지의 중요성이 부각됨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만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는 제한점이 있다. 아버지를 포함한 부모의 양육 태도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아동과 그들의 어머니로 대상 표집 수가 제한되므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따라서 전국 단위의 더 많은 아동을 대상으로 추후 연구를 실시한다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상관관계에 기초한 연구이므로 결과를 이해할 때 양방적 관계의 가능성에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취학 전 아동을 대상을 가르치는 관점에서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구분하여 살펴본 점, 어머니의 양육 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아동의 자기 조절력의 역할을 살펴본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아동의 사회적 능력의 중요한 지표로 간주되는 것은? 아동의 사회적 능력의 중요한 지표로 간주되는 친사회적 행동(Ladd & Profilet, 1996)은 자신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동 유형으로, 타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적 관계를 이끌어주며 인간 삶의 질을 긍정적이고 자율적으로 발전시켜준다는 점에서 오랫동안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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