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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준비교육 참여군과 비 참여군의 삶의 의미 및 죽음에 대한 태도 비교
Comparison of Meaning in Life and Death Attitude between Participants and Non-participants in Well-dying Education 원문보기

종양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ncology nursing, v.10 no.2, 2010년, pp.156 - 162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meaning in life and death attitude between the participants and nonparticipants of the well-dying education program. Methods: This study adopted the descriptive comparative design. Data were collected by interviewing 85 participants and 94 non-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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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죽음준비교육 참여군과 비 참여군의 삶의 의미와 죽음에 대한 태도를 비교하는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 참여군의 죽음에 대한 태도는 비 참여군보다 긍정적이어서 죽음준비교육이 평화로운 죽음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년 및 노년층을 대상으로 죽음준비교육에 참여한 군과 참여하지 않은 군 간의 생의 의미 지각정도와 죽음에 대한 태도를 비교함으로써, 암을 포함한 불치의 질병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중년층과 노년층에게 죽음준비교육이 필요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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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죽음이란? 죽음은 출생 후 각 발달단계에 따라 이루어야 할 과업 못지않게 인간의 삶을 종결짓는 중요한 사건이다. 그러나 한국은 최근 세계 1위의 자살률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 10년 동안 자살률이 2배 이상 급증하여 하루 평균 35.
삶의 의미란 죽음은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가 경험하게 되는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현상으로, 한 생명이 죽음을 맞이하는 것은 일생의 전 과정동안 가장 중요하고 의미가 요구되는 순간이며, 마지막 순간에 어떠한 죽음을 맞이하는지는 각 사람의 삶과도 밀접하게 관계되는 일이다.4) 삶의 의미는 인간이 살아가는 이유 즉 개인이 어떤 경험을 할 때 그 경험에 주어진 삶의 특정한 이유로서,5,6) Frankl은5) 모든 상황은 그 자체의 고유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괴로움과 죽음의 순간에도 삶은 무조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고, Cho7)는 인간은 자신의 죽음과 타인의 죽음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에 따라 죽음에 접근하게 된다고 하였다. 죽음준비교육은 삶과 죽음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현재의 삶을 소중하게 바라보고 보다 의미 있게 살도록 하는 교육으로서,3) 인생의 가치를 인식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며, 삶의 위기와 문제를 재조명하면서 미래에 대한 신념과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가지고 여생을 의미 있고 가치있게 살아가게 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죽음준비교육 4단계는? 교육과정은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 내 삶의 회고와 성찰, 존엄한 죽음, 나의 참된 삶과 죽음의 4단계로 구성되었다. 1단계인‘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영역에서는 성공적인 삶의 마지막 인생설계, 노인의 특성과 노년기질환, 치매예방과 관리, 음악이 삶에 미치는 영향의 주제가 다루어졌으며, 2단계인‘내 삶의 회고와 성찰’영역에서는 건강한 노인의 역할, 내 삶의 회고와 죽음준비, 자연의 섭리와 인간의 주제로 진행되면서 과거 자신이 살아온 삶에 대한 반성과 긍정적인 면을 찾아보며 나눔과 격려의 시간을 가졌고, 인간과 자연이 조화되는 삶의 중요성과 노년기에 자녀, 가족, 친구들과 성공적으로 관계를 맺는 방법이 다루어졌다. 3단계인‘존엄한 죽음’영역에서는 품위있는 죽음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및 체험학습이 이루어졌으며 세부주제는 나의 장례와 장묘, 입관체험과 유언장 작성, 사랑의 장기기증, 사별 후 홀로서기 등의 내용이 진행되었다. 마지막 단계인‘나의 참된 삶과 죽음’ 영역에서는 삶과 종교와 죽음, 명화를 통해 배우는 참된 삶, 삶과 죽음의 의미발견의 주제가 다루어졌으며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품위 있고 준비된 죽음의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계획 해보는 기회를 가지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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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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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Brallier LW. The suffering of terminal illness : cancer. In: Starck PL, McGovern JP, editors. The hidden dimension of illness human suffering. New York: NLN;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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