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전광표지판(VMS)은 도로이용자에게 도로, 기상 및 교통의 상황이나 그에 따른 교통규제의 상황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안전한 통행을 하도록 하는 시설이다. 또한 VMS는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들에게 전방의 교통상황 및 소요시간을 미리 알 수 있게 함으로써 불안감 해소와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게 된다. 하지만 VMS는 비시장재이며 공공재라는 성격이 강하여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건부가치평가법(CVM)을 이용하여 VMS의 교통정보 이용자만족도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였다.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이 구축된 도시를 대상으로 도시부도로와 도시고속도 구분하여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이용자 만족도 가치모형 추정에 제시금액, 이용빈도, 만족도, 성별, 연령 5가지 변수가 유의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유의한 변수로 추정한 모형으로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평가한 결과 도시고속도로는 96.7원/대, 도시부 도로는 76.3원/대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행목적별로 가치를 산정한 결과 모든 노선에서 출퇴근, 업무, 여가 순으로 가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변전광표지판(VMS)은 도로이용자에게 도로, 기상 및 교통의 상황이나 그에 따른 교통규제의 상황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안전한 통행을 하도록 하는 시설이다. 또한 VMS는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들에게 전방의 교통상황 및 소요시간을 미리 알 수 있게 함으로써 불안감 해소와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게 된다. 하지만 VMS는 비시장재이며 공공재라는 성격이 강하여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건부가치평가법(CVM)을 이용하여 VMS의 교통정보 이용자만족도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였다.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이 구축된 도시를 대상으로 도시부도로와 도시고속도 구분하여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이용자 만족도 가치모형 추정에 제시금액, 이용빈도, 만족도, 성별, 연령 5가지 변수가 유의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유의한 변수로 추정한 모형으로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평가한 결과 도시고속도로는 96.7원/대, 도시부 도로는 76.3원/대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행목적별로 가치를 산정한 결과 모든 노선에서 출퇴근, 업무, 여가 순으로 가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variable message sign(VMS) is a facility to smoothen traffic flows and enable safe passing by providing real-time necessary information on roads, weather, transportation, and traffic regulations. The VMS also solves a feeling of uneasiness and gives a sense of psychological security by providing...
The variable message sign(VMS) is a facility to smoothen traffic flows and enable safe passing by providing real-time necessary information on roads, weather, transportation, and traffic regulations. The VMS also solves a feeling of uneasiness and gives a sense of psychological security by providing information to drivers. However, the VMS has a strong character of being a non-market product but a public product, so it has not normally been evaluated for its value. This research has evaluated a value of satisfaction level for traffic information users, using a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As a result of evaluating the value of satisfaction level for users through division into an urban roadway and an urban highway for the cities where a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ITS) has been established, the urban highway had a value of 96.7 won/system and the urban roadway had a value of 76.3 won/system.
The variable message sign(VMS) is a facility to smoothen traffic flows and enable safe passing by providing real-time necessary information on roads, weather, transportation, and traffic regulations. The VMS also solves a feeling of uneasiness and gives a sense of psychological security by providing information to drivers. However, the VMS has a strong character of being a non-market product but a public product, so it has not normally been evaluated for its value. This research has evaluated a value of satisfaction level for traffic information users, using a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As a result of evaluating the value of satisfaction level for users through division into an urban roadway and an urban highway for the cities where a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ITS) has been established, the urban highway had a value of 96.7 won/system and the urban roadway had a value of 76.3 won/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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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평가하기 위하여 교통정보 제공매체인 가변전광 표지판(VMS)을 대상으로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가치 산정모형을 구축하고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함에 있다.
추정된 지불의사금액모형을 통하여 지불의사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평균지불의사 금액을 측정하여 VMS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통행목적에 따라 이용자만족도의 가치를 산정하여 통행목적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측면에서 운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으며, 통행목적별로 구분하여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중양분선택법을 사용하여 통계적 분석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측면에서 운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으며, 통행목적별로 구분하여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중양분선택법을 사용하여 통계적 분석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VMS 이용자만족도 지불의사액의 평균값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제시금액이 필요하여 제시금액설계를 위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의 주목적은 본조사의 제시금액 설계를 위함이지만 설문지의 내용 및 변수선정 그리고 응답자가 설문을 이해할 수 있게 설계되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예비 조사는 09.
본 연구에서는 CVM(Contingent Value Method)을 적용하여 VMS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추정하고자 한다. CVM이란 조건부가치기법이라고도 불리며 한 재화나 특정시설, 서비스로부터 얻는 편익을 지불의사로 보고 그 가치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는 VMS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기 위하여 조건부가치평가법(CVM)을 이용하여 VMS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으며, 지역별로 이용자만족도 가치가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원/VMS로 산정하였는데 이는 향후 ITS 사업평가시 반영의 용이성을 위함이었다. 그러나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는 어느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가치 평가의 단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이중양분선택법에서는 최초 제시금액의 설계가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본 조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이중양분선택법에 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로짓모형을 적용하여 지불의사금액모형을 추정하였다.
이중양분선택법에 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로짓모형을 적용하여 지불의사금액모형을 추정하였다. 추정된 지불의사금액모형을 통하여 지불의사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평균지불의사 금액을 측정하여 VMS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통행목적에 따라 이용자만족도의 가치를 산정하여 통행목적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VMS 이용자만족도 지불의사액의 평균값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제시금액이 필요하여 제시금액설계를 위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의 주목적은 본조사의 제시금액 설계를 위함이지만 설문지의 내용 및 변수선정 그리고 응답자가 설문을 이해할 수 있게 설계되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19 ~ 09. 10. 23 일주일 동안 서울시를 대상으로 하여 면접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본설문지를 수정하였다.
제시금액은 와 같이 500원/VMS, 700원/VMS, 1000원/VMS, 1500원/VMS로 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전국 주요도시에 거주하며 VMS 이용하는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선정한 조사대상자들을 실제 개별면접을 통해 설문하기에 시간적·공간적인 제약이 있어 인터넷설문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예비조사 결과를 기초하여 Alberini(1995) 연구의 분위수 설계방식에 따라 지불의사금액의 누적분포가 20%, 40%, 60%, 80%가 되는 금액을 제시금액으로 설정하였다[9]. 제시금액은 <그림 2>와 같이 500원/VMS, 700원/VMS, 1000원/VMS, 1500원/VMS로 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전국 주요도시에 거주하며 VMS 이용하는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선정한 조사대상자들을 실제 개별면접을 통해 설문하기에 시간적·공간적인 제약이 있어 인터넷설문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인터넷 설문을 수행함에 있어 접속IP와 주민등록번호(ID)를 체크하여 다중응답을 방지하고 조사대상자에 부합되는지 먼저 확인하였다. 조사대상자에 대해서만 본 설문을 응답할 수 있으며, 응답자 속성별 최소 설문 부수를 확보 할 수 있도록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인터넷 설문을 수행함에 있어 접속IP와 주민등록번호(ID)를 체크하여 다중응답을 방지하고 조사대상자에 부합되는지 먼저 확인하였다. 조사대상자에 대해서만 본 설문을 응답할 수 있으며, 응답자 속성별 최소 설문 부수를 확보 할 수 있도록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VMS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 추정모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고려되는 변수를 과 같이 제시금액, 이용실태, 운전자 의식, 개인속성의 4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운전자의 VMS에 대한 의식을 확인하기 위해 VMS교통정보를 신뢰하는지에 대하여 “예”, “아니요”로 응답하게 하였으며, 만족도는 리커드 7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VMS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 추정모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고려되는 변수를 <표 6>과 같이 제시금액, 이용실태, 운전자 의식, 개인속성의 4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이용실태의 VMS 이용빈도는 단순히 VMS를 보는 것이 아니라 경로선택이나 소요시간을 확인하기 위하여 VMS을 확인하는 것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운전자의 VMS에 대한 의식을 확인하기 위해 VMS교통정보를 신뢰하는지에 대하여 “예”, “아니요”로 응답하게 하였으며, 만족도는 리커드 7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지불의사에 대하여 “예”, “아니요”로 조사를 실시하여 이항로짓모형을 적용하였다.
전국의 VMS 이용자 1,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만족도 가치 추정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편익을 산정하였다. 그 결과 이용자만족도 가치는 도시고속도로에서 82.
대상 데이터
다양한 수준의 지점을 선정한 이유는 VMS 설치수준에 따라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함이며, 선정된 도시는 아래 와 같이 서울, 부산, 원주, 수원, 부천, 대전, 울산이며 이중 서울과 부산은 도시고속도로가 있어 도시고속도로별 VMS 설치 수준으로 구분하여 선정하였다.
조사대상지역 선정시 전국의 도시 중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이 구축된 도시 중에서 VMS 설치수준을 기준으로 다양한 수준의 지점이 포함되도록 고려하였다. 다양한 수준의 지점을 선정한 이유는 VMS 설치수준에 따라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함이며, 선정된 도시는 아래 <표 2>와 같이 서울, 부산, 원주, 수원, 부천, 대전, 울산이며 이중 서울과 부산은 도시고속도로가 있어 도시고속도로별 VMS 설치 수준으로 구분하여 선정하였다.
2009년 11월 한 달 동안 서울, 부산, 대전, 울산, 원주, 수원, 부천시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여 1,80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가운데 유효표본인 1,638부(91%)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VMS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심리적 만족감에 대하여 “가치가 있다”고 응답한 1,386건 만을 이용하여 모델을 추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조건부가치평가법 중 무응답자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양분선택법을 사용하였다. 양분선택방법 중 이중양분선택법은 단순양분선택보다 적은 데이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분석에서 통계적 효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있다.
이중양분선택법에서는 최초 제시금액의 설계가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본 조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이중양분선택법에 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로짓모형을 적용하여 지불의사금액모형을 추정하였다. 추정된 지불의사금액모형을 통하여 지불의사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평균지불의사 금액을 측정하여 VMS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빈미영과 김효빈(2005)은 버스도착정보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하여 버스도착정보제공에 따른 불안감 해소 측면에서 접근하여 교통정보의 가치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조건부가치평가법(양분선택법)을 적용하였으며, 1분 동안의 대기시간에 대한 불안감 해소가 132.5원/분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5].
확률효용이론에서는 이 효용이 확률적으로 변동한다고 생각해서 효용함수의 오차항의 분포를 정규분포 또는 웨이블 분포로 가정하느냐에 따라 프로빗 모형과 로짓 모형으로 나누어진다. VMS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추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로짓 모형을 통한 Hannemann3)의 선형식을 이용하였다. 로짓 모형은 반응값이 연속적이지 않고 범주형일때 사용하는 분석기법으로, 이때에 성공확률을 추정하고, 그 값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가 무엇인가를 알아 볼 수 있다.
성능/효과
예비조사 결과 1,000원/VMS의 지불의사를 가진 운전자가 28.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예비조사 결과를 기초하여 Alberini(1995) 연구의 분위수 설계방식에 따라 지불의사금액의 누적분포가 20%, 40%, 60%, 80%가 되는 금액을 제시금액으로 설정하였다[9].
분석결과 유의수준 0.05에서 이용실태 중 ‘이용빈도’, 운전자 의식 중 ‘이용자만족도’, 개인속성 중 ‘성별’, ‘연령’만이 채택되었다.
05에서 이용실태 중 ‘이용빈도’, 운전자 의식 중 ‘이용자만족도’, 개인속성 중 ‘성별’, ‘연령’만이 채택되었다. 결과적으로 추정된 모형을 살펴보면 남자가 여자보다 지불할 확률이 높으며 연령이 어릴수록 지불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이용빈도가 높고 이용자만족도 높은 운전자일수록 지불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분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추정된 모형을 살펴보면 남자가 여자보다 지불할 확률이 높으며 연령이 어릴수록 지불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이용빈도가 높고 이용자만족도 높은 운전자일수록 지불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운행빈도, 신뢰도, 소득의 경우 낮은 유의성을 나타내어 모형에 대한 설명력이 부족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운행빈도, 신뢰도, 소득의 경우 낮은 유의성을 나타내어 모형에 대한 설명력이 부족한 것을 알 수 있다. 모형의 적합도는 기저모형과 분석모형의 Chi-square 차이가 203.27로 유의수준 0.05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 결과 이용자만족도 가치는 도시고속도로에서 82.8~107.3원/VMS로 평균 96.7원/VMS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운전자로 정의되는 도로이용자 1명이 해당 도로를 주행하면서 VMS를 통해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느끼는 만족감에 대한 가치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운전자로 정의되는 도로이용자 1명이 해당 도로를 주행하면서 VMS를 통해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느끼는 만족감에 대한 가치로 해석할 수 있다. 도시부 도로의 경우는 71.7~82.2원/VMS으로 평균 76.3원/VMS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통행목적별로 보면 출퇴근 통행의 가치가 가장 높으며 업무통행이 다음으로 가치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설치수준에 의한 차이는 지역별 특성과 다른 영향요인에 의한 한계점이 존재하여 명확하게 가치차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렵지만 대체로 설치수준이 높아질수록 가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행목적별로 보면 출퇴근 통행의 가치가 가장 높으며 업무통행이 다음으로 가치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설치수준에 의한 차이는 지역별 특성과 다른 영향요인에 의한 한계점이 존재하여 명확하게 가치차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렵지만 대체로 설치수준이 높아질수록 가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산 동서번영로 VMS 설치수준은 0.25대/km로 서울 내부순환도로 설치수준인 0.29대/km에 다소 미치지 못하나 VMS가치는 오히려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공급수준이외의 본 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서울시와 부산시의 VMS정보 제공방식, 정보제공횟수 및 정보제공 내용 등과 같이 정보의 품질이라 정의할 수 있는 측면도 이용자 만족도 가치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VMS 교통정보의 가치를 김준정(2004)의 연구 결과와 비교해 보면 휴대폰, PDA 가치에 비해 VMS 가치가 현저히 낮게 나타나 유료정보 매체보다 무료로 이용하는 VMS가치를 운전자들이 낮게 평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반면 국토해양부(2008)의 25.
전국의 VMS 이용자 1,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만족도 가치 추정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편익을 산정하였다. 그 결과 이용자만족도 가치는 도시고속도로에서 82.8~107.3원/VMS로 평균 96.7원/VMS, 도시부 도로의 경우는 71.7~82.2원/VMS으로 평균 76.3원/VMS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어 도시고속도로와 도시부도로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대체로 설치수준이 높아질수록 가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명확한 VMS 설치수준과 이용자 만족도와의 관계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규명해야 할 과제이다.
후속연구
이는 공급수준이외의 본 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서울시와 부산시의 VMS정보 제공방식, 정보제공횟수 및 정보제공 내용 등과 같이 정보의 품질이라 정의할 수 있는 측면도 이용자 만족도 가치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정보품질 수준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가치에 대한 심도 있는 후행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3원/VMS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어 도시고속도로와 도시부도로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대체로 설치수준이 높아질수록 가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명확한 VMS 설치수준과 이용자 만족도와의 관계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규명해야 할 과제이다. 또한 설치수준이외의 정보품질과 이용자 만족도 관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대체로 설치수준이 높아질수록 가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명확한 VMS 설치수준과 이용자 만족도와의 관계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규명해야 할 과제이다. 또한 설치수준이외의 정보품질과 이용자 만족도 관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는 어느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가치 평가의 단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원/건이나 원/일로 볼 경우와 차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VMS 이용자만족도의 가치는 통행목적 뿐만 아니라 지역특성 및 정보유형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이를 반영하여 이용자만족도의 가치를 평가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원/건이나 원/일로 볼 경우와 차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VMS 이용자만족도의 가치는 통행목적 뿐만 아니라 지역특성 및 정보유형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이를 반영하여 이용자만족도의 가치를 평가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또한 조건부가치평가법은 가상시나리오를 설정하여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시나리오 설정, 설문조사 방법, 제시금액, 변수의 적절한 선택 등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설문조사에 따른 편의 발생 최소화 및 이용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선정이 정확히 이뤄진다면 VMS 이용자만족도의 가치를 정확하게 산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만족도 편익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적용시 설치수준별 이용자만족도 가치의 변화에 대한 평가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편익 산정시 반영할 수 있는 가치함수를 도출하고 설치수준별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변전광표지판은 무슨 시설인가?
가변전광표지판(VMS)은 도로이용자에게 도로, 기상 및 교통의 상황이나 그에 따른 교통규제의 상황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안전한 통행을 하도록 하는 시설이다. 또한 VMS는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들에게 전방의 교통상황 및 소요시간을 미리 알 수 있게 함으로써 불안감 해소와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게 된다.
첨단교통시스템이란?
과거 산업화 초기단계에서 우리정부는 물리적 요소의 확장, 즉 도로건설, 운송수단 확장 등에 투자가 집중되어 시설공급 위주의 교통정책을 펼쳐왔으나, 물리적 요소들의 확장으로는 신속하고 안전한 이동에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날로 늘어가는 심각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하여 첨단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도입하게 되었다. ITS는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 통신 및 제어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 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이다[1].
날로 늘어가는 심각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하여 도입한 것은?
고도의 산업화가 진행되기 시작하면서 우리 사회는 보다 빠르고 안전한 인간 및 물류의 이동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현재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과거 산업화 초기단계에서 우리정부는 물리적 요소의 확장, 즉 도로건설, 운송수단 확장 등에 투자가 집중되어 시설공급 위주의 교통정책을 펼쳐왔으나, 물리적 요소들의 확장으로는 신속하고 안전한 이동에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날로 늘어가는 심각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하여 첨단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도입하게 되었다. ITS는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 통신 및 제어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 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이다[1].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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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미영, 김효빈, "실시간 버스도착정보의 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6호,pp. 81-89, 2005. 10.
국토해양부, 국도 ITS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국도 ITS효과 분석 및 수요 전망, pp.35~87, 2008.
손영국, 이병국, 엄영숙, 남궁문,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한 교통정보제공시스템 도입에 대한 편익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2권 제2D호, pp. 229-235, 2002. 3.
Y. Hayashiyama, S. Tanabe, and F. Hara, "Economic evaluation of snow-removal level by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pp. 183-190, Jan. 2007.
A. Alberini, "Optimal designs for discrete choice contingent valuation surveys: single-bound, double-bound, and bivariate models," J.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vol. 28, no. 3, pp.287-306, May 1995.
W. M. Hanemann, "Welfare evaluations in contingent valuation experiments with discrete response," American J. Agricultural Economics,vol. 66, pp. 332-341, Mar. 1984.
W. M. Hanemann, "Some issues in continuous and discrete response contingent valuation studies," Northeast J. Agricultural Economics Division, Apr.1985.
S. Long, Regression Models for categorical and limited dependent variables, Thousand Oaks,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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