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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건부가치평가법을 이용한 VMS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만족도 가치 산정
Value Analysis of User Satisfaction by VMS Traffic Information Using Contingent Value Metho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2, 2010년, pp.12 - 22  

연복모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GIS연구본부) ,  홍지연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문병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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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전광표지판(VMS)은 도로이용자에게 도로, 기상 및 교통의 상황이나 그에 따른 교통규제의 상황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안전한 통행을 하도록 하는 시설이다. 또한 VMS는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들에게 전방의 교통상황 및 소요시간을 미리 알 수 있게 함으로써 불안감 해소와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게 된다. 하지만 VMS는 비시장재이며 공공재라는 성격이 강하여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건부가치평가법(CVM)을 이용하여 VMS의 교통정보 이용자만족도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였다.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이 구축된 도시를 대상으로 도시부도로와 도시고속도 구분하여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이용자 만족도 가치모형 추정에 제시금액, 이용빈도, 만족도, 성별, 연령 5가지 변수가 유의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유의한 변수로 추정한 모형으로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평가한 결과 도시고속도로는 96.7원/대, 도시부 도로는 76.3원/대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행목적별로 가치를 산정한 결과 모든 노선에서 출퇴근, 업무, 여가 순으로 가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ariable message sign(VMS) is a facility to smoothen traffic flows and enable safe passing by providing real-time necessary information on roads, weather, transportation, and traffic regulations. The VMS also solves a feeling of uneasiness and gives a sense of psychological security by providing...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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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평가하기 위하여 교통정보 제공매체인 가변전광 표지판(VMS)을 대상으로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가치 산정모형을 구축하고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함에 있다.
  • 추정된 지불의사금액모형을 통하여 지불의사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평균지불의사 금액을 측정하여 VMS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통행목적에 따라 이용자만족도의 가치를 산정하여 통행목적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측면에서 운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으며, 통행목적별로 구분하여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중양분선택법을 사용하여 통계적 분석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측면에서 운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으며, 통행목적별로 구분하여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중양분선택법을 사용하여 통계적 분석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VMS 이용자만족도 지불의사액의 평균값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제시금액이 필요하여 제시금액설계를 위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의 주목적은 본조사의 제시금액 설계를 위함이지만 설문지의 내용 및 변수선정 그리고 응답자가 설문을 이해할 수 있게 설계되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예비 조사는 09.
  • 본 연구에서는 CVM(Contingent Value Method)을 적용하여 VMS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추정하고자 한다. CVM이란 조건부가치기법이라고도 불리며 한 재화나 특정시설, 서비스로부터 얻는 편익을 지불의사로 보고 그 가치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 본 연구는 VMS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기 위하여 조건부가치평가법(CVM)을 이용하여 VMS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산정하고자 하였으며, 지역별로 이용자만족도 가치가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만족도 가치를 원/VMS로 산정하였는데 이는 향후 ITS 사업평가시 반영의 용이성을 위함이었다. 그러나 교통정보의 이용자만족도 가치는 어느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가치 평가의 단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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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변전광표지판은 무슨 시설인가? 가변전광표지판(VMS)은 도로이용자에게 도로, 기상 및 교통의 상황이나 그에 따른 교통규제의 상황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안전한 통행을 하도록 하는 시설이다. 또한 VMS는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들에게 전방의 교통상황 및 소요시간을 미리 알 수 있게 함으로써 불안감 해소와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게 된다.
첨단교통시스템이란? 과거 산업화 초기단계에서 우리정부는 물리적 요소의 확장, 즉 도로건설, 운송수단 확장 등에 투자가 집중되어 시설공급 위주의 교통정책을 펼쳐왔으나, 물리적 요소들의 확장으로는 신속하고 안전한 이동에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날로 늘어가는 심각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하여 첨단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도입하게 되었다. ITS는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 통신 및 제어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 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이다[1].
날로 늘어가는 심각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하여 도입한 것은? 고도의 산업화가 진행되기 시작하면서 우리 사회는 보다 빠르고 안전한 인간 및 물류의 이동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현재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과거 산업화 초기단계에서 우리정부는 물리적 요소의 확장, 즉 도로건설, 운송수단 확장 등에 투자가 집중되어 시설공급 위주의 교통정책을 펼쳐왔으나, 물리적 요소들의 확장으로는 신속하고 안전한 이동에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날로 늘어가는 심각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하여 첨단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도입하게 되었다. ITS는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 통신 및 제어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 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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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TS코리아(http://www.itskorea.or.kr), ITS 정의 

  2. R. C. Michell and R. T. Carson, Using surveys to value public goods: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Resources for the Future, 1989. 

  3. 강연수, 김태형, 정경민, ITS 투자평가편람 작성을 위한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07. 1. 

  4. 김준정, "교통정보 가치산정 방법에 대한 비교연구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4권, 제6D호, pp. 881-888, 2004. 11. 

  5. 빈미영, 김효빈, "실시간 버스도착정보의 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6호,pp. 81-89, 2005. 10. 

  6. 국토해양부, 국도 ITS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국도 ITS효과 분석 및 수요 전망, pp.35~87, 2008. 

  7. 손영국, 이병국, 엄영숙, 남궁문,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한 교통정보제공시스템 도입에 대한 편익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2권 제2D호, pp. 229-235, 2002. 3. 

  8. Y. Hayashiyama, S. Tanabe, and F. Hara, "Economic evaluation of snow-removal level by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pp. 183-190, Jan. 2007. 

  9. A. Alberini, "Optimal designs for discrete choice contingent valuation surveys: single-bound, double-bound, and bivariate models," J.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vol. 28, no. 3, pp.287-306, May 1995. 

  10. W. M. Hanemann, "Welfare evaluations in contingent valuation experiments with discrete response," American J. Agricultural Economics,vol. 66, pp. 332-341, Mar. 1984. 

  11. W. M. Hanemann, "Some issues in continuous and discrete response contingent valuation studies," Northeast J. Agricultural Economics Division, Apr.1985. 

  12. S. Long, Regression Models for categorical and limited dependent variables, Thousand Oaks,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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