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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 내부 마케팅 전략이 갈등 원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n Internal Marketing Strategy on the Causes of Conflicts in the Food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3, 2010년, pp.161 - 173  

이진하 (백석문화대학 외식산업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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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서비스 산업의 특성상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고, 고객의 참여가 판매로 이뤄지기 때문에 고객 지향적이고 서비스 지향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외식업체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인력관리정책으로 최소의 인원을 고용유지하고 점차적으로 증가되는 비정규직 종사원을 통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포괄적인 인적자원관리 정책을 수행하는 것은 외식업체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이다. 따라서 종사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과 차별화된 인적자원관리를 통한 질적 서비스 향상으로 경쟁력이 있는 외식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종사원의 직무와 관련된 갈등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내부 마케팅이 갈등의 원인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외식업체의 인적자원 관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는 문제 의식 아래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odservice industry should be customer-oriented and service-oriented because production and consumption occur simultaneously and sales depend on customers' participation in the foodservice industry. In this respect, it is faced with maintaining minimum human resources with efficient managem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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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외식업체 종사원의 갈등 원인을 분석하고, 내부 마케팅이 갈등의 원인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함으로써 그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파악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의 모형은 내부 마케팅이 외식업체 종사원의 갈등 원인에 관한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외식업체 내부 마케팅 전략이 외식업체 종사원들의 갈등요인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외식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핵심적 전제를 제공하고자 한다
  • 외식산업은 서비스산업으로써 인적서비스의 의존도가 높다(Kwon YW․Yoo YJ 2009).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외식업체 종사원의 직무 환경의 변수인 갈등 원인을 분석하고, 외식업체의 종사원의 동기 부여 및 내부적인 직무 만족을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내부 마케팅에 관련 요인을 토대로 이러한 요인이 갈등 원인에 미치는 영향정도와 상관성을 토대로 외식업체의 인적자원관리의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연구결과, 부서간 서로 다른 목표를 갖고 있는 것은 갈등의 빈도와 심각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 분석을 통해 밝혀냄으로서 서로 다른 목표에 서로 다른 적합한 보상체계를 구축할 것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갈등 당사자 간의 서로 다른 목표가 조직 전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침을 강조하는 경영방침을 구축할 것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Fig. 1]과 같이 이론적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본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한 가설은 “내부 마케팅은 갈등 원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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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이 서비스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외식업의 업무 특성상 각 부문 간 의사소통의 부재 및 집단간의 갈등이다. 따라서 외식업체에서는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인적자원관리방안으로 내부 고객인 종사원의 만족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내부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도입 및 실행이 매우 중요하다.
내부 마케팅은 고객 지향적 사고에서 어떠한 시각을 가지고 종사원을 고객 지향적으로 개발하는 관리 전략인가? 즉, 내부 마케팅은 기업 내의 종사원을 내부 고객으로 보고 그들을 동기 부여시키고 고객 지향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실시하는 마케팅 활동이다(Shin HS, 2008). 이는 고객 지향적 사고에서 종사원이 기업의 일차적 고객이라는 시각을 가지고 종사원을 고객 지향적으로 개발하는 관리 전략으로서 동기 부여가 되어 있는 종사원들은 보다 나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외식업체에서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인적자원관리방안으로 어떠한 개념을 도입 및 실행하는 것이 중요한가? 이 서비스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외식업의 업무 특성상 각 부문 간 의사소통의 부재 및 집단간의 갈등이다. 따라서 외식업체에서는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인적자원관리방안으로 내부 고객인 종사원의 만족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내부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도입 및 실행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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