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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가는 바퀴 및 이동지면 조건이 3차원 자동차 형상의 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Influence of Rotating Wheel and Moving Ground Condition to Aerodynamic Performance of 3-Dimensional Automobile Configur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5, 2010년, pp.100 - 107  

강승온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전상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훈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구요천 (현대자동차) ,  기정도 (현대자동차) ,  홍동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규홍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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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gives new conceptual descriptions of drag reduction mechanism owing to rotating wheel and moving ground condition when dealing with automotive aerodynamics.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flow simulation of three dimensional automobile configuration made by Vehicle Modeling F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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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otating Wheel & Moving Ground 조건에서자동차의전체적인항력이감소하는 현상에 대해서 자동차 트렁크 윗부분에서 발생 하는 COANDA유동10)과 유도항력발생 이론을 이용 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구현된 3차원 자동차 모델에 대하여 Fluent를 이용한 공력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로부터 Wheel Arch, Wheel, Rotating Wheel & Moving Ground가 자동차 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토의할 것이다.
  • 자동차 공기역학 분야1-4)에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Rotating Wheel과 Moving Ground 조건이 자동차 공력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다. 자동차는 공기 중을 날아가는 항공기와는 달리 바퀴를 돌려 지면 가까이에서 이동하므로 Rotating Wheel과 Moving Ground의 효과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의 공력특성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없다.

가설 설정

  • 10) Fig. 7에서와 같이 자동차 후방의 곡률 표면을 따라서 유동이 흐르게 되면 COANDA효과에 의한 내리씻음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곡률표면과 유체사이의 점성효과에 의해 표면이 유동을 당기게 되고 이에 반작용으로 유동도 차 표면을 당기게되어오른쪽위, 사선방향으로의힘이생기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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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MF를 이용한 자동차 형상구현방법이란 무엇인가? Vehicle Modeling Function (VMF)11-13)을 이용한 자동차 형상구현방법은자동차의3차원외형형상을 일정 영역으로 분할하고 적은 변수만으로 제어가 가능한 특정 형상함수를 사용하여 차량의 전체 형상 생성이 가능하도록 하는 형상함수 기반의 자동차외형생성방법이다. VMF는 식(1)과 같은 함수 식으로 표현되고 A1, A2, Z1, Z2로 이루어진 4개의 변수로 구성되어, 4개의 변수 값에 따라 각기 다른 곡선을생성할수 있다.
본 연구가 제안하는 VMF를 이용하여 구현한 3차원 가상 자동차 모델으로 Rotating Wheel & Moving Ground 조건에서 자동차의 전체적인 항력이 감소하는 현상을 분석하려 했을 때 어떤 이점이 있는가? 이를 위하여 Vehicle Modeling Function(VMF)을 이용하여 3차원 가상 자동차 모델을 구현하였다. 이 모델을 이용하면 실제 풍동실험에서는 수행하기 힘든 Case Study 즉, Car Body, Wheel Arch, Wheel, Rotating Wheel & Moving Ground 조건의 경우를 조합 혹은 따로 분리하여 해석을 수행하기 용이하고, 각 항목이 자동차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서로 독립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이 구현된 3차원 자동차 모델에 대하여 Fluent를 이용한 공력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로부터 Wheel Arch, Wheel, Rotating Wheel & Moving Ground가 자동차 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토의할 것이다.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의 공력특성을 예측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자동차 공기역학 분야1-4)에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Rotating Wheel과 Moving Ground 조건이 자동차 공력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다. 자동차는 공기 중을 날아가는 항공기와는 달리 바퀴를 돌려 지면 가까이에서 이동하므로 Rotating Wheel과 Moving Ground의 효과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의 공력특성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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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W. H. Hucho, Aerodynamics of Road Vehicles from Fluid Mechanics to Vehicle Engineering, 4th Edn, USA, 1998. 

  2. Y. C. Ku, J. H. Rho, S. H. Yun, T. Y. Kim and D. H. Lee, "A Study on the Reliable Design of Automobile Aerodynamic Performance using the MCS,"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326-1331, 2006. 

  3. C. H. Kim and C. B. Youn, "Aerodynamic Effect of Roof-Fairing System on a Heavy- Duty Truck,"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6, No.3, pp.221-227, 2005. 

  4. C.-H. Chien, J.-Y. Jang, Y.-H. Chen and S.-C. WU, "3-D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for Airflow Within a Passenger Compartment,"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9, No.4, pp.437-445, 2008. 

  5. P. Elofsson and M. Bannister, "Drag Reduction Mechanism Due to Moving Ground and Wheel Rotation in Passenger Cars," SAE 2002-01- 0531, 2002. 

  6. C. Landstrom and L. Lofdahl, "Detailed Flow Studies in Close Proximity of Rotating Wheels on a Passenger Car," SAE World Congress, 2009-01-0778, 2009. 

  7. G. Wickern, K. Zwicker and M. Pfadenhauer, "Rotating Wheels - Their Impact on Wind Tunnel Test Techniques and on Vehicle Drag Results," SAE 970133, 1997. 

  8. E. Mercher, H. Bernebutg and H. J. Emmelmann, "On the Aerodynamic Interference Due to the Rolling Wheels of Passenger Cars," SAE 910311, 1991. 

  9. J. Wiedemann, "The Influence of Ground Simulation and Wheel Rotation on Aerodynamic Drag Optimization - Potential for Reducing Fuel Consumption," SAE 960672, 1996. 

  10. J. D. Kee, M. S. Kim and B. C. Lee, "The COANDA Flow Control and Newtonian Concept Approach to Achieve Drag Reduction of Passenger Vehicle," SAE 2001-01-1267, 2001. 

  11. J. H. Rho, Y. C. Ku, S. H. Yun and D. H. Lee, "Representation of 3 Dimensional Automobile Configurations with Vehicle Modeling Function for a Shape Optimization," Proceedings of the KSME 2008 Fall Annual Meeting, KSME, 2008. 

  12. J. H. Rho, Y. C. Ku, D. H. Lee, J. D. Kee and K. Y. Kim, "Application of Functional Design Method to Road Vehicle Aerodynamic Optimization in Initial Design Stage," SAE 2009-01- 1166, 2009. 

  13. S. H. Yun, Y. C Ku, J. H. Rho and D. H. Lee, "Application of Function Based Design Method to Automobile Aerodynamic Shape Optimization," 12th AIAA/ISSMO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Conference, AIAA 2008-5904, 2008. 

  14. S. H. Yun, Numerical Study of the Crosswind Safety on Korean Tilting train Express, M. 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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