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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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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와 세계 해운계는 해양환경 보호 빚 해상안전 확보를 위해 각종 국제협약을 사행하고 있으나, 해양사고에 의한 인명, 재산, 환경의 피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해양 사고의 주요 요인은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해사안전기술을 갖추지 못해 IMO에서 요구하고 있는 국제협약을 이행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나라는 과거 수원국가에서 최초로 대개도국 지원국가(DAC)에 참여하여, 대개 도국 지원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해안 대개도국 지원업무는 농어촌 개발 및 사회간접자본 확충 등에 치중하였으며, 해양안전부문은 극히 미흡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의 해운국가로 부상하고 IMO A그룹의 이사국으로 피선됨에 따라 개도국의 해양안전 및 환경보호를 위한 지원압력이 국제사회로부터 가중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의 대개도국 이전을 위한 로드맵의 작성방안과 이행전략으로서 개도국 수요조사, 자금확보, 조직, 인식제고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public of Korea is the first country which received international aids, h1s become a member of DAC, and recently has strengthened the international aids policy through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Korea ODA has focused on the area of education, social infrastructure, etc., but not on m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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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박안전관리공단, 2008). 본 사업은 알제리 선박안전 법령 시스템을 개선하고 연수생 초청 교육, 현지 교육을 통한 한국의 노하우 및 기술 이전, 선박검사 관련 교육기자재 및 선박검사 공구 제공을 주요 내용으로 사업 수행을 통한 양국 간의 협력관계 증진 및 국내 관련 업체의 알제리 진출기반 확보를 목적으로 하였다. 본 사업은 2007년 6월부터 2008년 10월까지의 17개월 동안 수행한 바 있다.
  • 그러나 해사안전분야의 개도국 지원은 이미 일본 및 유럽 등 선진국에서 선점하고 있는바, 우리나라로서 틈새시장을 전략적으로 파고들어야 하는 입장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 이전의 핵심사항이 기술로드맵 작성에 관한 방안을 제시하였는바, 이의 추진전략은 다음과 같다.
  •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의 비전 및 목표는 해사안전 관련 기관 및 과학자, 정책입안자들 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국내 . 국제협력을 강화하여 해사안전분야 관련 사업의 수원국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함으로써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에서의 해사안전 관련 기술 및 시장의 선점과 국제원조.
  • 소요되는 특징 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제협력사업을 통한 해사안전기술의 효과적인 대개도국 이전을 위한 기술로드맵의 작성에 관한 방안을 제시한다.
  • 기술적.인적 인프라의 정도는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가, 이전대상 기술이 수원국의 국내정책 또는 장기 발전계획의 편입되어 이를 바탕으로 관련 산업분야에 어느 정도의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추가적인 기술이전 없이 단기간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유발할 수 있는가 등에 대한 조사.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즉 중기전략 및 국별원조전략 등을 토대로 사업 발굴단계에서부터 수원국과의 협의를 통하여 필요한 기술을 검토.분석하고, 수원국의 빈곤감소전략, 국가개발계 획상의 개발과제에 효과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이전기술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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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이종갑(2004), 해양안전기술로드맵 작성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발표회, pp. 57-60. 

  2. 한국해양연구원(2008), 해사안전 기술이전을 통한 국제협력 활성화 기획연구,국토해양부 기획연구 보고서, pp. 74-136. 

  3. 선박안전관리공단(2008), 알제리 선박안전성 제고 사업결과 보고서, 한국국제협력단, p. 525. 

  4. 한국수출입은행(2009), 한국수출입은행 웹사이트 대외경제협력 페이지 참조, www.koreaexim.go.kr 

  5. 한국국제협력단(2009), 한국국제협력단 웹사이트 KOICA 사업 페이지 참조, www.koica.go.kr 

  6. 외교통상부(2009), 외교통상부 ODA Korea 웹사이트 ODA지원 현황 페이지 참조, www.odakore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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