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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준별 학습 패턴을 적용한 블랜디드 러닝 모형의 개발
Development of a Blended Learning Model using Differentiated Learning Patter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3, 2010년, pp.463 - 471  

김용범 (금산여자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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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본 연구의 목적은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적용될 학업 성취 수준별 교수 학습 모형을 제안하는 것이다.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 포함된 변인과 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웹 학습요소와 자기조절학습을 기초로 하여 두 종류의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또한 이를 적용한 반응을 근거로 하여 각 요소 간 위상과 경로를 표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 154명을 실험 대상으로 2주간 사이버 학습을 실시하고 각 학습자의 성취 수준과 설문지 자료를 획득하였다. 또한 상관분석, 전통적 다차원척도법 그리고 중회귀분석을 적용하여 통계적 처리를 통해 각 요소 간 위상과 경로를 규명하고 블랜디드 러닝 모형을 정형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rticulate learning model based on achievement level in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In order to investigate the variables and mechanisms in the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we started by attempt to develop two questionnaires using the components of web-based inst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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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기반한 블랜디드 러닝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의 학습의 진행 및 지원을 위한 변인을 추출하고이들 변인 사이의 학습자 행동 패턴의 연관성을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기반하여 분석하였다. 수준별로 분석된행동 패턴을 재구성하여 학습자 학습 수준에 기반하는 블랜디드 러닝 교수 .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기반한 블랜디드 러닝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의 학습의 진행 및 지원을 위한 변인을 추출하고이들 변인 사이의 학습자 행동 패턴의 연관성을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기반하여 분석하였다. 수준별로 분석된행동 패턴을 재구성하여 학습자 학습 수준에 기반하는 블랜디드 러닝 교수 .
  • 가진다는 것은 예측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따라 학습 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웹 학습요소의 적용 패턴을 추출하여 이를 블랜디드러닝을 위한 학습 단계에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 대상의 웹 기반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들의 행동을 웹 학습요소 간 위상구조와 추적경로를 탐색하기 위하여 두 종류의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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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이의길, “온라인 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과 협동학습의 관계 및 이들이 인지적 참여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1권, 제3호, pp.53-7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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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D. H. Schunk, "Verbalization and children's self-regulated learning,"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 pp.347-369, 1986. 

  16. 김도헌, "Blended Learning 그것이 알고 싶다", 월간산업교육, Vol.151, pp.54-5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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