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작은도서관 설치 및 운영 지원에 관한 조례"에서 규정한 작은도서관의 시설규정과 운영방식을 분석하고, 현재 작은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들을 조사, 분석하여 작은도서관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단행본 논문 법률자료 인터넷사이트 등을 이용한 문헌연구법과 만족도조사를 통한 설문지법을 병행하였다. 연구결과로 작은도서관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시설 자료 인력 프로그램 네트워크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작은도서관 설치 및 운영 지원에 관한 조례"에서 규정한 작은도서관의 시설규정과 운영방식을 분석하고, 현재 작은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들을 조사, 분석하여 작은도서관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단행본 논문 법률자료 인터넷사이트 등을 이용한 문헌연구법과 만족도조사를 통한 설문지법을 병행하였다. 연구결과로 작은도서관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시설 자료 인력 프로그램 네트워크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ocal government's regulation on facilities and the operation method of the small library provided for in 'the Ordinance on the Support for Installation and Operation of Small Libraries', and investigate and analyze the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s and 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ocal government's regulation on facilities and the operation method of the small library provided for in 'the Ordinance on the Support for Installation and Operation of Small Libraries', and investigate and analyze the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s and needs on the part of users of small libraries, thus suggesting an effective management plan for them. In this study, literature reviews and questionnaire surveys were conducted simultaneously using monographic publications, theses, legal materials and Internet sites. As for study results, an effective management plan for small libraries was suggested as follow with its division into five realms; that is, facilities, materials, manpower, programs and networ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ocal government's regulation on facilities and the operation method of the small library provided for in 'the Ordinance on the Support for Installation and Operation of Small Libraries', and investigate and analyze the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s and needs on the part of users of small libraries, thus suggesting an effective management plan for them. In this study, literature reviews and questionnaire surveys were conducted simultaneously using monographic publications, theses, legal materials and Internet sites. As for study results, an effective management plan for small libraries was suggested as follow with its division into five realms; that is, facilities, materials, manpower, programs and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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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작은도서관에 관한 조례들을 분석하고, 공립 및 사립 작은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들을 조사하여 작은도서관 서비스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작은도서관 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세부적인 운영방안을 시설·자료·인력·프로그램·네트워크의 다섯 개 영역으로 나누어서 제안하고자 하였다.
앞에서 분석한 지방자치단체의 “작은도서관 설치 및 운영 지원에 관한 조례”와 작은도서관에 대한 만족도 및 요구 조사를 토대로 하여 작은도서관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인근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과의 협력방안 중 이용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상호대차 서비스에 대한 인식 정도를 알기 위한 질문으로, 상호대차 서비스에 대해 알고 있는지 여부와, 만약 상호대차 서비스를 시행한다면 이용할 의사가 있는지를 물어보았다. 결과는 다음 <표 14>, <표 15>와 같다.
인근의 공공도서관보다 품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생각하는 서비스 순위를 조사하였다. 다음의 <표 12>에서 보듯이, ‘도서 대출 및 반납’을 1순위로 택한 이용자가 107명(61.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현실간의 간격을 줄이고자 했던 시민들을 중심으로 1990년대 들어서 공공도서관이 미치지 못하는 지역에 소규모 도서관을 세우려는 작은 도서관 운동이 민간에서부터 새롭게 등장하였다(이연옥 2002, 161). 작은도서관 운동은 단순히 독서와 도서 대출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지방자치 시대에 지역주민들에게 문화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여가를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사랑방의 역할을 감당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가적으로는 큰 규모의 공공도서관을 세우기 어려운 도시 빈민지역과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작은도서관 조성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작은도서관에 관한 조례들을 분석하고, 공립 및 사립 작은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들을 조사하여 작은도서관 서비스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작은도서관 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세부적인 운영방안을 시설·자료·인력·프로그램·네트워크의 다섯 개 영역으로 나누어서 제안하고자 하였다. 특히 운영주체와 운영시간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를 비교해 봄으로써, 작은도서관에 적절한 형태의 운영시간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16번에서 35번까지의 문항은 작은도서관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각각의 문항은 매우 불만족(1점), 불만족(2점), 보통(3점), 만족(4점), 매우 만족(5점)의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아래의 <표 16>은 각각의 문항별 측정치이다.
14개 지역에서 매년 작은도서관 진흥 및 운영에 관한 세부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으며, 12곳에서는 작은도서관 자원봉사단의 조직을 지원하고 직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5곳의 지자체에서 정기적인 작은도서관 심사를 명령하고 있는데, 4곳에서는 3년마다, 1곳에서는 2년 마다 심사를 하도록 하였다. 정기적인 심사를 통해 지정을 취소할 수 있게 하였다.
검토 영역은 시설·자료·인력·운영시간·운영위원회·지방자치단체의 책무의 여섯 개 영역으로 나누어, 각각 조례에서 명하고 있는 내용을 분석하였다.
도서관 이용영역에서는 이용기간·이용횟수·처음 이용동기·인근 공공도서관이 아닌 작은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유·작은도서관 이용시 불편한 점·이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작은도서관의 역할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작은도서관 조례를 살펴보고 현재 운영중인 작은도서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및 요구조사를 통해 도출한 작은도서관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시설ㆍ자료ㆍ인력ㆍ프로그램ㆍ네트워크의 다섯 가지 영역을 나누어 제시하였다.
인구사회학적 사항으로는 성별·나이·학력·직업을 조사했다.
작은도서관 서비스 만족도 및 요구를 조사하기 위해서 현재 도서관 서비스의 평가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형인 SERVQUAL, SERVPERF, LibQUAL+를 참고하였으며, 기존 선행 연구들의 조사영역과 항목을 참조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조사영역 및 문항별 조사내용은 다음 <표 3>과 같다.
그 중 설문조사를 허락해 준 9개 관 - 공립 4개관, 사립 5개관3)을 2009년 9월 11일부터 2009년 9월 24일까지 2주간에 걸쳐, 직접 방문하여 성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작성 후 바로 수거하여, 총 175부를 수집하였다. 조사 결과의 비교 분석을 위해 작은 도서관 운영주체에 따라 공립 작은도서관과 사립 작은도서관으로 나누었으며, 운영시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주중에만 운영하는 곳과, 주중과 주말(토, 일) 중 1일 이상 운영하는 곳을 나누어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를 연구대상지역으로 하였으며,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 정책기획단 도서관진흥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작은도서관 홈페이지에 등록된 작은도서관 중에서 해당지역에 위치한 136개 관(공립 13관, 사립 123관)의 명단을 수집하여, 그 중에서 99㎥(30평) 이상의 규모를 가진 작은도서관 45개 관(공립 7관, 사립 38관)을 1차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그 중 설문조사를 허락해 준 9개 관 - 공립 4개관, 사립 5개관3)을 2009년 9월 11일부터 2009년 9월 24일까지 2주간에 걸쳐, 직접 방문하여 성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작성 후 바로 수거하여, 총 175부를 수집하였다. 조사 결과의 비교 분석을 위해 작은 도서관 운영주체에 따라 공립 작은도서관과 사립 작은도서관으로 나누었으며, 운영시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주중에만 운영하는 곳과, 주중과 주말(토, 일) 중 1일 이상 운영하는 곳을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조사는 경기도 남부지역의 도농복합형 7개 시2)를 연구대상지역으로 하였으며,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 정책기획단 도서관진흥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작은도서관 홈페이지에 등록된 작은도서관 중에서 해당지역에 위치한 136개 관(공립 13관, 사립 123관)의 명단을 수집하여, 그 중에서 99㎥(30평) 이상의 규모를 가진 작은도서관 45개 관(공립 7관, 사립 38관)을 1차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그 중 설문조사를 허락해 준 9개 관 - 공립 4개관, 사립 5개관3)을 2009년 9월 11일부터 2009년 9월 24일까지 2주간에 걸쳐, 직접 방문하여 성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작성 후 바로 수거하여, 총 175부를 수집하였다.
이중 14개 조례들을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자치법규정보시스템(ELIS)을 통해 수집하였고, 독자적인 자치법규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실행하고 있는 4개 시·군의 경우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열람석수는 강원도 원주시(6석)를 제외하면 대부분 10석-15석을 그 기준으로 삼고 있다. 현재 실제 문고당 열람석 수는 26.1석이다. 장서수는 단행본 1,000권 이상이 대부분이지만, 3,000권 이상의 장서를 요구하는 곳이 3곳, 연간 기존 장서량의 10%이상의 신간도서를 구비하도록 한 곳이 8곳이다.
데이터처리
90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통계 처리를 통해 주로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에 따른 결과를 해석하였으며, SPSS 17.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인력 영역에서는 상근 인력을 확보하여 작은도서관 운영과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서 인력 배치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통한 지속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넷째, 프로그램 영역에서는 이용자들의 요구가 가장 많았던 독서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다양화를 위해 노력하고 지역사회의 사랑방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활동을 늘리는 것을 제안하였다. 다섯째, 네트워크 영역에서는 운영위원회 구성을 통해서 작은도서관의 운영을 체계화하고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도서관과의 협력망을 형성하여 공공도서관 시스템의 마지막 거점으로서 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고,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개별적인 작은도서관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특화시킴으로써 개성있는 작은도서관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넷째, 프로그램 영역에서는 이용자들의 요구가 가장 많았던 독서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다양화를 위해 노력하고 지역사회의 사랑방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활동을 늘리는 것을 제안하였다. 다섯째, 네트워크 영역에서는 운영위원회 구성을 통해서 작은도서관의 운영을 체계화하고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도서관과의 협력망을 형성하여 공공도서관 시스템의 마지막 거점으로서 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고,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개별적인 작은도서관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특화시킴으로써 개성있는 작은도서관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첫째, 시설영역에서는 이용대상을 지역사회 모든 주민으로 확대하고, 어린이·노인·장애인 등의 접근에 제한이 없도록 해야 하며, 운영시간을 조정하여 주중 만이 아니라 주말에도 운영하는 내용을 포함한 작은도서관의 최소 기준을 제안하였다. 둘째, 자료 영역에서는 최신 장서를 지속적으로 수급하는 것이 중요하고, 인터넷 망 구축을 통해 인터넷을 통한 정보서비스와 공공도서관의 DB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폐기기준을 완화하여 자료의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셋째, 인력 영역에서는 상근 인력을 확보하여 작은도서관 운영과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서 인력 배치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통한 지속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측정한 도서관서비스 만족도 문항들의 내적일치도(신뢰도)는 Chronbach's α = .90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자료 영역에서는 최신 장서를 지속적으로 수급하는 것이 중요하고, 인터넷 망 구축을 통해 인터넷을 통한 정보서비스와 공공도서관의 DB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폐기기준을 완화하여 자료의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셋째, 인력 영역에서는 상근 인력을 확보하여 작은도서관 운영과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서 인력 배치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통한 지속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넷째, 프로그램 영역에서는 이용자들의 요구가 가장 많았던 독서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다양화를 위해 노력하고 지역사회의 사랑방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활동을 늘리는 것을 제안하였다.
37로, 공립도서관 이용자가 사립도서관 이용자에 비해 만족도 평균이 더 높았다. 운영시간에 따른 만족도를 비교하면, 주중에만 개관하는 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 평균은 3.09, 주말을 포함하여 개관하는 이용자의 만족도 평균은 3.69로, 주말포함개관 도서관의 이용자가 주중에만 개관하는 도서관 이용자에 비해 만족도 평균이 훨씬 더 높았다. 운영주체와 운영시간에 따른 만족도 평균은 다음 <표 17>과 같다.
운영주체에 따른 만족도를 비교해 보면, 공립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 평균은 3.51, 사립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 평균은 3.37로, 공립도서관 이용자가 사립도서관 이용자에 비해 만족도 평균이 더 높았다. 운영시간에 따른 만족도를 비교하면, 주중에만 개관하는 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 평균은 3.
작은도서관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더불어, 비도서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과 상호대차 서비스의 확대가 꼭 필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표 13>과 같다.
첫째, 시설영역에서는 이용대상을 지역사회 모든 주민으로 확대하고, 어린이·노인·장애인 등의 접근에 제한이 없도록 해야 하며, 운영시간을 조정하여 주중 만이 아니라 주말에도 운영하는 내용을 포함한 작은도서관의 최소 기준을 제안하였다.
후속연구
이용자 만족도 분석에서 나타났듯이, 개관시간을 주말까지로 연장하는 것이 이용자의 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다. 이번 조사에서 설문조사의 응답자로 대졸 이상 고학력의 30대 주부가 많았던 것을 볼 때, 30대의 젊은 부부로, 어린 영유아, 혹은 아동기의 자녀를 둔 가정을 작은도서관의 주 이용자 층으로 봐야 할 것이다. 이들에게 맞는 운영시간을 갖추는 것이 작은도서관 운영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립 작은도서관의 경우 인터넷을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곳이 많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 접근과 온라인 홈페이지 구축 및 도서관 이용 서비스 제공, 공공도서관의 디지털 자료 서비스의 공유 등이 작은도서관 운영을 효과적으로 활발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들에게 맞는 운영시간을 갖추는 것이 작은도서관 운영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고 가정 중심의 여가 문화를 즐기는 이용자들을 위해서 주말 운영을 늘리고, 주말 특별 프로그램을 병행한다면, 이용자 수의 증가와 만족도 향상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작은도서관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작은도서관의 업무에 대한 매뉴얼을 작성하여 보급하는 일이 시급하며, 작은도서관의 평가기준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개별 작은도서관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은도서관이란 무엇인가?
작은도서관은 공중의 생활권역에서 지식정보 및 독서 문화 서비스의 제공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으로서 공립 공공도서관의 시설 및 도서관자료기준에 미달하는 도서관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크기와 시설 규모가 작다는 의미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작은도서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에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지역 고유의 문화를 생성 발전시키며, 소외된 지역의 사람들에게 동일한 정보와 지식을 나눔으로써 지식의 평등화를 실현하고, 나아가 계층양극화의 완화를 가져오자는 도서관의 기본 이념을 반영한 용어이다.
작은도서관은 어느 곳에 위치 하여야 하는가?
즉, 작은도서관은 법에서 정한 최소규모 이상의 시설․자료․인력을 갖추고 접근성이 좋은 곳에 위치하며 비영리로 지역주민에게 정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문화 및 정보를 만들어가는 커뮤니티의 생성체이자 소규모의 생활친화적인 독서․교육․문화 공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인구사회학적 사항으로 조사한 작은 도서관의 성인 이용자 분포는 어떠한가?
인구사회학적 사항으로는 성별․나이․학력․직업을 조사했다. <표 4>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작은도서관의 성인 이용자는 30대 주부가 많았으며, 학력은 모두 고졸 이상이었고, 대졸 이상이 78%이상을 차지했다.
참고문헌 (18)
강수경. 2008.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세훈 외. 2008. 작은도서관 분관시스템 구축방안.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김소희. 2008. 작은도서관운동의 마을만들기적 성격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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