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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지역 초등학생들의 심폐소생술 지식 및 태도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Some Regions upon Self-confid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5, 2010년, pp.1921 - 1928  

이창희 (전주기전대학 응급구조과) ,  박상섭 (충청대학 응급구조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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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부지역 초등학생들의 심폐소생술 지식 및 태도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시도 하였으며, 심정지 환자에게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수행과 자신감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09년 6월 25일부터 7월 15일까지 J도 소재 J시 K시 4개교에 재학하는 초등학생 381명에 대하여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WIN 12.0 Ver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은 p<.05로 설정하였다. 심폐소생술 특성의 변수들과 지식, 태도, 자신감의 상관관계는 정보습득유무(r=.174, p<.01), 심폐소생술 경험유무(r=.143, p<.01), 심폐소생술 교육유무(r=.164, p<.01), 교육필요성(r=.184, p<.01), 지식(r=.342, p<.01), 태도(r=.736, p<.01)가 자신감에 상관관계를 보였다. 심폐소생술 지식 및 태도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은 태도($\beta=.703$, t=17.884, p<.01)가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들이 응급상황 시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마련과 효과적인 인력 배치와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ttempted in order to examine about influence of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CPR(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some regions upon self-confidence. The aim is to be conducive to effective performance and self-confidence in CPR for cardiac arrest pat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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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심폐소생술 실태에 따른 지식・태도・자신감 차이를 파악한다. 둘째, 심폐소생술에 대한 변수 간 상관관계에 대해서 파악한다. 셋째, 심폐소생술 지식 및 태도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파악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심폐소생술 지식 및 태도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심정지 환자 발생 시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수행과 자신감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향후, 초등학생들의 심폐소생술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위험으로부터 생명의 안전을 보호하며, 응급상황 발생 시 효과적으로 심폐소생술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둘째, 심폐소생술에 대한 변수 간 상관관계에 대해서 파악한다. 셋째, 심폐소생술 지식 및 태도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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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정지를 목격한 일반인이 환자를 살리는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0%가 증가하였다[3]. 또한, 심정지의 발생은 예측이 어렵고, 심정지의 60.0-80.0%가 가정, 직장, 길거리 등 의료시설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된다[4]. 따라서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을 목격한 일반인이 소생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심정지가 발생한 후 4-5분 이상이 경과하면 뇌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심정지를 목격한 일반인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뇌손상을 최소화 할수 있다고 하였다[3].
심장혈관질환의 증가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사회는 산업구조 및 사회생활상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갑작스러운 사고, 질병 등 위험요소를 많이 동반하고 있다[1]. 이는 생활양식이나 식습관, 문화양상이 변하 면서 이에 따른 질병 발생의 유형 및 사망원인도 달라지고 있는데[2], 생활방식의 서구화에 따른 심장혈관질환의 증가로 인하여 심근경색 등에 의한 심정지의 발생 가능성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심혈관 질환 발생률은 1994년에는 인구 10만 명당 12.
우리나라 심혈관 질환 발생률 증가 추세는 어떠한가? 이는 생활양식이나 식습관, 문화양상이 변하 면서 이에 따른 질병 발생의 유형 및 사망원인도 달라지고 있는데[2], 생활방식의 서구화에 따른 심장혈관질환의 증가로 인하여 심근경색 등에 의한 심정지의 발생 가능성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심혈관 질환 발생률은 1994년에는 인구 10만 명당 12.6명이었으나, 2004년에는 인구 10만 명당 26.3명으로서 10년 사이에 208.0%가 증가하였다[3]. 또한, 심정지의 발생은 예측이 어렵고, 심정지의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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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오수일, 한상숙. "심폐소생술 재교육이 간호사의 지식과 기술에 미치는 지속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38권 제3호 pp. 383-392, 6월, 2008. 

  2. 권용선.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 비교",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월, 2005. 

  3. 대한심폐소생협회. "공용심폐소생술가이드라인 개발 및 배포", 보건복지부 연구보고서, 2-4, 2006. 

  4. 김희정. "초등학교 고학년의 기본심폐소생술 교육효과 및 지속성",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월, 2008. 

  5. 통계청(www.nso.go.kr). "청소년 통계연보", 2009. 

  6.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2008. 

  7. American Heart Association(AHA). "Family & Friends CPR Course", 2009. 

  8. 박찬우, 조준휘, 옥택근, 김윤성, 최기훈, 서정열, 안희철, 안무업, 보병렬, 김용훈, 박정현.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한 심폐소생술 교육의 적절성 및 효과", 대한응급의학회지, 제17권, 제1호, pp. 1-7, 2월, 2006. 

  9. 강경희, 임준. "심폐소생술 수행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제25권, 제4호, pp. 43-54, 12월, 2008. 

  10. 조선일보 인터넷 뉴스(www.chosun.com). "인터넷으로 배운 심폐소생술로 쓰러진 아버지 구한 초등학생", 5월, 2009. 

  11. 박정미. "자기주도적 학습이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및 유지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6월, 2006. 

  12. 안주영. "VSI(Video self-instruction) 심폐소생술과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 비교",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월, 2008. 

  13. 강경희. "자기효능 증진 기본생명소생술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 심정지 고위험 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월, 2004. 

  14. 박소현. "심장질환자 배우자의 기본인명구조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월, 2002. 

  15. Schlessel, J. S., Rappa, H. A., Lesser, M., Rogge, D., Ennis, R., & Mandel, L. "CPR Knowledge, Self-Efficacy, and Anticipated Anxiety as Functions of Infant/Child CPR Training", Ann Emerg Med. Vol. 25, No. 5, pp. 618-623, 1995. 

  16. Tunstall-Pedoe, H., Kuulasmaa, K., Amouyel, P., Arveiler, D., Rajakangas, AM., & Pajak, A. "Myocardial infarction and coronary deaths in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Monica Project. Registration procedures, event rates and case-fatality rates in 38 populations from 21 countries in four continents", Circulation. Vol 90, No. 1, pp. 583-612, 1994. 

  17. Cummins, R. O., Ornato, J. P., & Thies., W. H "Improving survival from sudden cardiac arrest. The chain of survival concept A statement for health professional from the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ubcommittee and the Emergency Cardiac Care Commitee", Circulation. Vol 83, pp. 1832-1847, 1991. 

  18. Eisenberg MS, Bergner L, Hallstrom A. "Long-term survival after out of hospital cardiac arrest", N Engl J Med. Vol 306, pp.1340-1344, 1982. 

  19. 송은영. "서울 시내 중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 교육경험, 및 태도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월, 2004. 

  20. 김경미. "고등학생의 심폐소생술 관련 지식수준 및 교육실태",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월, 2007. 

  21. 조근자, 최은숙, 이현주.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응급처치 교육실태 및 교육 요구도", 한국응급구조학회지, 제11권, 제3호, pp. 175-189, 12월, 2007. 

  22. Dwyer, T. "Psychological factors inhibit family member's confidence to initiate CPR", Prehosp Emerg Care. Vol 12, pp. 157-161, 2008. 

  23. N. Kuramoto, T. Morimoto, Y. Kubota, Y. Maeda, S. Seki, K. Takada, A. Hiraide. "Public perception of and willingness to perform bystander CPR in Japan", Resuscitation, Vol. 79, No. 3, pp. 475-481, 2008. 

  24. American Heart Association(AHA).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Circulation. Vol 112, pp. 156-195, 2005. 

  25. Axelsson, A.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 would you Do It Again?", The Journal of Cardiovascular Nursing, Vol. 16, No. 1, pp. 15-20,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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