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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자원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부모 양육태도와 사교육의 매개효과 차이검증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Family Resources on Adolescents' Academic Achievement : Focusing on the Difference in Mediating Effects Size between Parenting and Private Educat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137 - 146  

이주리 (중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family resources on adolesc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analyzed the differencesin mediating effects between parenting and private education.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5916 middle school students (males 3078, females 2838) in KELS. Structural Eq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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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를 통해서는 어느 매개변인의 효과가 더 크고 작은지에 대해서는 검증할 수가 없기 때문에 매개변인들의 영향력에 대해서는 판단할 수 없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변량 델타 방법을 사용하여 매개변인 간 차이검증을 통해 보다 정교한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족 자원과 학업성취 간 관계에서 부모양육태도의 매개효과가 더 강한 것인지 혹은 사교육을 통한 매개효과가 더 강한 것인지 탐색해 봄으로써, 가족자원이 동일한 경우 부모양육행동과 사교육에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크기를 비교할 수 있어 과열된 사교육이 성행하고 있는 현 시점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족 자원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부모양육태도와 사교육이 매개하는지 검증하고, 두 변인의 매개효과가 모두 나타난다면 어느 쪽의 매개효과가 더 강한지에 대해 탐색하였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가족자원이 부모양육태도와 사교육을 통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그림 1> 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가족자원이 부모양육태도와 사교육을 통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특히 두 매개 변인인 부모양육태도와 사교육의 매개과정에 대해 어느 쪽이 학업성취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지, 두 변인 간 매개효과의 차이 검증을 실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에서는 구조방정식을 통해 매개과정을 분석하였다 하더라도 단순히 모든 매개변인들의 합산된 총체적인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에 그쳤다.

가설 설정

  • 이는 전국의 150개 중학교 1학년 남학생 3617명과 여학생 3291명 등 총 6908명을 대상으로 한 자료로서, 표집추출방법은 층화군집무선추출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변인 중 부모와 관련되는 변인이 포함되므로, 보다 정교한 분석을 위해 전체 데이터 중 양부모 가정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SPSS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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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의 사회경제적 자원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사교육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자원과 관련이 되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이재훈 · 김경근, 2007). 가족 자원이 풍부할수록 자녀들에게 사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여유가 증가하게 되고, 이러한 배경 속에서 사교육 혜택을 받은 청소년들의 상위 대학 진학률이 더 높아진다는 것이다(최형재, 2008).
가족 자원은 무엇을 말하는가? 이미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부모의 소득이나 교육수준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구인회, 2003; 도종수, 2005; 박창남 · 도종수, 2005; 윤현선, 2006; 이은우, 2006; 임세희, 2007; 이재훈․김경근, 2007; Battle, 2002; Eamon, 2005; Park & Bauer, 2002). 최근의 연구들에서는 이러한 사회경제적 자원으로 간주되는 가구 소득과 부모의 교육수준에 대하여 ‘가족 자원’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아동 · 청소년 자녀들의 발달과정을 분석하고 있다(이선애, 2009; Lugo-Gil & Tamis-LeMonda, 2008). Lugo-Gil & Tamis-LeMonda(2008)은 가족 자원이 양육의 질을 높임으로써 영유아기 자녀들의 인지 발달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 하였으며, 이선애(2009)의 연구에서도 가족 자원이 부모의 양육태도와 연관이 됨으로써 궁극적으로 4년 이후 청소년의 학업성취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irin, 2005에 따르면,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관련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변수는 무엇인가? 부모의 사회경제적 자원은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관련된 연구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변수 중 하나이다(Sirin, 2005). 이미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부모의 소득이나 교육수준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구인회, 2003; 도종수, 2005; 박창남 · 도종수, 2005; 윤현선, 2006; 이은우, 2006; 임세희, 2007; 이재훈․김경근, 2007; Battle, 2002; Eamon, 2005; Park & Bauer,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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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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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윤현선(2006). 사회경제적 배경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 사회적 자본이론과 가족매개모델의 비교 검증. 청소년학연구, 13(3), 107-135. 

  7. 이경은.이주리(2008).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모양육행동과 가정폭력의 매개역할. 놀이치료연구, 12(3), 1-15. 

  8. 이선애(2009). 가족차원 및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14(1), 5-24. 

  9. 이은우(2006). 중학생 가정의 소득 및 사교육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3(6), 247-273. 

  10. 이재훈.김경근(2007). 가족 및 학교 내 사회자본과 학업성취. 한국교육학연구, 13(2), 175-208. 

  11. 임세희(2007). 장기빈곤이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34, 55-78. 

  12. 정소희(2007). 사회경제적 지위, 부부갈등, 부모양육 행동, 자아통제력이 청소년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분석. 사회복지연구, 32, 5-34. 

  13. 정현주.이주리(2009).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자아평가의 관계에서 부모과정과 학교과정의 보호적-안정화 기능. 한국생활과학회지, 18(3), 609-618. 

  14. 추상엽.임성문(2007). 가족구조와 고등학생의 학업 성취 간의 관계 : 부모소득, 학업지원행동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4(3), 135-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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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DeGarmo, D. S., Forgatch, M. S., & Martinez, Jr., C. R. (1999). Parenting of divorced mothers as a link between social status and boy's academic outcomes : Unpacking the effects of socioeconomic status. Child Development, 70(5), 1231-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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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ark, H. S., & Bauer, S. (2002). Parenting practices, ethnicity, socioeconomic statu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dolescent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3(4), 386-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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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Sirin, S. R. (2005). Socioeconomic status and academic achievement : A meta-analytic review of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5(3), 417-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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