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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4 no.2, 2010년, pp.199 - 220
조미아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Reading with Library' program in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For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through surveys with 590 children in 46 institutions that participated in '2009 The Reading with Library'program.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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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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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은 언제부터 시작했는가? |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은 2007년부터 시작되어 지역 공공도서관이 장애 어린이기관, 지역어린이센터, 다문화관련기관, 사회복지관, 보육원, 공부방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다. 참여도서관의 선정 절차는 소외 어린이 밀집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에 참여의지가 있는 공공도서관의 신청을 받아 심사위원을 구성한 후 심사회의를 개최하여 참여도서관을 선정하게 된다. | |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은 정보 및 문화소외계층 어린이에 대한 도서관 서비스 확대 및 소외대상 어린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 문화중심기관으로서 도서관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민간 문화인력 활용으로 공공도서관의 인력부담 해소 및 프로그램 운영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7년부터 3년째 운영 중인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은 효과적이라는 강사와 담당사서의 정성적인 평가만이 있었으나 얼마나 어떤 측면에서 어떻게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 |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은 2010년에 몇 개관을 대상으로 수업이 운영되고 있는가? | 참여도서관의 선정 절차는 소외 어린이 밀집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에 참여의지가 있는 공공도서관의 신청을 받아 심사위원을 구성한 후 심사회의를 개최하여 참여도서관을 선정하게 된다. 2007년에는 16개관을 대상으로 3개월간 총 10회의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2008년부터 총 24회의 수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참여도서관이 해마다 교육대상 기관이 증가되어 2008년에는 30개관, 2009년에는 50개관, 2010년에는 75개관을 대상으로 하게 되었다(표 1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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