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날씨 변화 학습에서 개념스케치 활용이 고등학생의 개념 이해도와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ncept Sketches on the Understanding and Attitude in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of Weather Chang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4 no.1, 2010년, pp.12 - 22  

신현영 (한국교원대학교) ,  김학성 (한국교원대학교) ,  손정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날씨 변화 학습에서 개념스케치 활용이 개념 이해도와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날씨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개념스케치-학습할 개념의 특징, 원리, 절차, 관계 등을 설명한 글이 적혀있는 그림-를 활용한 수업을 적용하고 개념 이해도와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수업은 교과서 위주의 강의식 수업에 비해 날씨의 변화에 대한 개념 이해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또한 과학과 관련된 학생들의 태도 변화에 있어서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개념스케치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개념스케치 활용 수업이 흥미로웠으며 수업집중력이 향상되고 복습의 기회가 생겨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ncept sketches on the understanding and scientific attitude in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of weather change. Among the various fields of meteorology, especially in weather change, we often deal with the change of the spatiotemporal c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그림만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교사가 학생들의 오개념을 쉽는 데지 한계가할 수 있고, 학생 스스로 개념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기 쉽지 않으므로 오개념이 지속될 수 있다. 따라서 그림만으로는 자신의 생각을 모두 표현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개념스케치-학습할 개념의 특징, 원리, 절차, 관계 등을 설명한 글이 적혀있는 그림-를 활용한 수업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그리기 활동이 학생들에게 새로운 개념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많은 교육학자들이 과학이나 수학 영역의 효과적인 성취를 위해서 그림 그리기와 같은 감각적인 경험의 발달을 통한 개념 구성 과정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 하였듯이(Nelson, 1998), 그리기는 학생들에게 친숙한 활동이므로 수업에 많이 사용되어진다. 학생들에게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학생들이 직접 그림을 그리는 활동이 좀 더 유의미하게 개념 학습을 촉진할 것으로 제안되고 있다(Mayer, 1993). 또한 학생들의 배경 지식을 활성화함으로써 과학 개념의 학습을 돕는 장점을 가지며(Glynn, 1997), 의미있는 학습을 위해 학생들이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이를 시각적 표상으로 조직하여 통합하는 인지 과정을 보완해준다 (Edens & Potter, 2003). 따라서 학습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그리기 활동은 새로운 개념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Edens & Potter, 2003).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과학을 싫어하는 이유로 가장 응답이 많았던 것은? 이러한 학생들의 어려움은 과학적 태도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초등에서 중학교, 고등학교로 갈수록 과학 선호도가 하락하는 경향(47%→32%→28%)을 나타내며, 과학을 싫어하는 이유에 대해‘어렵기 때문(32.8%)’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박승재, 2002). 그러나 학년이 높아질수록 과학에 대한 흥미는 낮아지지만,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업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는 높아지며, 특히 여학생의 경우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닐수록 더 높은 성취도를 나타내므로(노진일, 1998; Weinburgh, 1995), 학생들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어려운 과학개념을 학습하려는 의욕을 북돋아주고 개념의 이해를 도와주는 수업 전략이 필요하다.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학습이란?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학습이란 학습자가 기존의 개념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새로운 개념으로 재구성하는 적극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학습의 주체인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