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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단원에서 반사와 굴절을 나타내는 화살표에 대한 중학생들의 개념 조사
The Analysis of Middle Students' Conceptions on the Arrows Representing Reflection and Refraction in the Light Unit of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4 no.1, 2010년, pp.72 - 83  

송영욱 (청주교육대학교) ,  김범기 (한국교원대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  김용진 (경상대학교) ,  한재영 (충북대학교) ,  정정인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7학년 과학 교과서의 빛 단원에 사용된 화살표의 유형을 분석하고, 화살표의 의미에 대한 중학생들의 개념을 알아보는 데 있다. 중학교 과학교과서 9종의 빛 단원에 사용된 화살표의 유형을 분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7학년 학생의 과학 성적에 따라 상, 중, 하 각 2명씩을 대상으로 하여 화살표의 개념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면담법으로 조사하였다. 중학교 과학교과서의 빛 단원에 사용된 화살표의 유형은 물체에서 나온 빛이 눈에 도달하는 과정에 따라 4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화살표의 점선과 실선에 대한 개념 이해는 과학성적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빛이 평면 거울면에 반사하거나 공기와 물의 경계면에서 굴절하여 우리 눈에 들어오는 빛의 경로를 표현할 때, 물체에서 나온 화살표의 실선과 물체가 위치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화살표의 점선의 의미를 명확히 제시하여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types of arrows used on the inscriptions in the light unit of 7th grade science textbooks, and to investigate middle students' conceptions on the meaning of the arrows. The types of arrows in 9 science textbooks were analyzed. Based on this analysis, the instrument w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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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거울면과 공기와 물의 경계면으로 나누어 화살표의 실선과 점선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이유를 분석하였다. 또한 물체의 한 점 또는 두 점에서 나온 빛이 눈에 모이는 경우 어떤 것이 개념이해에 도움이 되는지도 알아보았다.
  • 빛 단원에 사용된 화살표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서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검사지는 7학년 과학 교과서의 빛 단원에 사용된 화살표의 유형(Table 2)에 기초하여 Table 3과 같이 거울면의 반사와 물과 공기의 경계면에 굴절하는 경우와 물체의 한 점 또는 두 점에서 빛이 나오는 경우로 나누어 문항틀을 개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7학년 과학 교과서 빛 단원에 사용된 화살표의 유형을 분석하여, 물체에서 나온 빛이 평면 거울면에 반사하거나 공기와 물의 경계면에서 굴절하여 눈에 들어오는 화살표에 대한 중학생들의 개념을 알아보았다. 물체에서 나온 빛이 눈에 도달하는 과정에 따라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빛 단원에 나타난 화살표의 유형을 4가지로 나누었다.
  • 검사 문항에는 빛 단원 화살표의 4가지 유형이 포함되도록 하였고, 물체에서 나온 빛이 거울면에 반사여 눈에 들어오는 과정, 물과 공기 경계면에서 빛이 굴절하여 눈에 들어오는 과정을 설명하는 것을 포함하였다. 이를 통해 화살표의 유형에 따른 화살표의 실선과 점선의 의미 그리고 실제 물체와 물체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상의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H1: A는 실제 꽃병의 위치이고요. B는 우리가 느끼는 꽃병의 위치에요.
  • H1: 빛이 한 점에서 나온 경우 A는 실제 동전의 위치이고요. B는 우리 눈이 인식하는 동전의 위치에요.
  • H2: A는 실제 꽃병이 있는 위치를 의미하고 B는 우리 눈이 꽃병이 있다고 느끼는 위치에요. A 꽃병에서 시작된 화살표의 실선은 실제 물체에서 나온 빛이 우리 눈에 들어오는 과정이고, B 꽃병에서 시작된 화살표의 점선은 우리 눈이 물체가 있다고 느끼는 곳에 위치한 곳이에요.
  • H2: 빛이 한 점에서 나온 경우 A는 실제 동전의 위치이고요. B는 우리가 동전이 있다고 느끼는 위치에요, 실선은 동전에서 빛이 나와 우리 눈으로 도달하는 빛의 경로이고요.
  • L1: 거울 앞에 있는 꽃병 A는 원래 있는 상이고요, 거울면 뒤에 있는 꽃병 B는 눈에 보이는 상이에요. 머그컵도 마찬가지에요.
  • L2: 거울면 앞에 있는 꽃병이나 머그컵 A는 실제 물체에서 반사하는 것이고요. B는…….
  • L2: 한 점에서 나온 화살표인 경우 A는 실물보다 아래에 있는 동전의 위치이고, B는 실제 동전의 위치에요. 컵에 있는 동전의 경우 A는 물을 담았을 때 빛이 굴절되지 않아 눈에 보이지 않는 동전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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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 대상에 포함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빛 단원에 사용된 화살표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서 제 7차 교육과정에서 7학년에 사용되고 있는 9종의‘과학 1’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Table 1). 교사용 지도서는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학습에 활용하는 자료가 아니므로 분석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7학년 과학 교과서의 빛 단원에 사용된 화살표는 물체가 거울면에 보이는 과정이나 물속에 있는 물체가 보이는 과정에서 빛의 직진, 반사, 굴절의 경로를 설명하고 있다.
과학 교과서에 사용되는 시각자료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과학 교과서에서도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시각자료가 제시되고 있다. 과학 교과서에 사용되는 시각자료는 장식적이거나 보조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교과서의 중심적인 내용을 예시하고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Pozzer & Roth, 2003). 이러한 시각적 이미지는 단순히 텍스트를 나타내는 하나의 표상을 넘어, 서로의 이해를 공유하는 데 구체적 대상으로 그 역할을 한다(최재혁, 2007).
중학교 과학 교과서 빛 단원에서 사용된 화살표의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연구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학 교과서 시각자료에 사용된 화살표를 전체적으로 분류하였을 뿐(송영욱 등 2010), 특정 과학 개념에 관련된 화살표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연구는 없었다.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빛 단원에서는 거울면에서 물체가 보이는 과정이나 물속에 있는 물체가 보이는 과정을 화살표를 사용하여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화살표의 특징적인 의미가 바르게 이해되지 않으면 학습자는 화살표의 의미를 혼동하기 쉬우며, 시각적 인식에 대하여 올바른 학습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중학교 과학 교과서 빛 단원에서 사용된 화살표의 개념을 학생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심층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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