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이미지 탐색
Explor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Im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8년, pp.126 - 146  

신세인 (전북대학교) ,  하민수 (강원대학교) ,  이준기 (전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explores students' views about artificial intelligence (AI) through analyses of their drawings and perceptions. The data were gathered from a total of 177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constant comparative analysis was used as the data analysis method. Based on the result, the c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지능이라는 용어는 어디에서 처음 사용되었나? 1956년 미국의 다트머스 대학 학술대회에서 인공지능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고, 50년이 넘게 지난 지금, 인공지능은 이제 우리 생활 곳곳에 배어들기 시작했으며,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함께 생활하는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Kim, 2016). 바야흐로 인공지능은 공상과학 소설 속에서만 접할 수 있는 상상의 존재가 아니라, 우리의 하루하루의 삶에서 만나는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미국에서는 인공지능학회를 중심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가? 이에 발맞추어 세계 각국은 인공지능 관련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그와 더불어 다가오는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미래세대 육성과 관련된 교육에서부터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인공지능학회를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에서의 교육발전(Educational Advanc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심포지엄이나 스탠포드 대학을 중심으로 한 연구자들의 인공지능 100년 연구(AI100: The One Hundred Year Study on Artificial Intelli-gence)를 진행하면서 기계와의 협동이나 법과 윤리, 인공지능과 마음철학과 같이 인공지능 자체의 개발과 같은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함께 살아갈 미래상의 변화에 대한 전반을 융합적으로 함께 생각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는 MINT 교육1)의 일환으로이미 대부분의 주(州)에서 초등학교 단계에서 인공지능에 대하여 의무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대하여 탐색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2; Szollosy, 2017). 그러나 학생들이 기존에 지니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과 태도는 향후 이들이 인공지능을 실제로 접하고 학습하는데 있어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대하여 탐색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인공지능 교육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Ahn, S. J. (2017). Artificial intelligence and criminal liability. Korean Journal of Legal Philosophy, 20(2), 77-122. 

  2. Berg, P., Baltimore, D., Brenner, S., Roblin, R. O. & Singer, M. F. (1975). Summary statement of the Asilomar conference on recombinant DNA molecules. Proceeding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72(6), 1981-1984. 

  3. Bernard, P. & Dudek, K. (2017). Revisiting students’ perceptions of research scientists-outcomes of an indirect draw a scientist test (INDAST).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6(4), 562-575. 

  4. Borland, J. & Coelli, M. (2017). Are robots taking our jobs? The Australian Economic Review, 50(4), 377-397. 

  5. Borody, W. A. (2013). The Japanese roboticist Masahiro Mori's Buddhist inspired concept of "The uncanny valley" (Bukimi no Tani Gensh?, 不?味の谷現象). Journal of Evolution & Technology, 23(1), 31-44. 

  6. Bostrom, N. (2014). Superintelligence: Paths, dangers, strategie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7. Bundesministerium fur Bildung und Forschung (2014). Perspektive MINT-Berufe: Forderung von Technik und Naturwissenschaft. Retrieved October 24, 2014, from www.bmbf.de/de/mint-foerderung.php 

  8. Burk, C. L., Ground, C., Martin, J. & Wiese, B. (2016). Karrieren von Ingenieur-und Naturwissenschaftlern in Wissenschaft und Privatwirtschaft: Attraktoren und Durchlassigkeit aus psychologischer und personalokonomischer Perspektive. Beitrage zur Hochschulforschung, 38, 118-141. 

  9. Chambers, D. W. (1983). Stereotypic images of the scientist: The draw-a-scientist test. Science Education, 67 (2), 255-265. 

  10. Cheon, H. S. (2017). Urform des Posthumanen und literarische Imagination-Frankensteins Geschopf vs. Homunkulus. Zeitschrift fur Deutsche Sprache und Literatur, 78, 209-235. 

  11. Choi, Y. S. (2016). Artificial Intelligence: Will it replace human medical doctors?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18(2), 47-50. 

  12. Dennett, D. (1997). Did HAL commit murder? In D. G. Stork, Ed. HAL's Legacy: 2001's Computer as dream and reality. Cambridge, MA: The MIT Press. 

  13. Edwards, A., Edwards, C., Spence, P. R., Harris, C. & Gambino, A. (2016). Robots in the classroom: Differences in students' perceptions of credibility and learning between "teacher as robot" and "robot as teacher."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5, 627-634. 

  14. Ezzy, D. (2002). Qualitative analysis: Practice and innovation. London: Routledge. 

  15. Fauconnier, G. (1997). Mapping in thought and languag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6. Fauconnier, G. & Turner, M. (1998). Conceptual integration networks. Cognitive Science, 22, 133-187. 

  17. Fauconnier, G. & Turner, M. (2002). The way we think: Conceptual blending and the mind's hidden complexities. New York: Basic Books. 

  18. Fenwick, T. J. & Edwards, R. (2010). Actor-network theory in education. New York: Routledge. 

  19. Fernandez-Llamas, C., Conde, M. A., Rodriguez-Lera, F. J., Rodriguez-Sedano, F. J. & Garcia, F. (2018). May I teach you? Students' behavior when lectured by robotic vs. human teach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80, 460-469. 

  20. Fox, S. (2017). Beyond AI: Multi-Intelligence (MI) combining natural and artificial intelligences in hybrid beings and systems. Technologies, 5(38), 1-14. 

  21. Glaser, B. G. & Strauss, A. L. (1967).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Chicago: Aldine. 

  22. Hyun, E. J., Park, H. K., Yeon, H. M. & Jang, J. Y. (2010). Young children’s emotion and role recognition of teacher assistive robot in a kindergart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4), 171-186. 

  23. Hyun, E. J., Yoon, H. M. & Kang, J. M. (2010). Relationships between young children's perceptions of and experience with education robot.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9(1), 189-205. 

  24. Jeong, Y., Kim, K., Jeong, I., Kim, H., Kim, C., Yu, J., Kim, C. & Hong, M. (2015). A development of the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467-480. 

  25. Kim, C. (2016). A study of robot curriculum to consider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learning activities for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645-654. 

  26. Kim, D. & Kim, B. (2016). How AlphaGo does change people's perception of introduc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to intellectual work?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33(4), 107-158. 

  27. Kim, H. (2016). Artificial intelligence and human intelligence-With emphasis on intelligence-concept in MacCarthy and Kant. Philosophical Investigation, 43, 161-190. 

  28. Kim, J. (2017). Between homo faber and homo ethicus: With a focus on people’s fear of AlphaGo. Philosophical Investigation, 43, 161-190. 

  29. Kim, J. H. (2014). How can we become posthuman subject? Philosophical Studies, 106, 215-242. 

  30. Kim, Y. S. (2013). 'TransHuman', eine kulturwissenschaftliche Untersuchung uber hybrides Wesen von Maschinen-Mensch. The Journal of Humanities, 35, 279-298. 

  31. Koodi2016 (2014). Koodi2016-ensiapua ohjelmoinnin opettamiseen peruskoulussa. Retrieved from https://s3-euwest-1.amazonaws.com/koodi2016/Koodi2016_LR.pdf 

  32. Kwon, J. H. (2017). Eine Fallanalyse der Weiterbildung bei deutschen Unternehmen in Industrie 4.0 und die sich daraus ergebenden Implikationen fur Koreanische Unternehmen. Koreanische Zeitschrift fur Wirtschaftswissenschaften, 35(4), 1-19. 

  33. Latour, B. (2005). Reassembling the social: An introduction to actor-network-theory.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34. Lee, J. K., Lee, T. K., Shin, S., Chung, D. H. & Oh, S. W. (2013). Exploring the image types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about the talented person in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3(7), 1486-1509. 

  35. Lee, S. (2008). The limi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the possibility of generalized intelligence: A posthuman context. The Korean Journal for the Philosophy of Science, 12, 49-69. 

  36. Lincoln, Y. S. & Guba, E. G. (1989). Naturalistic inquiry. Beverley Hills, CA: Sage Publication. 

  37. Mavridis, N., Katsaiti, M., Naef, S., Falasi, A., Nuaimi, A., Afifi, H. & Kitbi, A. (2012). Opinions and attitudes toward humanoid robots in the Middle East. AI & Society, 27, 517-534. 

  38. Merriam, S. B. (2009).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to design and implementation. Jossey-Bass Publishers. 

  39. Mori, M. (1970). Bukimi no tani the uncanny valley. Energy, 7(4), 33-35. 

  40. Mori, M. (2012). The uncanny valley, trans. by Karl F. MacDorman and Norri Kageki under authorization by Masahiro Mori. IEEE Robotics & Automation Magazine, p. 98-100. 

  41. Park, J. H. & Shin, N. M. (2017). Students’ percep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4(2), 169-192. 

  42. Park, Y. H. (2012). Conceptual blending in imaginary expression.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3(1), 193-212. 

  43. Rhee, C. (2010). Review of brain-machine interface technology. New Physics: Sae Mulli, 60(1), 1-22. 

  44. Ryu, M. & Han, S. (2017). Im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of elementary students by using semantic differential scal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5), 527-535. 

  45.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lony/Geneva: World Economic Forum. 

  46. Shin, N. M. & Kim, S. A. (2007). What do robots have to do with students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3), 79-99. 

  47. Shin, N. & Kim, S. (2007). What do robot have to do with student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3), 79-99. 

  48. Shin, S. & Bae, Y. (2015). Review of software education based on the coding in Finlan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127-138. 

  49. Shin, S., Ha, M. & Lee, J. K. (2017).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Focusing on conceptual understanding, emotion and risk percep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1), 289-312. 

  50. Shoham, Y., Perrault, R., Brynjolfsson, E. & Clark, J. (2017). Artificial intelligence index: 2017 Annual report. Retrieved from http://cdn.aiindex.org/2017-report.pdf 

  51. Song, S. C. & Shim, K. C. (2017). A study on the awarenes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bout secondary education in futur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Biology Education, 45(3), 404-417. 

  52. Szollosy, M. (2017). Freud, Frankenstein and our fear of robots: Projection in our cultural perception of technology. AI & Society, 32, 433-439. 

  53. Thomas, J. A., Pedersen, J. E. & Finson, K. (2001). Validating the Draw-A-Science-Teacher-Test Checklist (DASTT-C): Exploring mental models and teacher belief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2(3), 295-310. 

  54. Turkmen, H. (2008). Turkish primary students' perceptions about scientist and what factors affecting the image of the scientist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4(1), 55-61. 

  55. Wang, S., Lilienfeld, S. O. & Rochat, P. (2015). The uncanny valley: Existence and explanation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19(4), 393-407. 

  56. Yoo, E. Y. & Cho, H. S. (2012). An analysi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educators perceptions of scientist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2), 399-420. 

  57. Yoo, H. H., Lee, J. K. & Kim, A. (2015). Perceptual comparison of the 'good doctor' image between faculty and students in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7(4), 257-26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