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비교평가 결과를 볼 때 우리나라 학생들은 매우 높은 수준의 수학 성취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정의적 영역 성취도는 매우 낮은 수준에 있다고 보고되고 있는데 현재 그 원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ISA 2003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회귀분석과 상관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에 영향을 주는 변인과 각각의 정의적 영역과 관련이 많은 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고 다른 국가들과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과 유의미하게 높은 상관을 보이는 배경변인은 학교에 대한 태도, 학교에서 학생-교사 관계, 통제 전략, 암기 전략, 정교화 전략, 경쟁학습, 협동학습 7가지로 나타났다.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보면, 수학에 대한 흥미에는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도구적 동기에는 수학에 대한 흥미가,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에는 수학 성취도가, 수학 불안에는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이,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에는 수학에 대한 흥미가 각각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국제비교평가에서 성취수준이 높은 국가들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에게는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기를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국제 비교평가 결과를 볼 때 우리나라 학생들은 매우 높은 수준의 수학 성취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정의적 영역 성취도는 매우 낮은 수준에 있다고 보고되고 있는데 현재 그 원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ISA 2003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회귀분석과 상관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에 영향을 주는 변인과 각각의 정의적 영역과 관련이 많은 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고 다른 국가들과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과 유의미하게 높은 상관을 보이는 배경변인은 학교에 대한 태도, 학교에서 학생-교사 관계, 통제 전략, 암기 전략, 정교화 전략, 경쟁학습, 협동학습 7가지로 나타났다.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보면, 수학에 대한 흥미에는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도구적 동기에는 수학에 대한 흥미가,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에는 수학 성취도가, 수학 불안에는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이,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에는 수학에 대한 흥미가 각각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국제비교평가에서 성취수준이 높은 국가들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에게는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기를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On inquiry of international comparison assessment, the Korean students achieve high scores in mathematics while they achieve relatively low scores in responses of the affective questionnaire. It can be an important point in mathematics education of Korea, but there are few studies which explore the ...
On inquiry of international comparison assessment, the Korean students achieve high scores in mathematics while they achieve relatively low scores in responses of the affective questionnaire. It can be an important point in mathematics education of Korea, but there are few studies which explore the specific reasons. So in this study, we analysed the results of PISA 2003(in math domain) based 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correlation analysis to investigate the reasons and features of those phenomena. We compared the results of Korean students with students of other countries. As a result, there were 7 factors which effect on Korean students' affective domain in mathematics learning and they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According to this study, it needs to improve students' positive attitudes to their school, mathematical interest, and positive self-concept. And it needs to develop an actual instrument to explore the affective domain which effect on mathematics learning.
On inquiry of international comparison assessment, the Korean students achieve high scores in mathematics while they achieve relatively low scores in responses of the affective questionnaire. It can be an important point in mathematics education of Korea, but there are few studies which explore the specific reasons. So in this study, we analysed the results of PISA 2003(in math domain) based 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correlation analysis to investigate the reasons and features of those phenomena. We compared the results of Korean students with students of other countries. As a result, there were 7 factors which effect on Korean students' affective domain in mathematics learning and they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According to this study, it needs to improve students' positive attitudes to their school, mathematical interest, and positive self-concept. And it needs to develop an actual instrument to explore the affective domain which effect on mathematics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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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PISA 2003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에 관련이 높은 변인과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으며 다른 국가들과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평가 내용과 그 결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정의적 영역에 관련된 변인과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상관이 높은 변인들이 정의적 영역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 상관이 높은 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했다.
또한,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 여러 변수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정의적 영역을 예측하는 변수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를 살펴보았다. 첫째, 수학에 대한 흥미 모형에서는 수학에 대하여 자아개념이 높아 스스로 잘 한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도 높아 수학이 가치가 있는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갖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려는 것이 목적이다.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하되, 다른 국가와의 비교를 위해 수학적 소양 성적이 우수하여 수학 성취도가 상위 25% 안에 드는 호주, 캐나다, 핀란드, 홍콩, 일본, 뉴질랜드의 자료를 함께 비교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5가지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배경변인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정의적 영역의 성취와 관련성이 높은 배경변인을 선정하기 위하여 정의적 영역의 점수와 배경변인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Ⅲ장에서는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장에서는 호주, 캐나다, 핀란드, 홍콩, 일본, 뉴질랜드에 대해서도 동일한 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제적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가 낮은 원인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국제 비교 연구 결과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는 높은 수준이나 정의적 영역의 성취가 국제 평균보다 낮은 이유에 대해 명료하게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는 PISA 2003의 결과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정의적 영역의 평가 결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인이 무엇인지, 다른 국가들은 어떠한지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PISA는 3년 주기로 연구가 진행되며 각 주기마다 주 영역이 읽기, 수학, 과학 순으로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주 영역으로 보면 9년 마다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며 수학이 주 영역이었던 주기는 PISA 2003이었고 다음 주기인 PISA 2012에서 다시 주 영역이 수학이 될 것이다. 이에 수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의 성취와 배경변인이 함께 보고된 PISA 2003년의 결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마지막으로 수학 성취도 점수가 상위 25%안에 드는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는 국가이지만, 우리나라와 정의적 영역 성취에서 비슷한 특징 또는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는 호주, 캐나다, 핀란드, 홍콩 일본, 뉴질랜드에 대해서도 동일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국가별로 회귀계수를 비교하여 긍정적인 변인과 부정적인 변인으로 구분하였고, 이를 통해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먼저, 수학에 대한 흥미는 모든 국가에서 긍정적인 변인이고, 수학에 대한 불안은 모든 국가에서 부정적인 변인이었다.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5가지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배경변인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정의적 영역의 성취와 관련성이 높은 배경변인을 선정하기 위하여 정의적 영역의 점수와 배경변인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이에 따라 상관계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7가지의 배경변인5)을 구하였고, 각각의 상관계수는 <표 Ⅲ-1>과 같다.
따라서 국가별로 어떤 교육적 특성 이 있기에 위와 같이 수학 성취도가 높으면서 정의적 영역의 성취 또한 높은지에 대해 탐색하는 것은 가치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배경변인에 대하여 Ⅲ장에서 분석하고 정의적 영역에 대한 국가별 분석은 Ⅳ장에서 실시하였다.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여러 가지 수학 과제에 대해 자신이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으로 8가지 과제에 대한 자신감을 질문하였다. 학생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매우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부록1>에 제시되어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과 관련성이 높은 배경변인은 학교에 대한 태도, 학교에서 학생-교사 관계, 통제 전략, 암기 전략, 정교화 전략, 경쟁학습, 협동학습 7가지로 나타났으며, 이와 정의적 영역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7개의 변인과 정의적 영역 간의 상관관계가 모두 유의미했으나, 이 중에서 경쟁학습과 수학에 대한 흥미,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과의 상관 계수가 다른 변인들보다 높았다.
또한, 상관이 높은 변인들이 정의적 영역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 상관이 높은 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특징을 더 살펴보기 위해 다른 국가들의 결과도 분석하여 비교하였으며 우리나라와 의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려는 것이 목적이다.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하되, 다른 국가와의 비교를 위해 수학적 소양 성적이 우수하여 수학 성취도가 상위 25% 안에 드는 호주, 캐나다, 핀란드, 홍콩, 일본, 뉴질랜드의 자료를 함께 비교 분석하였다.
하지만 수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의 성취에 영향을 주는 변인 탐색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ISA 2003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에 관련이 높은 변인과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으며 다른 국가들과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평가 내용과 그 결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정의적 영역에 관련된 변인과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가 정의적 영역 성취도가 낮은 이유를 찾고자, 각 변인이 정의적 영역의 성취도를 얼마나 설명하는지 알아보도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정의적 영역 변수 각각을 종속변수로 하고 7개의 배경변인과 나머지 정의적 영역, 수학 성취도 총 13개를 독립변수로 하여 여러 변수(정의적 영역 포함)들이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는 PISA 2003 자료로써 http://www.pisa.oecd.org에서 제공된 것이다. PISA는 OECD 가입 국가를 비롯하여, 41개국이 학생들의 읽기, 수학적 소양, 과학적 소양을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PISA 2003의 정의적 영역에서는 수학 흥미, 도구적 동기, 수학 자기효능감, 수학 불안, 수학 자아개념의 요인을 조사하였다(OECD, 2004).
데이터처리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평가 내용과 그 결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정의적 영역에 관련된 변인과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상관이 높은 변인들이 정의적 영역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 상관이 높은 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특징을 더 살펴보기 위해 다른 국가들의 결과도 분석하여 비교하였으며 우리나라와 의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수학 성취도 점수가 상위 25%안에 드는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는 국가이지만, 우리나라와 정의적 영역 성취에서 비슷한 특징 또는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는 호주, 캐나다, 핀란드, 홍콩 일본, 뉴질랜드에 대해서도 동일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국가별로 회귀계수를 비교하여 긍정적인 변인과 부정적인 변인으로 구분하였고, 이를 통해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가 정의적 영역 성취도가 낮은 이유를 찾고자, 각 변인이 정의적 영역의 성취도를 얼마나 설명하는지 알아보도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정의적 영역 변수 각각을 종속변수로 하고 7개의 배경변인과 나머지 정의적 영역, 수학 성취도 총 13개를 독립변수로 하여 여러 변수(정의적 영역 포함)들이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3개의 배경변인들을 독립변수로 수학에 대한흥미를 측정하는 모형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F 통계값은 867.64, 유의확률은 .000으로 모형에 포함된 독립변수들은 유의수준 0.05에서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었다. 또한 수학에 대한 흥미 총변화량의 67.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과 관련성이 높은 배경변인은 학교에 대한 태도, 학교에서 학생-교사 관계, 통제 전략, 암기 전략, 정교화 전략, 경쟁학습, 협동학습 7가지로 나타났으며, 이와 정의적 영역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7개의 변인과 정의적 영역 간의 상관관계가 모두 유의미했으나, 이 중에서 경쟁학습과 수학에 대한 흥미,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과의 상관 계수가 다른 변인들보다 높았다. 또한, 수학적 자기효능감은 통제 전략과 상관이 가장 높았고, 수학에 대한 불안은 협동학습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이며 상관 계수가 가장 높았다.
공통적으로 모든 나라에서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불안에 부정적인 변인이었다. 그리고 핀란드와 뉴질랜드에서는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부정적인 변인 역할을 하였고, 뉴질랜드에서는 성취도가 높을수록 불안은 낮다는 해석이 가능한 근거도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수학을 잘 한다고 느끼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자기효능감에도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수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학습 전략 중 통제 전략도 영향력이 있는 변인으로 나타나 통제 전략의 활용 정도가 높을수록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도 높았다. 넷째, 수학에 대한 불안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으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수록 불안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학에 대한 흥미가 수학 불안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흥미가 높은 학생은 수학에 대한 불안이 적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수학에 대한 흥미가 수학 불안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흥미가 높은 학생은 수학에 대한 불안이 적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섯째,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의 경우는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가질수록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생기며, 수학에 대한 불안이 낮을수록 자아개념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 모형에서는 성취도가 높을수록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아져 수학 과제에 대하여 자신이 잘 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수학을 잘 한다고 느끼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자기효능감에도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수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학습 전략 중 통제 전략도 영향력이 있는 변인으로 나타나 통제 전략의 활용 정도가 높을수록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도 높았다. 넷째, 수학에 대한 불안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으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수록 불안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는 통제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었다는 것이다. 수학을 학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을 잘 활용할 수 있을 때 수학 과제에 대하여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 방법에 대한 수학교육과 그에 대한 연구도 앞으로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첫째, 수학에 대한 흥미 모형에서는 수학에 대하여 자아개념이 높아 스스로 잘 한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도 높아 수학이 가치가 있는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갖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 모형에서는 수학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는 것과 경쟁학습을 하는 것이 수학이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 모형에서는 성취도가 높을수록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아져 수학 과제에 대하여 자신이 잘 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가질수록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생기고, 불안이 낮을수록 자아개념도 높아지는 것이다. 또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도가 높은 것 또한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개의 변인과 정의적 영역 간의 상관관계가 모두 유의미했으나, 이 중에서 경쟁학습과 수학에 대한 흥미,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과의 상관 계수가 다른 변인들보다 높았다. 또한, 수학적 자기효능감은 통제 전략과 상관이 가장 높았고, 수학에 대한 불안은 협동학습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이며 상관 계수가 가장 높았다. 경쟁학습에 대한 문항은 학급에서 수학을 가장 잘 하고 싶고, 다른 학생들보다 수학을 잘 하고 싶어 하고 최고가 되기 원하기 때문에 수학을 공부한다는 내용이었다.
각 국가별로 회귀계수를 비교하여 긍정적인 변인과 부정적인 변인으로 구분하였고, 이를 통해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먼저, 수학에 대한 흥미는 모든 국가에서 긍정적인 변인이고, 수학에 대한 불안은 모든 국가에서 부정적인 변인이었다. 특히, 수학에 대한 흥미는 모든 나라에서 도구적 동기와 관련이 높은 변인이었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학생들에게는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기를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수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대한 우리나라 학생들만의 특성을 분석하고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체계화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와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학교 배경변인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둘째,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 모형에서는 수학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는 것과 경쟁학습을 하는 것이 수학이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 모형에서는 성취도가 높을수록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아져 수학 과제에 대하여 자신이 잘 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수학을 잘 한다고 느끼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자기효능감에도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수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학습 전략 중 통제 전략도 영향력이 있는 변인으로 나타나 통제 전략의 활용 정도가 높을수록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도 높았다.
수학 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의 성취 순위를 볼 때, 우리나라와 일본은 유사한 경향을 보였으며, 수학 성취도는 높으나 정의적 영역의 성취는 최하위에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은 성취도가 매우 높은 국가이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 자기효능감도 높았다.
288이었다. 수학에 대하여 스스로 잘 한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수학이 가치가 있는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갖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는 것이 수학이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느끼는 도구적 동기에 대해 영향력이 가장 크며, 경쟁학습을 하는 것 또한 도구적 동기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를 측정하는 모형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 결과, F 통계값은 388.584, 유의확률은 .000으로 모형에 포함된 배경변인들은 유의수준 0.05에서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를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었다. 모형에 포함된 배경변인들은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의 변화량을 48.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 모형의 통계적 유의성 검정 결과, F 통계값은 507.865, 유의확률은 .000으로 모형에 포함된 13개의 배경변인들은 유의수준 0.05에서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었다. 모형에 포함된 13개의 배경변인들은 수학에 대한 자기 효능감의 변화량을 55.
호주, 캐나다, 홍콩, 핀란드, 뉴질랜드에서는 정교화 전략이 흥미와 마찬가지로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변인으로 역할을 하고 있었다. 우리나라는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에서 자아개념, 통제 전략, 성취도가 긍정적인 변인이었고, 통제 전략은 우리나라에서만 독특하게 긍정적인 변인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갖는 것, 수학이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가치를 인식하는 도구적 가치,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자기효능감, 낮은 불안은 서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몇 가지 눈에 띄는 결과가 있는데, 첫 번째는 경쟁학습 상황 속에서 수학을 공부하는 것이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를 갖게 하는 것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상을 정리하면, 정의적 영역은 학업성취와 높은 상관관계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국제 비교 연구 결과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는 높은 수준이나 정의적 영역의 성취가 국제 평균보다 낮은 이유에 대해 명료하게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또한, 각각의 정의적 영역에 여러 변수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정의적 영역을 예측하는 변수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를 살펴보았다. 첫째, 수학에 대한 흥미 모형에서는 수학에 대하여 자아개념이 높아 스스로 잘 한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도 높아 수학이 가치가 있는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갖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 모형에서는 수학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는 것과 경쟁학습을 하는 것이 수학이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0). 통제 전략의 활용 정도가 높을수록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도 높았다. 이와 같이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학생들이 학습 전략을 익히는 것도 의미가 있어 보인다.
후속연구
또한, 여러 다른 나라들의 교육과정이라던지 문화적 차이 등을 분석하여 차이점을 통한 시사점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끝으로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긍정적인 태도 향상을 위해서는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먼저 학교의 노력으로 인하여 개선할 수 있는 변인으로 볼 수 있는 학교 분위기, 학업 성취에 대한 압력, 학생의 소속감 등의 변인에 대한 효과를 탐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이 자신의 학습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학습 과정 자체에서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가르쳐야 하는 수학 학습 과제 중 깊은 사고 과정을 요구하는 과제의 성격을 면밀히 분석하고 그 중 내재적 동기를 개발하는 데에 적합한 과제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과 관련된 사례 연구를 실시하여 연구 결과를 현장에 홍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여러 다른 나라들의 교육과정이라던지 문화적 차이 등을 분석하여 차이점을 통한 시사점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두 번째는 통제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었다는 것이다. 수학을 학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을 잘 활용할 수 있을 때 수학 과제에 대하여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 방법에 대한 수학교육과 그에 대한 연구도 앞으로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SA 2003의 정의적 영역에서는 어떤 요인을 조사하였나?
org에서 제공된 것이다. PISA는 OECD 가입 국가를 비롯하여, 41개국이 학생들의 읽기, 수학적 소양, 과학적 소양을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PISA 2003의 정의적 영역에서는 수학 흥미, 도구적 동기, 수학 자기효능감, 수학 불안, 수학 자아개념의 요인을 조사하였다(OECD, 2004). 또한, PISA 2003에서는 사회경제적 배경과 학교 배경 또한 조사를 함께 실시하였다.
PISA는 어떤 목적으로 설계된 것인가?
org에서 제공된 것이다. PISA는 OECD 가입 국가를 비롯하여, 41개국이 학생들의 읽기, 수학적 소양, 과학적 소양을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PISA 2003의 정의적 영역에서는 수학 흥미, 도구적 동기, 수학 자기효능감, 수학 불안, 수학 자아개념의 요인을 조사하였다(OECD, 2004). 또한, PISA 2003에서는 사회경제적 배경과 학교 배경 또한 조사를 함께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배경 변인들 중에서 상관계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7가지의 배경변인은 무엇인가?
정의적 영역과 상관이 높은 7개의 배경변인은 학교에 대한 태도, 학교에서의 학생과 교사의 관계와 통제 전략, 암기 전략, 정교화 전략 등 학습에 대한 전략, 경쟁학습, 협동학습과 같은 학습 방법에 대한 것이다. 7개 배경변인은 각각의 5개 영역과의 상관이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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