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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3 = no.58, 2010년, pp.298 - 303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강태호 (다산컨설턴트 지반부)
The transition zone of the railway is the section which roadbed stiffness is suddenly varied like as tunnel-earthwork, bridge-earthwork and concrete track-ballasted track. There are about 450 tunnel-bridge transition sections on Kyungbu high-speed railway line. It is very important to pay careful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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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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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반 접속부에서의 보강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따라서 건설시 침하 등을 예방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접속부에서의 보강방법은 신설선의 경우, 어프로치블럭(Approach block), 어프로치슬래브(Approach slab, Drag plate), 보조슬래브(Sleeper slab, Sub-slab), 토목섬유보강 등의 방법이 있으며,기존선의 경우에는 지반그라우팅, 마이크로파일링, 강관보강 등의 방법이 있다[1,2]. 접속부에서의 변형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다양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지만, 현재까지 획기적인 방안은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 |
노반 접속부는 어떤 구간인가? | 노반 접속부는 교량에서 토공, 터널에서 토공, 콘크리트 궤도에서 자갈도상궤도로 옮겨가는 구간으로 궤도 하부의강성이 변화하는 구간을 말한다. 즉, 궤도시스템의 지지강성이 변화하기 때문에 변형발생의 가능성이 크고 차량운행 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 | |
노반 접속부가 변형발생의 가능성이 크고 차량운행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노반 접속부는 교량에서 토공, 터널에서 토공, 콘크리트 궤도에서 자갈도상궤도로 옮겨가는 구간으로 궤도 하부의강성이 변화하는 구간을 말한다. 즉, 궤도시스템의 지지강성이 변화하기 때문에 변형발생의 가능성이 크고 차량운행 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 접속부에서 지지강성차 등에 의한 불균등 변형이 발생하게 되면 이에 따른 충격하중 효과가 발생하여 토공부분에 상대적인 과대 변형이 발생되며 추가적인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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