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험실과 창의성 : 책임자와 실험실 문화의 역할을 중심으로
Laboratory and Creativity: The Role of the Leader and Laboratory Culture 원문보기

科學技術學硏究 =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v.10 no.1 = no.19, 2010년, pp.27 - 71  

홍성욱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  장하원 (서울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적 창의성은 새롭고 중요한 과학적 사실, 방법, 이론, 설명, 측정기구와 이를 낳는 활동이다. 지금까지 창의성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대학의 실험실에서 팀단위의 협동 연구에서 발현되는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창의적인 실험실로 간주되는 서울대학교 RNA 유전체학 연구실에 대한 미시적, 경험적 참여관찰과 이론적 분석을 통해 실험실의 창의성을 구성하는 요소를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의적인 업적은 순간적인 영감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복잡하고 지속적인 진화의 과정을 필요로 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지식과 능력을 지닌 연구자들에게 맞는 분업과 협동 체계가 중요하게 요구된다. 또한 이러한 구조를 활성화 하는 실험실 문화와 실험실 책임자의 리더십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관찰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ientific creativity is defined as the production of novel scientific facts, methods, theories, explanations, and instruments, as well as the entire process by which these novel facts, theories, explanations and instruments are generated.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on scientific creativity, but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창의성이란? 과학적 창의성은 새롭고 중요한 과학적 사실, 방법, 이론, 설명, 측정기구와 이를 낳는 활동이다. 지금까지 창의성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대학의 실험실에서 팀단위의 협동 연구에서 발현되는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창의성 연구가 창의적인 연구자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이나 정책에 대해서 가지는 함의는 제한적인 이유는? 그렇지만 지금까지 이루어진 창의성 연구가 창의적인 연구자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이나 정책에 대해서 가지는 함의는 무척 제한적이다. 논문의 2절에서 자세히 보이겠지만, 과학사나 심리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창의성 연구는 아인슈타인 같은 이론 과학자나 다윈처럼 혼자서 연구를 수행했던 과학자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는데, 이들의 연구는 실험실이나 팀 단위로 이루어지는 요즘의 과학 연구와는 그 특성이 무척 상이하다(Wuchty et al., 2007). 반면에 팀이나 그룹의 창의성에 대한 연구들은 기업을 모델로 한 것이거나, 과학 실험실을 분석한 경우에도 그 실험실에서 수행되는 '실험'의 구체적인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창의적인 업적을 이루기 위해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는? 본 논문은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창의적인 실험실로 간주되는 서울대학교 RNA 유전체학 연구실에 대한 미시적, 경험적 참여관찰과 이론적 분석을 통해 실험실의 창의성을 구성하는 요소를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의적인 업적은 순간적인 영감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복잡하고 지속적인 진화의 과정을 필요로 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지식과 능력을 지닌 연구자들에게 맞는 분업과 협동 체계가 중요하게 요구된다. 또한 이러한 구조를 활성화 하는 실험실 문화와 실험실 책임자의 리더십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관찰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0)

  1. 강정하.최인수 (2008), 과학적 창의성: 지식의 성장으로서의 창의성에 대한 사례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2권 제3호, pp. 537-562. 

  2. 김왕동 (2008), 공공연구조직의 창의성 영향요인 및 시사점, 서울: 과학기술정책연구원. 

  3. 김인수 (1999), 거시조직이론, 서울: 무역경영사. 

  4. 박종원 (2004),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4권 제2호, pp. 375-386. 

  5. 송위진 (2008), 탈추격형 공공부문 연구활동의 특성 분석, 기술혁신연구, 제16권 제1호, pp. 239-259. 

  6. 홍성욱 (2003), 과학적 창조성, 천재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과학사상, 2003년 여름호, pp. 157-197. 

  7. 홍성욱 (2004), 과학자의 창의성 - 천재의 신화를 넘어, 과학은 얼마나, pp. 220-255,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8. Amabile, T. M. et al. (1996), "Assessing the Work Environment for Creativ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9, pp. 1154-1184. 

  9. Andrews, F. M. (1979), Scientific Productiv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 New York: Free Press. 

  11. Bass, B. M. and Abolio, B. J. (1995), MLQ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Redwood City, CA: Mind Garden. 

  12. Collins, H. M. (1974), "The TEA Set: Tacit Knowledge and Scientific Networks", Science Studies, Vol. 4, pp. 165-186. 

  13. Collins, H. M. (2001), "Tacit Knowledge, Trust and the Q of Sapphire", Social Studies of Science, Vol. 31, pp. 71-85. 

  14.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 Collins. 

  15. Darden, L. and Cook, M. (1994), "Reasoning Strategies in Molecular Biology: Abstractions, Scans and Anomalies", Philosophy of Science Association, Vol. 2, pp. 179-191. 

  16. Doing, P. (2004), "Lab Hands and the Scarlet 'O': Epistemic Politics and (Scientific) Labor", Social Studies of Science, Vol. 34, pp. 299-323. 

  17. Dong, P. (2007), "Give Me a Laboratory and I Will Raise a Discipline: The Past, Present and Future Politics of Laboratory Studies in STS", in Hackett, E. J. et al. eds., The Handbook of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Third Edition, Cambridge, MA: MIT Press. 

  18. Dunbar, K. (1997), "How Scientists Think: On-line Creativity and Conceptual Change in Science", in Ward, T., Smith, S., and Vaid, S. edS., Conceptual Structures and Processes: Emergence, Discovery and Change. Washington DC: APA Press. 

  19. Ebadi, Y. M. and Utterback, J. M. (1984),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on Technological Innovation", Management Science, Vol. 30, pp. 572-585. 

  20. Fujimura, J. H. (1987), "Constructing 'Do-able' Problems in Cancer Research: Articulating Alignment", Social Studies of Science, Vol. 17, pp. 257-293. 

  21. Geertz, C. J. (1973), The Interpretation of Cultures: Selected Essays, New York: Basic Books. 

  22. Gusterson, H. (1996), Nuclear Rites: A Weapons Laboratory at the End of the Cold War, Berkeley and Los Angele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3. Han, J. et al. (2004), "The Drosha-DGCR8 Complex in Primary MicroRNA Processing", Genes & Development, Vol. 18, pp. 3016-3027. 

  24. Han, J. et al. (2006), "Molecular Basis for the Recognition of Primary MicroRNAs by the Drosha-DGCR8 Complex", Cell, Vol. 125, pp. 887-901. 

  25. Han, J. et al. (2009), "Posttranscriptional Crossregulation between Drosha and DGCR8", Cell, Vol. 136, pp. 75-84. 

  26. Heinze, T. et al. (2007), "Identifying Creative Research Accomplishments: Methodology and Results for Nanotechnology and Human Genetics", Scientometrics, Vol. 70, pp. 125-152. 

  27. Heinze, T. et al. (2009), "Organizational and Institutional Influences on Creativity in Scientific Research", Research Policy, Vol. 38, pp. 610-623. 

  28. Hemlin, S., Allwood, C. M. and Martin, B. R. (2004), Creative Knowledge Environments: The Influences on Creativity in Research and Innovation, Massachusetts: Edward Elgar Publishing. 

  29. Heo, I. et al. (2008), "Lin28 Mediates the Terminal Uridylation of Let-7 Precursor MicroRNA", Molecular Cell, Vol. 32, pp. 276-284. 

  30. Heo, I. et al. (2009), "TUT4 in Concert with Lin28 Suppresses MicroRNA Biogenesis through Pre-MicroRNA Uridylation", Cell, Vol. 138, pp. 696-708. 

  31. Heo, I. et al. (2009), "Conserved MicroRNA miR-8/miR-200 and Its Target USH/FOG2 Control Growth by Regulating PI3K", Cell, Vol. 139, pp. 1096-1108. 

  32. Kim, Y. K. and Kim, V. N. (2007), "Processing of Intronic MicroRNAs", EMBO, Vol. 26, pp. 775-783. 

  33. Kim, Y. K. et al. (2009), "Functional Links between Clustered MicroRNAs: Suppression of Cell-cycle Inhibitors by MicroRNA Clusters in Gastric Cancer", Nucleic Acids Research, Vol. 37, pp. 1672-1681. 

  34. Lee, Y. et al. (2002), "MicroRNA Maturation: Stepwise Processing and Subcellular Localization", EMBO, Vol. 21, pp. 4663-4670. 

  35. Lee, Y. et al. (2003), "The Nuclear RNase III Drosha Initiates MicroRNA Processing", Nature, Vol. 425, pp. 415-419. 

  36. Lee, Y. et al. (2004), "MicroRNA Genes Are Transcribed by RNA Polymerase II", EMBO, Vol. 23, pp. 4051-4060. 

  37. Lee, Y. et al. (2006), "The Role of PACT in the RNA Silencing Pathway", EMBO, Vol. 25, pp. 522-532. 

  38. Park, S. Y. et al. (2009), "miR-29 miRNAs Activate p53 by Targeting p85a and CDC42", Nature Structural and Molecular Biology, Vol. 16, pp. 23-29. 

  39. Yeom, K. H. et al. (2006), "Characterization of DGCR8/Pasha, the Essential Cofactor for Drosha in Primary miRNA Processing", Nucleic Acids Research, Vol. 34, pp. 4622-4629. 

  40. Hine, C. (2007), "Multi-sited Ethnography as a Middle Range Methodology for Contemporary STS", Science, Technology & Human Values, Vol. 32, pp. 652-671. 

  41. Hollingsworth, R. (2002), Research Organizations and Major Discoveries in Twenthieth-century Science: A Case of Excellence in Biomedical Research, Berlin: WZB. 

  42. Hollingsworth, R. (2004), "Institutionalizing Excellence in Biomedical Research: The Case of Rockefeller University", in Stapleton, D. H. ed., Creating a Tradition of Biomedical Research: Contributions to the History of the Rockefeller University, New York: Rockefeller University Press. 

  43. Holmes, F. L. (1986), "Patterns of Scientific Creativity", Bulletin of the History of Medicine, Vol. 60, pp. 19-35. 

  44. Howe, M. (1999), Genius Explaine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45. Katz, J. S. and Martin, B. R. (1997), "What Is Research Collaboration?", Research Policy, Vol. 26, pp. 1-18. 

  46. Knorr-Cetina, K. (1981), The Manufacture of Knowledge: An Essay on the Construvtivist and Contextual Nature of Science, Oxford: Pergamon Press. 

  47. Latour, B. and Woolgar, S. (1979), Laboratory Life: The Social Construction of Scientific Facts, London: Sage. 

  48. Latour, B. (1987), Science in Action: How to Follow Scientists and Engineers through Societ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49. Lynch, M. (1985), Art and Artifact in Laboratory Science: A Study of Shop Work and Shop Talk in a Research Laboratory, London: Routledge and Kegan Paul. 

  50. Marcus, G. E. (1995), "Ethnography in/of the World System: The Emergence of Multi-sited Ethnography", Annual Review of Anthropology, Vol. 24, pp. 95-117. 

  51. Miller, A. (1996), Insights of Genius: Visual Imagery and Creativity in Science and Art, New York: Springer-Verlag. 

  52. Mody, C. (2001), "A Little Dirt Never Hunt Anyone: Knowledge-Making and Contamination in Materials Science", Social Studies of Science, Vol. 31, pp. 7-36. 

  53. Morrison, M. (2000), Unifying Scientific Theories: Physical Concepts and Mathematical Structur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54. Nersessian, N. J. (2002), "Maxwell and 'the Method of Physical Analogy': Model-based Reasoning, Generic Abstraction, and Conceptual Change", in Malament, D. ed., Essays in the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and Mathematics, LaSalle, IL: Open Court. 

  55. Oldham, G. R. and Cummings, A. (1996), "Employee Creativity: Personal and Contextual Factors at Work",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9, pp. 607-634. 

  56. Pelz, D. C. and Andrews, F. M. (1966), "Autonomy, Coordination, and Simulation in Relation to Scientific Achievement", Behavioral Science, Vol. 12, pp. 89?97. 

  57. Pfenninger, K. H. (2001), "Insights into the Foundations of Creativity: A Synthesis", in Pfenninger, K. H. and Shubik, V. R. eds., The Origins of Creativit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58. Polanyi, M. (1958),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59. Polanyi, M. (1966), The Tacit Dimension, Gloucester, Mass, MA: Peter Smith. 

  60. Rheinberger, H. (1997), Toward a History of Epistemic Things: Synthesizing Proteins in the Test Tube,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61. Rheinberger, H. (1998), "Experimental Systems, Graphematic Spaces", in Lenoir, T. ed., Inscribing Science: Scientific Texts and the Materiality of Communication,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62. Schaffer, S. (1996), "Making up Discovery", in Boden, M. ed., Dimensions of Creativity, MA: The MIT Press. 

  63. Schein, E. H. (2004),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San Francisco: Jossey-Bass. 

  64. Shermer, M. (2001), "The Amadeus Myth: Mozart and the Myth of the Miracle of Genius", in Shermer, M., The Borderlands of Science: Where Sense Meets Nonsens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65. Shrum, W., Genuth, J. and Chompalov, I. (2007), Structures of Scientific Collaboration, MA: The MIT Press. 

  66. Spradley, J. P. (1980), Participant Observation, Orlando, EUA: Harcourt. 

  67. Tagger, S. (2002), "Individual Creativity and Group Ability to Utilize Individual Creative Resources: A Multilevel Model",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5, pp. 315-330. 

  68. Traweek, S. (1992), Beamtimes and Lifetimes: The World of High Energy Physicists, MA: Harvard University Press. 

  69. Woodman, R. W., Sawyer, J. E. and Griffin, R. W. (1993), "Toward a Theory of Organizational Creativ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8, pp. 293-321. 

  70. Wuchty, S., Jones, B. F. and Uzzi, B. (2007), "The Increasing Dominance of Teams in Production of Knowledge," Science, Vol. 316, pp. 1036-10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