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 실천의지, 실천 Relationship of Knowledge and Practical Will to Practice of Cancer Prevention Lifestyle by Late School-aged Children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late school-aged children‘s knowledge, and practical will in the practice of cancer prevention lifestyle, and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these variables and factors that influence practice. Methods: The participants included 525 fifth and sixth gra...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late school-aged children‘s knowledge, and practical will in the practice of cancer prevention lifestyle, and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these variables and factors that influence practice. Methods: The participants included 525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from 8 elementary schools in J and S cities. Data were collected in December 2008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s developed by the authors and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program. Results: Mean scores were, for knowledge of cancer prevention lifestyle, $0.76{\pm}0.11$ out of a possible 1, practical will, $4.05{\pm}0.55$ out of a possible 5, and practice, $3.66{\pm}0.41$ also out of 5. There were differences in knowledge (F=4.39, p=.013), practical will (F=18.35, p<.001), and practice (F=29.13, p<.001) according to academic achievement and in practical will (F=3.68, p<.001) and practice (F=3.01, p=.003) according to grade.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knowledge and practical will (r=.205, p<.001), knowledge and practice (r=.181, p<.001), practical will and practice (r=.628, p<.001). Practice will and knowledge of cancer prevention lifestyle showed a significant influence on practice. Conclusion: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effective strategies should be developed to motivate the practical will for the practice of cancer prevention lifestyle during childhood.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late school-aged children‘s knowledge, and practical will in the practice of cancer prevention lifestyle, and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these variables and factors that influence practice. Methods: The participants included 525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from 8 elementary schools in J and S cities. Data were collected in December 2008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s developed by the authors and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program. Results: Mean scores were, for knowledge of cancer prevention lifestyle, $0.76{\pm}0.11$ out of a possible 1, practical will, $4.05{\pm}0.55$ out of a possible 5, and practice, $3.66{\pm}0.41$ also out of 5. There were differences in knowledge (F=4.39, p=.013), practical will (F=18.35, p<.001), and practice (F=29.13, p<.001) according to academic achievement and in practical will (F=3.68, p<.001) and practice (F=3.01, p=.003) according to grade.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knowledge and practical will (r=.205, p<.001), knowledge and practice (r=.181, p<.001), practical will and practice (r=.628, p<.001). Practice will and knowledge of cancer prevention lifestyle showed a significant influence on practice. Conclusion: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effective strategies should be developed to motivate the practical will for the practice of cancer prevention lifestyle during childhoo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학령기 후기 아동(초등학교 5, 6학년)의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 실천의지, 실천정도를 파악하고, 이 변수들의 상관관계와 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과 실천의지, 실천정도를 조사하고, 지식, 실천의지, 실천과의 관계와 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실천의지는 다소 높은데 비해 암 예방 지식과 실천정도는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암 예방 실천의지와 실천, 지식은 상호간 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실천의지와 지식은 실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암 예방을 위해 어려서부터 주의하고 실천해야 할 올바른 생활습관(금연 및 절주, 올바른 식습관, 감염예방, 안전한 환경, 신체활동, 스트레스예방, 조기검진 및 조기발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말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학령기 후기 아동을 대상으로 잘못된 생활습관의 반복으로 인해 발생할 위험성이 있는 성인암을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의 지식과 실천의지, 실천 정도를 조사하고, 지식, 실천의지, 실천과의 관계와 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통해 앞으로 학령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 측정도구는 연구자가 국가 암 관리 사업단의 ‘국민 암 예방 수칙’을 기반으로 문헌고찰을 통해 개발하였다. 62문항의 예비도구를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어휘 및 내용의 난이도, 응답 용이성, 수정이 필요한 부분 등을 검토 받아 수정, 보완한 다음, 간호학 교수 2인, 예방의학 교수 1인, 종양전문간호사 2인, 암병동 수간호사 1인과 보건교사 3인으로 부터 내용타당도 검증을 Content Validity Index (CVI) 계수로 평가받아 각 문항에 대해 80% 이상의 CVI를 나타낸 문항을 선택하였다. 개발된 지식 측정도구는 금연 및 절주 5문항, 올바른 식습관 18문항, 감염예방 5문항, 안전한 환경 2문항, 신체활동 4문항, 스트레스예방 2문항, 조기검진 및 조기발견 4문항 등 7영역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척도 또한 지식척도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개발된 실천 측정도구는 금연 및 절주 3문항, 올바른 식습관 18문항, 감염예방 3문항, 안전한 환경 4문항, 신체활동 6문항, 스트레스예방 3문항, 조기검진 및 조기발견 3문항 등 7영역의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채점은 척도의 각 문항에 대하여 ‘항상 하고 있다’는 5점, ‘자주 하고 있다’는 4점, ‘보통 하고 있다’는 3점, ‘가끔 하고 있다’는 2점, ‘전혀 하고 있지 않다’는 1점으로 배점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암 예방 행위를 잘 실천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개발된 척도에 대한 내용타당도는 암예방 지식척도의 내용타당도 검증과 동일한 전문가집단으로부터 검증을 받았다. 개발된 실천의지 측정도구는 금연 및 절주 3문항, 올바른 식습관 18문항, 감염예방 3문항, 안전한 환경 4문항, 신체활동 6문항, 스트레스예방 3문항, 조기검진 및 조기발견 3문항 등 7영역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에 대하여 ‘매우 그렇다’는 5점, ‘그렇다’는 4점, ‘보통이다’는 3점, ‘그렇지 않다’는 2점, ‘매우 그렇지 않다’는 1점으로 배점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암 예방 생활습관에 대한 실천의지가 높음을 의미한다.
62문항의 예비도구를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어휘 및 내용의 난이도, 응답 용이성, 수정이 필요한 부분 등을 검토 받아 수정, 보완한 다음, 간호학 교수 2인, 예방의학 교수 1인, 종양전문간호사 2인, 암병동 수간호사 1인과 보건교사 3인으로 부터 내용타당도 검증을 Content Validity Index (CVI) 계수로 평가받아 각 문항에 대해 80% 이상의 CVI를 나타낸 문항을 선택하였다. 개발된 지식 측정도구는 금연 및 절주 5문항, 올바른 식습관 18문항, 감염예방 5문항, 안전한 환경 2문항, 신체활동 4문항, 스트레스예방 2문항, 조기검진 및 조기발견 4문항 등 7영역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에 대하여 예, 아니오로 응답하도록 되어 있고, 정답은 1점, 오답은 0점으로 배점하였으며, 가능한 점수범위는 0점에서 40점까지로 점수가 높을수록 암 예방 지식이 많음을 의미한다.
넷째,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실천의지와 지식이 실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아동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작성 방법 및 응답결과는 무기명으로 처리되어 익명이 보장되고 성적과는 무관하며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될 것임을 설명하고, 작성 도중이라도 하기 싫은 경우는 언제든지 중단하거나 설문지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설문지를 나누어 주고 자가 기입하게 한 후 즉시 회수 하였으며, 설문지 작성 중 문항의 내용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해 주었다.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과 실천의지, 실천의 문항내용이 거의 일치하였기 때문에 실천의지와 실천척도의 응답이 지식척도의 응답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지식에 대한 응답을 먼저 한 후 실천의지와 실천에 대한 응답을 하도록 하였으며, 응답에 소요된 시간은 평균 20분 정도였다.
셋째,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 실천의지, 실천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암 예방 생활습관 실천 측정도구는 최종 선택된 실천의지 문항을 실천 가능한 행동용어로 바꾸어 사용하였다. 따라서 영역과 문항 수는 실천의지 척도와 동일하다.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 측정도구는 연구자가 국가 암 관리 사업단의 ‘국민 암 예방 수칙’을 기반으로 문헌고찰을 통해 개발하였다.
설문지를 나누어 주고 자가 기입하게 한 후 즉시 회수 하였으며, 설문지 작성 중 문항의 내용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해 주었다.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과 실천의지, 실천의 문항내용이 거의 일치하였기 때문에 실천의지와 실천척도의 응답이 지식척도의 응답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지식에 대한 응답을 먼저 한 후 실천의지와 실천에 대한 응답을 하도록 하였으며, 응답에 소요된 시간은 평균 20분 정도였다.
따라서 영역과 문항 수는 실천의지 척도와 동일하다. 이 척도 또한 지식척도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개발된 실천 측정도구는 금연 및 절주 3문항, 올바른 식습관 18문항, 감염예방 3문항, 안전한 환경 4문항, 신체활동 6문항, 스트레스예방 3문항, 조기검진 및 조기발견 3문항 등 7영역의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 실천의지, 실천정도를 파악한다.
이때 지식문항을 실천의지 문항으로 바꾸기 어려운 기초지식에 해당하는 문항은 제외시켰으며, 지식문항 중 두 가지 이상의 실천문항으로 나눌 수 있는 문항은 분리하였다. 초등학교 5, 6학년 남녀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어휘의 난이도, 응답의 용이성 등을 검토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개발된 척도에 대한 내용타당도는 암예방 지식척도의 내용타당도 검증과 동일한 전문가집단으로부터 검증을 받았다.
대상 데이터
연구의 대상은 학령기 후기 아동에 해당되는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을 표적모집단으로 하고, J시와 S시에 소재하는 초등 학교 5, 6학년 아동을 근접모집단으로 하였다. 상관관계연구에 서 대상자 수는 문항수의 최소 5배를 권장(Lee et al., 2009)하므로 본 연구에 필요한 표본 수는 600명으로 나타나, 각 초등학교의 학교장과 보건교사가 협조를 수락한 8개 학교의 5, 6학년 각각 1반과 2반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 602명을 표본으로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내용이 불충분한 것을 제외한 525명을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학령기 후기 아동에 해당되는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을 표적모집단으로 하고, J시와 S시에 소재하는 초등 학교 5, 6학년 아동을 근접모집단으로 하였다. 상관관계연구에 서 대상자 수는 문항수의 최소 5배를 권장(Lee et al.
, 2009)하므로 본 연구에 필요한 표본 수는 600명으로 나타나, 각 초등학교의 학교장과 보건교사가 협조를 수락한 8개 학교의 5, 6학년 각각 1반과 2반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 602명을 표본으로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내용이 불충분한 것을 제외한 525명을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 실천의지, 실천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다섯째,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실천의지와 지식이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 하기 위하여 인구학적 특성을 통제한 후, 다중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둘째,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 실천의지, 실천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셋째, 학령기 후기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암 예방 생활습관지식, 실천의지, 실천의 차이는 t-test와 one-way ANOVA로 분석하였고, Tukey다중비교검정으로 사후검증하였다.
첫째, 학령기 후기 아동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 2007)로 나타나고 있어 초등학생들의 흡연에 대한 실천의지가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되도록 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감염예방의 지식정도는 전체 5문항 중 4문항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에서도 생식기 관리에 대한 지식점수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건 교사의 61%가 성교육을 실시하고는 있으나 교육내용이 성교육과 성폭력 예방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서(Kim et al.
초등학교 5, 6학년 남녀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어휘의 난이도, 응답의 용이성 등을 검토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개발된 척도에 대한 내용타당도는 암예방 지식척도의 내용타당도 검증과 동일한 전문가집단으로부터 검증을 받았다. 개발된 실천의지 측정도구는 금연 및 절주 3문항, 올바른 식습관 18문항, 감염예방 3문항, 안전한 환경 4문항, 신체활동 6문항, 스트레스예방 3문항, 조기검진 및 조기발견 3문항 등 7영역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학령기 후기 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암 예방 생활 습관 지식, 실천의지, 실천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문항별 지식점수는 ‘담배를 피우면 암에 걸리기 쉽다’ 가 0.99±0.11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술을 마시면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암의 위험이 더 높다(0.95±0.22)’ 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떤 바람직한 건강행태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믿음이 선행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KABP 모델(Tulchinsky & Varavicova, 2009)을 지지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 암 예방 실천행위를 증진 시키기 위해서는 암 예방에 대한 지식이 직접적으로 암 예방 행위의 실천을 유도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지식과 함께 실천의지를 고취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적용함으로써 실천으로 이어지게 하는 중재 프로그램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천의지 중 올바른 식습관의 실천의지가 암 예방 실천행위에 가장 큰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암 발생 원인의 30%가 식생활에서 기인하는 만큼 올바른 식습관을 실천하려는 의지가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성별과 암 예방 교육경험에 따른 지식, 실천의지, 실천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5학년이 6학년에 비해 실천의지(t=3.68, p<.001)와 실천점수(t=3.01, p=.003)가 유의하게 높았다.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 실천의지, 실천은 상호 유의한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천의지 4개 요인과 지식 1개 요인이 실천행위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떤 바람직한 건강행태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믿음이 선행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KABP 모델(Tulchinsky & Varavicova, 2009)을 지지한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 실천의지, 실천정도는 학업성적이 좋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학업성적이 ‘상’ 인 군이 건강행위실천을 더 잘 하고 있다는 Youn (2004)의 연구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이러한 결과는 성적이 부진한 학생을 대상으로 암 예방교육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7%였다. 암 예방 생활습관 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올바른 식습관 실천의지(b=0.263), 스트레스예방 실천의지(b=0.222), 신체활동 실천의지(b=0.165), 감염예방 실천의지(b=0.112), 감염예방 지식(b=0.089)이었으며, 이 요인들 중 올바른 식습관 실천의지가 학령기 아동의 암 예방 실천행위에 가장 큰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Table 6).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 실천의지, 실천정도는 유의한 순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지식은 실천의지(r=.
암 예방 실천의지는 5점 중 4.05점으로 나타나 암 예방 행위를 적극적으로 실천할 의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기검진 및 조기발견은 지식이 0.
본 연구는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과 실천의지, 실천정도를 조사하고, 지식, 실천의지, 실천과의 관계와 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실천의지는 다소 높은데 비해 암 예방 지식과 실천정도는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암 예방 실천의지와 실천, 지식은 상호간 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실천의지와 지식은 실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암 예방 생활습관 실천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암 예방 지식을 제공하여 실천정도를 높이되, 실천의지를 실천으로 행동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수집 기간은 2008년 12월 2일부터 20일까지였고, 자료 수집은 대상자가 미성년자임을 고려하여 보건교사와 담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측정도구의 내용을 설명하고 자료수집에 대한 승인을 얻은 후에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아동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작성 방법 및 응답결과는 무기명으로 처리되어 익명이 보장되고 성적과는 무관하며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될 것임을 설명하고, 작성 도중이라도 하기 싫은 경우는 언제든지 중단하거나 설문지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설문지를 나누어 주고 자가 기입하게 한 후 즉시 회수 하였으며, 설문지 작성 중 문항의 내용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해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 연구가 특정 암의 위험대상자, 발생요인, 조기검진 방법, 조기 증상, 조기검진 빈도 등 다소 전문적인 내용을 측정한데 비해 본 연구에서는 성인암 예방을 위해 어려서부터 주의하고 실천해야 할 올바른 생활습관(금연 및 절주, 올바른 식습관, 감염예방, 안전한 환경, 신체활동, 스트레스예방, 조기검진 및 조기발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측정하였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는 암 발생원인의 약 80%가 개인의 생활습관에서 기인(IARC, 2003)하고 있는 만큼 어려서부터 암 예방을 위한 지식으로 암에 대한 기초적 지식보다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 암 예방을 위해 더 효과가 있을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에 대한 실천의지는 높지만, 지식과 실천정도는 앞으로 더욱 향상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지식과 실천의지는 실천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실천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의 암 예방 행위의 실천을 증진시키고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암 예방 교육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할 것이며, 지식의 향상뿐만 아니라 실천하고자 하는 동기와 의지를 부여함으로써 암에 대한 예방적 실천 행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학업성적이 좋은 편인 학생이 좋지 못한 편인 학생보다 지식(F=4.39, p=.013), 실천의지 (F=18.35, p<.001), 실천(F=29.13, p<.001) 점수가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Tukey 다중비교검정을 한 결과, 학업성적이 좋지 않은 편인 학생이 좋거나 보통인 학생에 비해 지식과 실천의지, 실천점수가 유의하게 낮았으며, 학업성적이 좋은 편인 학생이 보통인 학생에 비해 실천의지와 실천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Table 1).
후속연구
둘째, 아동의 암 예방 건강행동 특성은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고려하여 부모의 암 예방 지식, 실천의지, 실천정도를 파악하는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에 대한 실천의지는 높지만, 지식과 실천정도는 앞으로 더욱 향상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지식과 실천의지는 실천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실천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의 암 예방 행위의 실천을 증진시키고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암 예방 교육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할 것이며, 지식의 향상뿐만 아니라 실천하고자 하는 동기와 의지를 부여함으로써 암에 대한 예방적 실천 행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상자가 J시와 S시에 소재하는 초등학교의 재학생으로 제한되었고, 편의표집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므로 결과를 전체 초등학생에게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셋째, 암 예방 행위를 일생 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생애 주기에 적합한 암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이러한 차이는 대상자가 초등학생이기 때문에 암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고, 성인의 경우 건강보험공단 등에서 조기발견과 조기검진에 대한 안내를 받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조기검진 및 조기발견 영역은 실천 정도에 있어서도 5점 중 2.50점으로 가장 낮았는데, 암의 1/3은 조기검진으로 완치가 가능하다는점(WHO, 2002)을 감안하면 전 인구를 대상으로 조기검진과 조기발견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특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첫째, 암 예방 생활습관에 대한 지식과 실천의지를 실천으로 행동화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추후 연구를 제언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통계에 따른 암으로 인한 사망자의 비율은?
암은 범세계적인 보건문제로서 매년 6백만 명의 환자가 암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사망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Yu, 2007; National Cancer Center [NCC], 2008).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통계에 의하면 2005년 현재 암으로 인한 사망자가 전체 사망자의 26.7%에 이르고 있으며(Korea National Statistics Office [KNSO], 2006), 일단 암으로 진단이 되면 환자와 가족에게 신체적, 정신적 부담을 가져오고 국가적으로 매우 큰 사회 경제적 부담을 유발한다(NCC, 2008). 그러나 암 발생의 1/3은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검진으로 완치가 가능하여 적절한 예방으로 암 발생과 사망을 상당수 줄일 수 있어 WHO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암 예방수칙을 제정하고 홍보 및 교육을 통해암 예방 실천을 장려하고 있다(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2002).
WHO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암 예방 실천을 장려하는 이유는?
7%에 이르고 있으며(Korea National Statistics Office [KNSO], 2006), 일단 암으로 진단이 되면 환자와 가족에게 신체적, 정신적 부담을 가져오고 국가적으로 매우 큰 사회 경제적 부담을 유발한다(NCC, 2008). 그러나 암 발생의 1/3은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검진으로 완치가 가능하여 적절한 예방으로 암 발생과 사망을 상당수 줄일 수 있어 WHO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암 예방수칙을 제정하고 홍보 및 교육을 통해암 예방 실천을 장려하고 있다(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2002). 우리나라에서는 암 발생의 지속적인 증가에 비해 암 관리 사업의 예방서비스 제공이 미흡한 실정임을 인식하고 2006년 제2기 암 정복 10개년 계획(2006-2015)을 선포하였으며, 여기에는 ‘암 위험요인 중점관리를 통한 암 예방 강화’를 포함하였고 ‘국민 암 예방 수칙’을 제정하여 일상생활에서의 암예방 교육 및 홍보를 지속해 오고 있다(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NCIC], 2009).
학령기 후기 아동의 암 예방 생활습관 지식과 실천의지, 실천정도를 조사하고, 지식, 실천의지, 실천과의 관계와 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연구를 했을 때 그 결과를 토대로 한 제언은?
첫째, 암 예방 생활습관에 대한 지식과 실천의지를 실천으로 행동화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추후 연구를 제언 한다.
둘째, 아동의 암 예방 건강행동 특성은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고려하여 부모의 암 예방 지식, 실천의지, 실천정도를 파악하는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암 예방 행위를 일생 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생애 주기에 적합한 암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참고문헌 (30)
Ahn, Y. O. (2007). Cancer can be prevented (1). Hankooki.com. Retrieved July 29, 2007, from http://news.hankooki.com/1page/society/200707/h2007072917593821950.htm.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2003). World cancer report. Lyon: IARC.
Kan, K. A., & Kim, Y. H. (2000). A research on an actual state of drinking and smoking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6, 51-59.
Kennedy. C. (2000). Examining television as on influence on child's health behaviors.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15, 272-281.
Kim, G. J., & Gang, H. Y. (2002). Smoking status of the 6th graders of primary school in Gwangju and Chonnam provi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Education, 15, 73-82.
Kim, H. S. (2006). Factors influencing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0, 151-162.
Kim, H. S., Lee, C. Y., Lee, T. W., & Ham, O. K. (2004). Health problems and health behaviors of preschool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 182-190.
Kim, S. K. (2004). Knowledge, attitude, and preventive health behavior of high school students on the six most common cancers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im, Y. E., Lee, G. Y., & Park, W. O. (2005). A survey on health promotion programs and needs in schoo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Education, 18(2), 1-13.
Kim, Y. H. (2002). The determinants of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students of women's high school.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6, 254-270.
Kim, Y. T., Lee, Y. G., Kim, Y. J., Youn, P. G., Park, J. Y., Jung, S. H., et al. (2007). 2nd (2006) Youth health behavior survey statistics. Seoul: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06). 2005 Cause of death statistics. Seoul: Author.
Kwon, G. W., Gam, S., & Park, G. S. (2000). Factors affecting health practice of prim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33, 137-149.
Lee, E. O., Lim, N. Y., Park, H. A., Lee, I. S., Kim, J. I., Bae, J. Y., et al. (2009). 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Seoul: Soomoomsa.
Lee, H. Y. (2005).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Lee, H. Y., & Kim, J. N. (2004). The study of performance of health promoting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8, 119-131.
Marlow, D. R. (1988). Textbook of pediatric nursing (6th ed.). Philadelphia: W. B Saunders Company, 621-625.
Mun, J. S. (2004). Compare the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about smoking in the elementary students according to antismok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0, 59-65.
National Cancer Center. (2007). Cancer prevention recognition & practice behaviors. Seoul: National Cancer Center.
National Cancer Center. (2008). Cancer facts &figures. Seoul: Author.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Cancer prevention. (2009). Retrieved January 20, 2009, from http://www.cancer.go.kr/cms/index.htm.
Park, G. S., & Oh, S. H.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profile of childhood obesity.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0, 173-179.
Park, S. (2009). Smoking behavior and predictors of smoking indication in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 376-385.
Shin, Y. H. (2000). Study on health perception and health-promoting lifestyle in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Suh, S. R., Jung, B. R., So, H. S., & Tae, Y. S. (1998). A study to advance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s for the early detection and prevention of the five major cancer in Korea. Journal of Korea Academy of Adult Nursing, 10, 268-280.
Tulchinsky, T. H., & Varavicova, E. A. (2009). The New Public Health (2nd ed.). Califonia: Elsevier Academic Press, 62.
Youn, H. H. (2004). Relation of parent's health knowledge, health behavior and health instruction behavior with children's health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Gwangju.
Yu, G. Y. (2007). Cancer prevention and early screening. Seoul: National Cancer Center.
Yu, S. H. (2003). Health promotion behaviors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students in a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2002). National cancer control programmes: policies and managerial guidelines (2nd ed.). Genev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