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교 학생과 교육대학교 학생의 분노표현, 주장행동 및 자아존중감 비교
Comparison of Anger Expression, Assertive Behavior, and Self-esteem between a Nursing Student Group and an Educational Student Group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1 no.1, 2010년, pp.1 - 11  

성기월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곽오계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  이원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compare the degree of anger expression, assertive behavior, and self-esteem between a nursing student group and an educational student group, and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their self-esteem. Methods: This study adopted the descriptive comparative desi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교 학생과 교육대학교 학생의 학교생활에서 오는 상처의 실태를 파악하고, 분노표현 , 주장행 동과 자아존중감 정도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전문직 간호사를 준비하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교 학생과 교육대학교 학생 의 상처 실태와 분노표현, 주장행동 및 자아존중감을 비교분석하고, 그들의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을 파악하는 비교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교 학생과 교육대학교 학생의 분노 표현, 주장행동과 자아존중감을 파악하고,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을 파악하는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표는 간호대학교 학생과 교육대학교 학생 이 학교생활에서 가지는 상처실태와 분노표현, 주장행동 및 자아존중감을 비교분석하고, 그들의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을 파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Cautin, R. A., Over holser, J. C., & Goetz, P. (2001). Assessment of mode of anger expression in adolescent psychiatric inpatients. Adolescence, 36, 163-170. 

  2. Cho, H. I., & So, Y. H. (2007). Anger, self-esteem and depression among collage students major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scienc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6(1), 295-307. 

  3. Chon, K. K, Han, D. W, Lee, C. H., & Spielberger, C. D. (1997). Korean adaptation of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STAXl-K): The case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10), 60-78. 

  4. Chu, J. P., Min, B. I., & Park, S. G. (2001). Perceived sources and coping methods of stress in a popula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9(2), 41-50. 

  5. Erdfelder, E., Faul, F., & Buchner, A. (1996). GPOWER: A general power analysis program.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28, 1-11. 

  6. Han, K. S., & Kim, G. M. (2007). Comparison to self-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on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ing, 16(1), 78-84 

  7. Hong, K. J., Tak, Y. R., Kang, H. S., Kim, K. S., Park, H. R., Kwang, W. H., et al. (2002). The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health of women who work in the professional job: Nurses and teac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4), 570-579. 

  8. Jang, I. S. (2002). Effect of assertiveness training on assertiveness behavio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hange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9. Jo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1(1), 107-129. 

  10. Kang, M. J., & Lee, H. J. (2006). The effect of assertiveness training on Communication related factors and personnel turnover rate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5), 681-690. 

  11. Kim, S. H. (1990).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assertiveness training approaches according to non-assertiveness causes on asser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12. Lee, p. S., Son, J. N., Lee, Y. M., Park, E. Y., & Park, J. S. (2005). A Correlational Study among Perceived Stress, Anger Expression, and Depression in Cancer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1), 195-205. 

  13. Lee, S. H. (1998).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in problem 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14. Park, H. S., Bae, Y. J., & Jung, S. Y. (2003). A study on anger expression and burn out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2(3), 235-244. 

  15. Park, M. Y. (1994). Health promoting lifestyle and related factor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5(1), 81-96. 

  16. Park, S. Y. (1994). The effect of assertiveness training and value clarification training on nurse's conflict level and conflict management mo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of Korea, Seoul. 

  17. Rhee, I. S. (1990). The effects of assertive training on assertive behavior,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stress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Taejon. 

  18.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 Song, S. W. (1999).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self-esteem and level of the stress perceived, coping style of stress of the college students. Students Life Research Institute in Sangmyung University, 12, 1-30. 

  20. Spielberger, C. D., Krasner, S. S., & Solomon, E. P. (1988).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In M. p., Janisse (Eds.). Health Psychology: Individual differences and stress. New York: Springer Verla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