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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학습자 이해 지식에 초점을 둔 수학 수업평가 요소 탐색
The Study on the Investigation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valuation Standards Focused on Understanding of Learner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3 no.4, 2010년, pp.569 - 594  

황혜정 (조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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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의 일환으로, 교사 전문성의 핵심 영역인 수업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에 대하여 수업평가 기준을 마련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이러한 취지하에, 좋은 수업, 교사 지식, 수업평가, 수업컨설팅 등에 관한 연구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을 통해 지난 십년간 꾸준히 수행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 결과 중, 교사 지식의 핵심 요소로 '교과 내용 지식', '학습자 이해',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수업 상황' 등의 지식이 제안된 바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학습자 이해' 지식에 초점을 두고 이에 관한 수학 수업에서의 평가 요소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교사의 학습자 이해 지식에 관한 의미를 재 탐색하고, 또한 학습자 이해와 관련된 몇몇 수업평가에 관한 선행 연구 결과들을 분석하여, 학습자인지 수준, 학습자 오 개념, 학습 동기, 수학적 태도, 학습 방법 등의 5개 영역에 따른 수업평가 요소(안)를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e standards or elements of teaching evaluation, th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has carried out several research as follows : 1) establishment of observation elements for selecting examples of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between 2001 and 2002, 2) development of the st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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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 '학습자들이 재미를 느끼고,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며, 교사와 학습자 간의 충실한 상호 작용이 일어나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업'으로 좋은 수업을 정의하였다. 또한, 수학 교과의 현안 문제를 탐색하고 이에 근거하여 좋은 수업의 조건을 모색하였다. 한 마디로, 수학 교과에서의 좋은 수업의 특징 내지 요소는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 학습 방법’, ‘학습자의 이해’, ‘평가’, ‘전문성 개발’의 측면에서 고려됨이 바람직한 것으로 상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교사 지식에 관한 평가 요소 관련의 선행 연구 결과들에 기초하여, 학습자 이해 지식에 관한 평가 요소를 새로이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이해 지식에 관한 영역으로 학습자 수준, 학습자 오개념, 학습 동기, 수학적 태도, 학습 방법을 두고, 각각에 관한 수업평가 요소를 다음 <표 Ⅴ-1>와 같이 마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 , 의 분류 결과로부터 학습자 이해 지식에 관한 평가 영역별로 유사한 특징을 지니는 내용(요소)끼리 정리하였다.
  • 본 연구의 초점인 학습자 이해 지식에 관한 수업평가 요소 탐색에 앞서, 학습자 이해 지식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 이해 부문은 선행 연구 결과(최승현과 황혜정, 2009)에 터하여 ‘학습자 수준’, ‘학습자 오개념’, ‘학습 동기’, ‘수학적 태도’, ‘학습 방법’으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수학 교사의 수업 및 평가에 관한 선행 연구 결과로부터 보다 실효성을 거둘 수 있는 정련된 수업 평가 요소를 마련하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이러한 취지하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학습자 이해 지식 부문에 초점을 두어 수학 수업평가 요소를 탐색하여 마련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부터의 기대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제대로 진단하려면 제대로 된 평가기준이 마련되어야 하고, 이를 토대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높여서 교실 수업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의 학습자 이해에 관한 평가 영역을 토대로, 지금까지 살펴본 선행 연구 결과들(최승현, 2002; 임찬빈 외, 2006; 최승현, 2007)에서 학습자 이해 지식에 관한 내용들이 서로 어떻게 연계(분류)될 수 있는지 각각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상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이해에 관한 영역으로, ‘학습자 수준’, ‘학습자 오개념’, ‘학습 동기’, ‘수학적 태도’, ‘학습 방법’을 두었으며, 이에 터하여 2002년의 좋은 수업 선정을 위한 수업 평가 요소, 2006년의 수업평가 요소 및 관찰 지표, 2007년의 학습자 이해 지식에 관한 연구 결과들을 반영하여 평가 요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교과 과정의 제시 순서에 따라 오개념이 형성될 수 있다. 즉, 학생들은 학습 내용의 제시 순서에 따라서 해당 내용을 일반화하거나 관련된 개념을 독립적으로 학습하게 되며, 이처럼 독립적으로 학습하여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구분하는 사고를 지식의 구획화 현상이라고 하는데, 이는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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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학습 과정에서 오류란? 오류는 수학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잘못된 계산, 추론, 정의를 포함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오개념에 의해서 체계적으로 나타나는 학습 결과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김부미, 2006). 이는 학생들의 오류가 단순한 실수나 우연에 의해 나타나는 일시적인 결과가 아니라 오개념으로 인하여 알고리즘과 정의의 부적합한 조작이나 응용을 말하는 것으로 불완전하거나 잘못된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정의된 사전 지식의 의미는 무엇인가? · Carrier & Jonassen (1991) : 학습자가 알아야 할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미 알고 있는 것 (서희전, 2004, 재인용) · 변영계, 이상수 (2003) : 특정 학습 과제나 단원에서 학습자에게 가르치려고 의도하고 있는 수업 목표에 대해서 수업이 이루어지기 전에 학습자가 이미 획득하고 있는 능력 · 김미영 (2008) : 학습자가 학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내용의 연결 고리로 학습자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유형의 지식 · 최승현, 황혜정 (2009) : 학습자의 인지 수준에 따라 교과 내용 지식의 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관한 지식
PCK란? 한편, 2007년과 2008년에 범교과 및 교과별로 ‘내용 교수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PCK라 칭함) 및 수업 컨설팅과 관련된 연구가 수행되었다(최승현, 2007; 최승현 외, 2009). 여기서, PCK는 수업 전문성의 핵심으로, 수학을 지도하는 데 요구되는 적절한 교과 내용 지식과 이를 다루는데 요구되는 방법적 지식, 상황 지식, 그리고 학생 이해 지식 등의 부문별 지식이 결합되어 나타나는 교사의 종합적인 실천 지식으로 상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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