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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교수 학습 모형 개발 및 학습 효과 분석
Development of a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Educational Usage of Web 2.0 and Its Effect Analysi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10, 2011년, pp.45 - 52  

김혜정 (계명대학교 교양 교육 대학) ,  최재혁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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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내고 공유를 통해 재구성하는 특성 때문에 웹 2.0은 교수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환경을 맞아 컴퓨터를 이용하는 정보화 영역의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미래 지향적인 수업이 되도록 인터넷의 웹 2.0을 활용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최신 도구를 활용하는 적극적인 방식의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의 교양교육 과정 및 전공 수업을 위한 웹 2.0 기반 인터넷 정보화 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학습 효과를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b 2.0 could influence the teaching and learning system significantly due to its characteristics to utilize information using internet in various ways, to create information, and to reorganize it through information sharing. In this new environment of information-oriented classes using the compu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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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웹 기반 정보화 교육에서 웹 2.0을 활용한 인터넷 정보화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였다.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기 위해 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수업활동의 결과는 대체로 만족스럽지만 학습자들의 내실 충실의 학습 유형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한다.
  • 0의 핵심은 ‘열린 공간’과 ‘이용자 참여’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교육에 단순한 정보 검색을 넘어선 웹 2.0 환경을 활용한 인지 및 이용 실태에 따른 수업 만족도를 통해 새로운 교수법을 모색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웹2.
  • 본 연구에서는 우선, 웹 2.0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였다. 단순히 정보 검색과 인터넷 이론에 치중되었던 주입식 인터넷 활용 학습에서 웹 2.
  • 0 환경을 이용한 인터넷 활용 수업의 교수-학습 모형에 따른 연구 과정은 <그림 4>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활용 수업을 위한 교재 개발과 여기에 적용 가능한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웹 기반 교수-학습 시스템 연계를 통해 설문 조사 결과를 도출하였고, 설문 조사 결과를 피드백하여 웹2.0을 이용한 수업의 문제점들을 해결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화 영역의 교육에서 웹 2.0환경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한 경우의 수업 모형을 제시하며, 결과 도출을 위해 수업 만족도를 설문으로 조사하였다. 분석된 각 문항은 연구 문제에 따라 통계 분석하고 의견을 수렴한 후 <표 4>에서 결과를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0 응용력을 향상시킨다. 넷째, 학습 시간에 융통성이 있다. 기존의 정해진 수업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충분한 학습 시간을 이용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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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기반 정보화 교육이란? 웹 기반 정보화 교육이란 웹의 특성과 웹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교육에 활용하는 것이다[1-3]. 최근에는 이러한 웹의 개념도 변화하고 있다.
웹 2.0이란? 웹 2.0은 기존 인터넷 기술의 눈부신 성장과 변화의 특성뿐만 아니라, 인터넷 정보 기술 변화의 방향이나 흐름을 잘 나타내는 새로운 정보 사회의 개념이다[8]. <표 1>은 웹1.
웹 2.0으로 인해 웹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0으로 인해 새로운 기술이 아닌 웹 환경이 변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학습자가 인터넷을 활용하여 단순히 정보만을 찾던 정적인 개념의 웹에서 벗어나 정보를 게재하고 게재된 정보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 서비스의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S. Y. Kwon,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the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 A thesis for the degree of Ph.D, in Sung kyunkwan Univ., pp.25-47, Feb 2005. 

  2. S. H. Park, S. W. Choi, "Development of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for Undergraduate Students and Its Effect Analysis," Kore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40, No. 2, pp.357-387, Jun 2006. 

  3. G. Solomon, L. Schrum "Web 2.0: new tools, new schools," Academypress, pp.2-23, 2009. 

  4. H. O. Heo, E. W. Kong, "Research trend of Web 2.0 use i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13, No. 2, pp.59-71, Jan 2010. 

  5. Y. M. You, "e-World e-Learning," HanEon Community, pp.328, Mar 2002. 

  6. S. H. Kang, "Internet and Education," http://www.kyoyookbook.co.kr, pp.358, Sep 2007. 

  7. C. Maddux, L. Liu, L and L. Johnson, " Web 2.0: On the cusp of a revolution in inform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Computers in the Schools, Vol. 25, No. 3, pp.159-162. Sep 2008. 

  8. Y. B. Jang, "The Study on Design Characteristics of Website based on Web 2.0 -Focused on RIA technology, 3D SNS and UCC Website-,"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4, No. 4, pp.418-431, Dec 2008. 

  9. O. Hiroshi, "Web 2.0 INNOVATION," Bryan and Company, pp.314, Jan 2006. 

  10. D. M. Baek, "A study on web user's features in web2.0 internet environment : Focused on UCC production and distribution," A thesis for the degree of Ph.D, in Sogang Univ., pp.21-95, Feb 2009. 

  11. J. W. Shin, J. C. Park, J, Y. Lee, "A Study on Online Education applied Collective Intelligence," Digital Contents Society Conference KOSTI, Vol.5, No.1, pp.908-910, Nov 2007, 

  12. D. J. Hwang, "Web 2.0 and Changes of Education Information Servic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ol. 14, No. 4, pp.4-13, Sep 2007. 

  13. C. Chu, J. Hwang, C. Tsai and S. Chen, "An innovative approach for promoting information exchanges and sharing in a Web 2.0-based learning enviromnent,"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Vol. 17, No. 4, pp.311-323, Nov 2009. 

  14. B. A. Simmons, "What makes goods web-based instruction?," National Science Digital Library, award NSF, May 2004. 

  15. J. K.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Learning Effectiveness in the Wiki-Based Learning Environment",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9 No.2, pp.59-78, Sep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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