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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화(servitization) 개념적 모형(conceptual framework)과 서비스화 사례연구
A Conceptual Framework and Case Study on the Servitization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 no.1, 2011년, pp.1 - 27  

유연성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임호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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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화(Servitization)가 진행됨에 따라 제품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화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서비스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제품 서비스화(prodcut servitization)의 관점에서 기업의 서비스화를 이해하기 위하여 확장된 서비스화 개념적 모형(framework)을 제시하였다. 이 개념적 구성은 서비스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제품-지식-서비스 통합시스템(PSKS: Product-Service-Knowledge System), 가치사슬(Value Chain), 서비스화 구성(Configuration)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 개념적 모형을 통하여 서비스화 이론을 뒷받침하는 기업 사례연구(Case Study)를 비즈니스 생태계간 협력 관점과 기업의 내재화 관점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study on the servitization of manufacturing firms. We review literature on the servitization based on business ecosystem and internalization with extended servitization framework. We develop and suggest a conceptual framework to understand the servitization. This conceptual fr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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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기업의 서비스화 프레임워크를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 기업을 제시할 수 있는가?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를 통하여 기업의 서비스화 프로세스를 포함한 프레임워크를 살펴보고 그 사례를 기업의 내재화와 비즈니스 생태계 내 협력 강화의 두가지 방향으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문헌연구를 통하여 서비스화 정의, 연구 현황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서비스화 프레임워크와 그 사례를 통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 질문에 해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를 통하여 기업의 서비스화 프로세스를 포함한 프레임워크를 살펴보고 그 사례를 기업의 내재화와 비즈니스 생태계 내 협력 강화의 두가지 방향으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문헌연구를 통하여 서비스화 정의, 연구 현황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서비스화 프레임워크와 그 사례를 통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 질문에 해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기업의 새로운 성장 전략으로써 서비스화가 어떠한 형태로 기업에 접목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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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 서비스화란? 제품 서비스화란 제품과 서비스가 통합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Vandemewe와 Rada(1999)는 서비스화의 3단계 진화단계를 설명하였는데, 첫 단계는 기업이 단순히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단계이고, 그 다음은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하여 복합적으로 제공 하는 단계이며, 마지막으로는 제품과 서비스 뿐만 아니라 교육과 원격지원 시스템을 포함한 모든 지원 활동,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노하우와 같은 지식, 고객의 셀프 서비스를 하나의 패키지로 제공하는 단계이다.
서비스화의 세부적인 구성요소를 나타내는 부분은? 서비스화의 세부적인 구성요소를 나타내는 부분은 [그림 3-3]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제품-서비스-지식 통합 시스템(Product-Service-Knowledge System: PSKS)이다. 류지희(2010)의 연구에 따르면 제품-서비스-지식-통합시스템인 PSKS는 서비스화의 하위개념인 제품-서비스 통합 시스템에 지식 요소를 더한 것으로, 제조 기업의 서비스화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로서 지식 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기업의 측면에서는 Porter(1980) 의 세 가지 전략은 기본적인 경쟁우위의 구축 수단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관련 전략을 선택하는데 어떤 것들이 있는가? 기업의 측면에서는 Porter(1980) 의 세 가지 전략은 기본적인 경쟁우위의 구축 수단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관련 전략을 선택한다. 첫째, 비용우위(Cost Leadership) 전략에서 보면 낮은 비용은 경쟁우위의 중요한 원천의 하나이며 비용우위전략에서는 경쟁 회사보다 더 낮은 비용을 실현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다. 물론 낮은 비용이라고 해서 품질이나 서비스가 상관이 없다는 것이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비용을 중심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한다는 것이다. 저비용 전략에 의해 압도적인 저비용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생산설비에 대한 적극적 투자를 통한 대략생산체제를 정비하고, 시장진입초기의 적자를 각오하고 공격적인 저가격에 의한 가격전략을 실행한다. 신속한 점유율 획득으로 규모의 경제성 실현과 경험곡선을 급속하게 떨어드리는 것이 가능해진다. 일단 높은 점유율이 확보되면 원자재의 대량 구입이 가능하게 되고 규모의 경제성과 경험곡선과 함께더 많은 비용절감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저비용 구조를 구축하는데 성공하면 높은 이익률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차별화 전략은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고 업계 내에서도 특이하다고 보여지는 무엇인가를 창조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그 특이성은 고객에게 가치로 인식되어야 하며 또한 그것이 간단하게 경쟁적으로 모방되어 판매되는 물건이어서는 안 된다. 차별화를 위한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며, 즉 브랜드 이미지에 의한 차별화, 기술에 의한 차별화, 제품(성능/디자인)에 의한 차별화, 고객 서비스에 의한 차별화, 판매채널에 의한 차별화 등이 있다. 셋째, 집중전략은 특정 고객층, 특정제품, 특정지역 시장 등 한정된 영역으로 기업의 경영자원을 집중하는 전략이다. 비용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은 거의 모든 업계에 걸쳐서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지만, 집중전략은 애초부터 특정 표적만을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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