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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분석을 통한 제조업의 서비스화 : 한샘 가구제조기업에서 인테리어 서비스 회사로의 변환
A Case Study of Manufacturing Company's Servitization Process : Hansam's Transition from Furniture Manufacturing to Interior Service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6 no.1, 2011년, pp.117 - 131  

이준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우경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박용 (서강대 경영전문대학원,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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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제조기업들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의 생산 활동만으로는 시장에서 차별성을 얻기 어렵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이에 과부화 된 시장에서 제품에 서비스를 부가함으로써 또 다른 가치를 창출하여 경쟁우위를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화의 유형과 그 방법의 다양성, 서비스 영역의 선정, 고객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서비스화 전략 개발, 기업의 조직적 변화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기 때문에 제조기업의 서비스화는 풀어가야 할 많은 문제가 존재한다. 본 연구는 탐구적 연구로서 심층 사례 분석을 통하여 서비스화의 과정에 대해 관찰하고, 이에 대한 기업의 대응 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그 시사점을 도출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조직직인 측면에서 이슈는 조직 내의 갈등, 기존 채널과의 갈등, 조직 역량에 대한 문제로 종합되었으며, 실제로 가구 제조기업인 '한샘'의 사례를 통해 서비스업에 맞는 고객상대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축, 기존 대리점 중심 유통 채널 혁신 시도, 새로운 모델실행을 위한 인적 자원 마련 등의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many companies have realized that producing efficient product does not guarantee the market differentiation. Realizing the problem, those companies are actively pursuing the servitization strategy. However complexities in selecting the right service areas among many choices along with in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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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탐구적 연구로서 심층 사례 분석을 통해 어떻게 제조기업이 서비스화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가는가를 심층적으로 관찰하고, 기업 내부의 조직적 문제와 이에 대한 기업의 대응 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그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또한, 구체적으로 조직 내에서 어떠한 갈등이 발생하고 조직이 그것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조직적 측면에서의 문제와 그 해결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또한 실제 서비스로 전환하는 동안 기존의 조직에서 새로운 조직으로 변환하는 데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외부적, 내부적 문제점에 대한 연구는 이제 막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 본 논문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및 신규 사업전환에 따른 문제점에 관한 기존 연구를 조직 내의 갈등, 기존 채널과의 갈등, 조직 역량의 관점을 통해 분류해 보고, 더불어 성공적인 서비스화를 위한 대응과 해결에 대한 기존 연구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탐구적 연구로서 심층 사례 분석을 통해 어떻게 제조기업이 서비스화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가는가를 심층적으로 관찰하고, 기업 내부의 조직적 문제와 이에 대한 기업의 대응 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그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또한, 구체적으로 조직 내에서 어떠한 갈등이 발생하고 조직이 그것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조직적 측면에서의 문제와 그 해결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제조업이 서비스로 전환하는 데 있어 어떤 서비스 사업에 진출할 것인지 정해졌을 때 조직을 성공적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한 문제 즉, 내적인 문제에 집중하고자 한다. 현재 제조기업의 서비스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대부분 이론적 접근을 통해서 연구가 이루어져 서비스 전환 문제에 관한 실증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 우리가 아직 많은 것을 모르고 있을 때 이론을 만드는 것보다는 자세하게 관찰하고 현상을 이해하려고 먼저 노력을 하여야 한다. 여기서 제시된 논문은 한샘이란 다소 성공적이라 평가할 수 있는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우리는 이 사례 분석을 통하여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결코 단시간에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보았다.
  • 이를 위해 한샘은 기존 인력 양성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교육 외에 서비스적 마인드를 발전시킬 수 있는 서비스 역량 재교육을 실행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인적자원의 능력을 바탕으로 하되, 새로운 서비스 모델 실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서비스 역량을 증진시키는데 집중하였다. 예를 들어, 일관성 있는 서비스 품질 유지와 관리를 위한 인재교육과정,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한 KD코스, 인테리어 코디네이터 코스 등 내부교육과정 등이 개설되었다.
  •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비교적 새로운 현상이며, 아직 많은 실증적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우리는 심층사례 분석의 연구로 서비스화에 관한 우리의 이해를 넓혀가기로 하였다. 우리는 먼저 사업의 여러 분야에 걸쳐 국내외 사례를 수집하였으며, 이 사례를 통하여 기업들과 3차례의 워크샵을 진행하였다(2009년 07월~2009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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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써 제조기업의 서비스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제조기업의 서비스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서비스 기업으로 전환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과 성공 사례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 제조기업들이 차별화된 전략을 모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품개발 및 생산 효율에 치중하던 많은 기존 제조기업들은 제품생산만으로는 갈수록 수익성이 악화되어 성장을 지속하기 어려운 상황을 직면하고, 과열된 시장 상황 속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차별화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제품의 차별화에 한계를 느낀 기업들은 점차 제품과 관련된 서비스 활동을 통해 새로운 이익 창출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으며[5, 18], 단순히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역을 넘어 고객의 궁극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서비스화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11].
현대 제조기업들이 시장에서 차별성 얻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현대 제조기업들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의 생산 활동만으로는 시장에서 차별성을 얻기 어렵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이에 과부화 된 시장에서 제품에 서비스를 부가함으로써 또 다른 가치를 창출하여 경쟁우위를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화의 유형과 그 방법의 다양성, 서비스 영역의 선정, 고객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서비스화 전략 개발, 기업의 조직적 변화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기 때문에 제조기업의 서비스화는 풀어가야 할 많은 문제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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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박 용, 이준기, "제조-서비스 양 날개로 5000억 원의 덫을 넘다", 동아 비즈니스리뷰, 제64권, 2010, pp. 80-87. 

  2. 안일태, 강준모, 김재홍, "유통채널 갈등 현황 및 대응방안 연구", (01-01)정보통신 일반정책연구(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pp. 142-143. 

  3. 한국산업연구원, 서비스화를 통한 국내 신성장전략, 2008, pp. 32-78. 

  4. Auguste, B., Harmon, E., and Padndit, V., "The Right Service Strategies for Product Companies," McKinsey Quarterly, No. 1, 2006. 

  5. Bowen, D. E., Siehl, C., and Schneider, B., "A framework for analyzing customer service orientation in manufacturing,"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 13, No. 4, 1989, pp. 12-16. 

  6. Boyle, Brett, and Robert, F. Dwyer, Robert, A. Robicheaux, and James T. Simpson, "Influence Strategies in Marketing Channels : Measures and Use in Different Relationship Structur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9, 1992, pp. 462-473. 

  7. Coughlan, A. T., Anderson, E., Stern, L. W., and A. I. El-Ansary, Marketing Channels, 6th ed., 2001. 

  8. Day, G., "Achieving Advantage with a New Dominant Logic," in Invited commentaries on "Evolving to a New Dominant Logic for Marketing,"Journal of Marketing, Vol. 68, 2004, pp. 18-19. 

  9. Dwyer, F., Robert, Paul, H. Schurr, and Sejo Oh,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51, 1987, pp. 11-27. 

  10. Fang, E., Palmatier, R. W., and Steenkamp, J. E. M., "Effect of service transition strategies on firm value," Journal of Marketing, Vol. 72, 2008, pp. 1-14. 

  11. Howells, J., "The natureof innovation in services," In Innovation and Productivity in Services(Paris : OECD), 2001, pp. 55-79. 

  12. Robicheaux, Robert, A., and Adel I. El-Ansary, "A General Model for Understanding Channel Member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Vol. 52, 1975-1976, pp. 13-30, pp. 93-94. 

  13. Rosenbloom and Bert, "Conflict and Channel Efficiency : Some Conceptual Models for the Decision Maker," Journal of Marketing, Vol. 37, No. 2, 1973, pp. 26-30. 

  14. Sandra Rothenberg, "Sustainability through servicizing," MIT Sloan Management Review(Winter 2007), 2007, pp. 83-91. 

  15. Schneider, B. and Rentsch, J., "Managing climate and cultures : A future perspective," Futures of Organizations, 1988. 

  16. Sawhney, M., Balasubramanian, S., and Krisnan, V. V., "Creating Growth with Services," MIT Sloan Management Review (Winter), 2004, pp. 34-43. 

  17. Vargo, S. L. and Lusch, R. F., "Evolving to a new dominant logic for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68, 2004, pp. 1-17. 

  18. Wise, R. and Baumgartner, P., "Go downstream : The new profit imperative in manufacturing," Harvard Business Review (September-October), 1999, pp. 133-141. 

  19. Werner, Reinartz. and Wolfgang, Ulaga, "How to sell services more profitably," Harvard Business Review, 2008, pp. 91-96. 

  20. Zeithaml, "The Service Infusion Continuum," MSI Conference, Service Innovation, Lond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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