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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화(Servitization)가 기업의 시장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포춘 500대 기업의 제휴공시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Servitization on Firm Value : Focused on Fortune 500 Company's Alliance Announcement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6 no.4, 2011년, pp.63 - 79  

유연성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임호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have investigated the impact of servitization on firm value focused on Fortune 500 company's alliance announcement. The Firms are categorized to understand the impact of servitization and productization. The data includes Fortune 500 companies (2009, USA). Samples used for the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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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기업 생태계(Business Ecosystem)에서 기업 간 전략적 제휴, 협력 등을 통하여 서비스화를 이루는 경우에 기업의 제휴공시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기업의 제휴와 제조기업과 서비스 기업 사이의 제휴 공시가 시장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들을 수립하였고, 이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미국 포춘 500대 기업의 제휴 공시와 주식시장 반응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미국 기준 포춘 500대 기업의 1990년부터 2010년까지의 전략적 제휴와 주식 시장 가치를 바탕으로 사건연구방법론(Event Study)을 통해 초과수익률(Abnormal Return)을 계산하였고 통계적 유의성을 위해 t-test와 비모수검정인 윌콕슨 부호검정과 일반검정을 시도하였다.
  • 본 논문은 기업 생태계(Business Ecosystem)에서 기업 간 전략적 제휴, 협력 등을 통하여 서비스화를 이루는 경우에 기업의 제휴공시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기업의 제휴와 제조기업과 서비스 기업 사이의 제휴 공시가 시장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들을 수립하였고, 이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미국 포춘 500대 기업의 제휴 공시와 주식시장 반응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를 통하여 서비스화의 한 방법인 기업 제휴와 이때 기업의 시장 가치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실증 조사를 해 보고자 한다. 우선 문헌연구를 통하여 서비스화 정의, 선행연구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제휴 공시와 시장 가치 사이의 관계를 통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 질문에 해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를 통하여 서비스화의 한 방법인 기업 제휴와 이때 기업의 시장 가치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실증 조사를 해 보고자 한다. 우선 문헌연구를 통하여 서비스화 정의, 선행연구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제휴 공시와 시장 가치 사이의 관계를 통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 질문에 해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제조기업과 서비스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2) 공시는 주식시장의 반응에 긍정적인(Positive)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제조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 협력 공시는 주식시장의 반응에 긍정적인(Positive)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서비스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 협력 공시는 주식시장의 반응에 긍정적인(Positive)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기업의 전략적 제휴, 협력 공시 중 재무적 투자와 합작회사3)(Joint Venture)를 제외한 제휴 공시는 주식시장의 반응에 긍정적인(Positive)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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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제휴와 제조기업과 서비스 기업 사이의 제휴 공시가 시장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들을 수립하였고, 이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미국 포춘 500대 기업의 제휴 공시와 주식시장 반응을 바탕으로 진행한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첫째, 제휴 공시에 따른 긍정적 시장 반응 효과는 기업 간 제휴 유형에 따라 선별적으로 나타났는데 서비스 기업과 제조기업 사이의 제휴와 서비스 기업 간의 제휴에서 그 효과가 더 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났다. 둘째, 제조 기업의 경우 재무적 투자부분을 제외한 제조기업과의 제휴활동에서만 성과가 나타났고, 서비스 기업과 제조 기업의 제휴 활동에서는 서비스 기업이 제조 기업과의 제휴 부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뒷받침 되었다. 이는 일반적인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방향과는 다른 서비스의 제품화(Service Productization)로 판단되며, 서비스 기업의 유형 상 서비스 기업과의 유기적 제휴관계가 활발함 점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서비스 기업의 제품 역량 구비에 대한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기업 제휴의 공시가 공시일(Day 0)로부터 제휴 공시일 이후(Day 1)와 제휴 공시일 이전(Day -1)의 단 기간의 경우에 초과수익률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는 주식시장의 공시 사건에 대한 단기간의 시장 반응의 결과로 판단된다. 넷째, 기업의 제휴 공시 발표에 대해 주식시장은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이는 기업의 시장 가치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기업의 전략적 제휴 공시와 시장의 반응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초과수익률을 가져왔다. 다섯째, 기업의 경영자의 관점에서 보면 기업 생태계 관점에서 제품의 개발과 서비스 등 본연의 사업 영역 이외에도 기업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제휴, 협력 등을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서비스화는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서비스화는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 이익 구조, 기업 가치 등에 영향을 미치게 하고, 그 서비스화 정도에 따라서는 기업의 사업 구조, 중점 시장 또한 변모하는 양상을 보인다. 특히, 제조기업의 서비스화로 인한 이득과 손실에 대한 개념적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서비스화 전략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은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17].
기업 내부에서 기업인수, 합병을 통하여 서비스화를 이루는 경우의 예를 들면? 이러한 변화 속에서 서비스화의 방법은 기업 내부에서 핵심역량을 기업인수, 합병(Merger and Acquisition) 등을 통하여 구비하여 서비스화를 이루거나 아니면 기업 생태계(Business Ecosystem)에서 기업간 전략적 제휴, 협력 등을 통하여 서비스화를 이루는 것이다. 기업 내부에서 기업인수, 합병을 통하여 서비스화를 이루는 경우의 예를 들면, IBM은 자사의 역량을 확장하기 위하여 2001년 6월 Mainspring이라는 전략 컨설팅회사를 인수하였고, 2001년 7월에는 Informix라는 SoftWare(S/W)회사, 2002년 1월에는 Crossworld Software사를, 2002년 10월에는 PWC Consulting 부문을, 2003년 2월에는 Rational Software사를, 2004년 4월에는 Daksh e-Services라는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서비스를 인수하는 등 하드웨어 중심에서 컨설팅과 S/W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변모해 가며 필요한 핵심 역량을 선택하여 내부에 갖추는 경우가 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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