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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내부 및 외부 환경요인과 기업가정신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네트워크 활동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Internal, External Environment and Entrepreneurship on the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 Focused on the Network Activ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1, 2011년, pp.4801 - 4811  

장성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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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내부 및 외부 환경요인과 기업가정신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네트워크 활동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적 기업의 성과, 내부 및 외부 환경, 기업가정신과 네트워크 활동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을 사회적 기업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조직문화가 기업가정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 불확실성이 기업가정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기업가정신이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사회적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활동에 따라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활동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 보다 조직문화가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트워크 활동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 보다 환경 불확실성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performance of internal, external environment and entrepreneurship in the social enterprise with network activity.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 internal, exter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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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에서 내부 및 외부 환경요인이 기업가정신과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네트워크 활동에 따라 내부 및 외부 환경요인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의 네트워크 활동에 따라 내부 및 외부환경이 기업가정신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네트워크 활동의 설문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 값의 중앙값(median) 5를 기준으로 네트워크 활동이 높은 집단(네트워크 활동 값≥5, n=55), 네트워크 활동이 낮은 집단(네트워크 활동 값<5, n=52)으로 나누어 경로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실증적으로 검증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항목을 개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제외한 모든 변수를 7점 리커드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1) 에서 매우 그렇다(7)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기업의 내부 및 외부 환경요인과 기업가정신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내부 및 외부환경이 기업가정신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네트워크 활동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가 107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2. 환경 불확실성은 기업가정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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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 활동에 대한 여러 선행연구에서는 규모, 빈도, 신뢰 등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활동을 측정하였는데, 어떤 것들이 있는가? 네트워크 활동에 관한 여러 선행연구에서는 규모, 빈도, 신뢰 등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활동을 측정하였다. 조 영복, 김경원(2011)은 사회적 네트워크 특성을 크기, 범위, 강도, 지위 등으로 분류하여 협력행동과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1]. Watson(2007)은 은행, 비즈니스 컨설턴트, 회계산, 산업협회, SBDC, 변호사, 세무서 등을 공식적인 네트워크라고 하였고, 가족, 친구, 지역 기업 등을 비공식적인 네트워크라고 하였다[42]. 정대용, 양준환(2009)은 Watson(2007)의 연구를 이용하여 네트워킹 활동의 크기를 공식적 네트워크, 비공식적 네트워크로 분류하여 연구하였다[4]. 정대용, 김춘광 (2011)은 사회적 네트워크의 강한유대를 부모님, 배우자, 형제자매, 친척, 친구 등으로 분류하였고, 사회적 네트워크의 약한유대를 정부부처, 관련산업협회, 금융기관, 협력기업, 민간 등으로 분류하여 연구하였다[2].
사회적 기업이란? 사회적 기업(social enterprise)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의 제공 등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주주와 소유주의 이윤극대화를 추구하기보다 창출된 수익을 사회적 기업 자체 또는 지역사회에 재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을 말한다.
기업가정신이란?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다. 기업가정신은 최고경영자가 어떠한 위험도 감수하며, 진취적이고 혁신적으로 활동하려는 기업가의 성향이라고 할 수 있다[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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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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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ang, Sung-Hee, Ma, Yoon-Joo and Lee, Chang-Won, "Environmental Uncertainty, Entrepreneurship and the Social Factors Affecting a Company's Performance," Logos Management Review, Vol. 8, No. 3, pp. 253-268, December,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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